주사 맞으면 DNA 바뀐다?…코로나 백신 괴담 7가지

  • 뉴스1
  • 입력 2021년 1월 22일 10시 15분


코멘트
코로나19 바이러스 퇴치를 위한 백신 접종이 시작됐지만, 이에 대한 회의와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다.

21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백신의 효능, 백신의 개발 관행, 안전 기준 및 목표 등에 의문을 제기하는 대중이 점점 많아져 문제다. 세계보건기구(WHO)가 백신 접종 기피를 올해 세계 10대 보건 위협 중 하나라고 꼽을 정도다.

코로나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에 대한 의구심 제기는 주로 잘못된 정보에서 기인한다. 코로나19 억제가 시급한 현재 이는 많은 사람의 생명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

CNBC는 코로나19 백신에 관한 대표적인 7가지 허위 정보를 소개하고 이를 바로 잡기 위한 올바른 정보를 전했다.

◇ 괴담 1 : 백신이 졸속 개발돼 안전하지 않다는데…

-> 백신은 안전성이 입증됐다 : 현재 사용 승인을 받은 백신 3종(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 모더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 백신)은 모두 초기 단계 동물 실험 후 수천명이 참여하는 엄격하고 철저한 임상 실험을 거쳤다.

또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유럽 의약국(EMA), 영국 약품 및 건강상품 규제국(MHRA)의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것이다. 효과는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이 95%, 모더나 백신이 94.1%,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 백신이 70%다.

괴담 2 : 백신을 맞으면 몸의 DNA가 바뀐다는데…

-> DNA 변형은 일어나지 않는다 : 화이자-바이오엔테크와 모더나의 백신은 체내 세포의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단백질 생성 방법을 지시하는 메신저(mRNA)를 포함하고 있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이 mRNA는 DNA가 보관되어 있는 세포핵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즉 DNA에 영향을 미치거나 상호작용할 수 없다.

괴담 3 : 백신이 여성의 출산에 악영향을 준다는데…

-> 출산에 영향이 주지 않는다 : 영국 왕립산부인과대학(RCOG)과 왕립조산원(RCM)은 코로나 백신 접종, 출산, 임신에 관한 성명에서 백신이 인간의 생식 능력을 해친다는 증거는 없다고 밝혔다. 백신 접종이 불임증을 유발한다는 주장은 추측일 뿐이며 이를 뒷받침하는 데이터도 없다는 설명이다.

괴담 4 : 백신이 임산부에는 안전하지 않다는데…

-> 입증된 안전성 우려는 없지만 접종 여부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 CDC에 따르면 모더나 백신은 동물(쥐) 실험에서 임신 전이나 임신 중인 상태의 접종에 대한 안전성 우려가 입증되지 않았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은 현재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두 백신의 제조사는 인간 임산부에 대한 연구와 관찰을 계속하고 있다. 다만 WHO와 전 세계 약품 규제 당국 중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과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 백신의 임신 중 접종에 대해 공식적으로 안전성 우려를 제기한 곳은 없다.

괴담 5 : 백신을 맞으면 마스크는 안 써도 된다는데…

-> 마스크는 반드시 써야 한다 : 자신은 코로나 백신을 맞고 면역력이 생기더라도 여전히 다른 사람들에게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다. 백신 접종 이후 타인에 대한 전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아직 알지 못한다. 여전히 사회적 거리두기를 따르고, 마스크를 쓰고, 손을 자주 씻어야 한다.

괴담 6 : 코로나에 감염됐던 사람은 백신이 필요없다는데…

-> 감염 여부와 무관하게 백신을 맞아야 한다 : 코로나에 감염됐던 사람은 재감염 대한 항체가 생길 수 있지만, 전문가들은 아직 그 항체의 효력이 얼마나 지속될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영국 전역의 수천명의 보건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초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에 감염됐던 사람은 최소한 5개월 동안 어떤 형태의 면역력을 가질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항체를 지닌 사람 중 소수는 여전히 바이러스 가지고 다니거나 타인에게 옮길 수 있다.

괴담 7 : 백신을 맞으면 오히려 코로나에 걸린다는데…

-> 코로나에 걸리지 않는다 :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이나 모더나 백신에는 살아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포함돼 있지 않다.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 백신은 활성 성분이 침팬지에게 일반적인 감기를 유발하는 변형된 아데노바이러스(정상인에게도 잠복 감염 상태로 존재하는 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있는 바이러스의 1군)로 만들어졌다. 이 바이러스는 감염을 일으킬 수 없도록 수정된 것이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 스파이크 단백질에 유전자 코드를 전달하는 데도 사용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