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지 몰린 트럼프…볼턴 ‘우크라 의혹’ 스모킹건 될까?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31일 08시 26분


코멘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 News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 News1
백악관 전·현직 관료들이 잇달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불리한 증언을 내놓는 가운데 ‘거물급’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위원회(NSC) 보좌관이 청문회에 설 지 주목된다.

주요 외교 현안을 결정하는 백악관 회의에 직접 참석했던 볼턴 전 보좌관이 증언에 나서면 트럼프 대통령의 월권 행위를 입증할 ‘스모킹 건’(핵심 증거)이 될 증언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볼턴 보좌관은 지난달 경질된 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 정책을 공개적으로 비난하고 있는 데다, 재임 당시 우크라이나 압박을 비판한 것으로 알려져 트럼프 대통령에 불리한 증언을 할 가능성이 높다.

30일(현지시간) CNN과 더힐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탄핵 조사를 주도하고 있는 민주당 하원은 볼턴 전 보좌관을 증인으로 소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볼턴 전 보좌관이 출석할 경우 증언은 내달 7일에 열리게 된다.

다만 볼턴 전 보좌관이 증인으로 나설지 여부는 불분명한 상태다. 백악관이 트럼프 행정부에서 고위 관료를 지낸 볼턴 전 보좌관에게 증언하지 말라고 지시할 수도 있다고 뉴욕타임스(NYT)는 예상했다.

탄핵조사가 시작된 이후 백악관 관계자들은 ‘우크라이나 스캔들’ 관련 잇달아 치명적인 증언을 내놓으면서 트럼프 대통령을 궁지에 몰아넣고 있다.

‘우크라이나 스캔들’은 지난 7월 트럼프 대통령이 정적이자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쳐내기 위해 우크라이나 정부에 뒷조사를 의뢰했고, 우크라이나 정부를 압박하기 위해 군사 원조 중단을 압박했다는 의혹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부패 문제에 대한 통상적인 대화였을 뿐이라는 입장이지만, 민주당 측은 트럼프가 대통령의 헌법적 책무를 저버렸다며 탄핵 조사 절차에 돌입한 상태다.

이와 관련해 전날 미 육군 중령 빈드먼은 비공개 청문회에 출석, “미국 대통령이 외국 지도자에게 미국 시민 뒷조사를 해달라고 요구하는 상황이 상당히 부적절해 보였다”는 발언을 했다.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탄핵 관련 증언들이 타인에게 들은 간접적 증거라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문제의 통화를 직접 들은 빈드먼 중령이 나타나면서 탄핵 정국이 새 국면을 맞게 됐다.

지난주에는 윌리엄 테일러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 대행이 “미국 정부가 우크라이나 4억달러 안보 지원과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조사를 연계했다”는 발언을 해 공화당 의원들이 회의장에 난입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테일러 대행은 내달 중순 청문회가 공개로 전환되면 다시 한번 증언에 나설 의사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CNN은 전했다.

31일 비공개 증언을 앞두고 사임 의사를 밝힌 팀 모리슨 NSC 보좌관이 핵심 증인이 될 가능성도 있다. 테일러 대행에 따르면 모리슨 보좌관은 트럼프 행정부가 바이든 전 부통령 수사를 우크라이나 측에 요구했을 때 NSC 변호인단과 10여차례 접촉했다고 한다.

민주당 측은 이외에 트럼프 행정부의 우크라이나 압박에 동조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지난 5월 경질된 마리 요바노비치 전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와 볼턴 전 보좌관이 우크라이나 압박을 ‘마약 거래’(drug deal)로 비난했다고 증언한 피오나 힐 전 NSC 유럽·러시아 담당 국장에게도 추가 증언을 요청할 계획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