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스캔들’ 탄핵 위기 트럼프…폼페이오에도 불똥 가능성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9월 29일 15시 44분


코멘트
장승윤기자 tomato99@donga.com
장승윤기자 tomato99@donga.com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탄핵 조사를 불러온 ‘우크라이나 의혹’의 불똥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에게로 튈 조짐이다. 트럼프 대통령 측 인사들과 우크라이나 정부와의 부적절한 접촉 과정에 국무부 고위당국자들이 관여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 폼페이오 장관의 향후 정치적 입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미 하원 외교위원회는 27일(현지 시간) 폼페이오 장관에게 ‘우크라이나 의혹’ 사건과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소환장을 보냈다. 폼페이오 장관은 민주당이 24일 탄핵 조사에 돌입한 이후 소환장을 발부한 첫 대상이다.

이날 CBS 및 CNN방송 등에 따르면 의회는 앞서 9일 의혹이 불거졌을 때부터 국무부에 우크라이나 의혹 관련 자료들을 제출하라고 두 차례 요구했으나 폼페이오 장관은 의회가 요구한 최종 마감시간(9월 26일)까지 응하지 않았다. 소환장은 법적 구속력이 있어 이를 무시할 경우 의회의 조사활동 방해로 처벌이 가능하다.

폼페이오 장관은 조사 상황 전개에 따라 본인이 직접 소환돼 증언해야 할 수도 있는 처지에 놓여 있다. 이번 사건의 핵심 배후로 지목받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 루디 줄리아니는 언론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측 인사들을 만날 때 국무부의 도움을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이 트럼프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부적절한 통화 내용을 인지하고, 그 후속조치를 지원하도록 승인했다면 책임론을 피해갈 수 없다.

트럼프 행정부의 외교안보 핵심 참모인 폼페이오 장관은 내년 상원의원 출마설과 함께 이후 유력한 대권주자로 거론돼온 유력 인사. 그런 그가 ‘우크라이나 의혹’에 연루됐다는 사실이 확인될 경우 그의 정치적 입지에도 영향이 불가피하다. 그는 26일 유엔총회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내가 알기로 국무부 당국자들이 취한 행동은 적절했고, 지금까지 이 정부가 견지해온 목표와 전적으로 일치한다”고 답변했다.

미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26일 폼페이오 장관 외에도 마이크 펜스 부통령,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 윌리엄 바 법무장관 등이 탄핵 조사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바 법무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통화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만나보라”고 연결해주며 직접 이름을 언급한 고위당국자다. 그는 앞서 ‘러시아 스캔들’을 조사한 로버트 뮬러 특검의 보고서와 관련해서도 의회에 협조하지 않고, 보고서 요약본을 임의로 요약, 편집했다는 이유로 민주당이 별러온 대상이기도 하다.

펜스 부통령의 경우 이달 1일 2차 세계대전 발발 80주년 기념식 참석차 폴란드를 방문했다가 젤렌스키 대통령과 회담했다. 그는 당시 회담 내용을 묻는 취재진에 부패 문제를 언급했던 것이 조 바이든 전 부통령 아들의 수사와 관련된 게 아니었냐는 의문을 낳고 있다. 그런가 하면 멀베이니 비서실장 대행은 백악관 예산국장 재직 당시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원조 중단을 결정하는 과정에 연루됐을 가능성이 거론된다.

하원 외교위는 이와 함께 커트 볼커 국무부 우크라이나 협상 특별대표를 비롯한 국무부 고위 관계자 5명에게 의회에서 증언할 것을 요구했다. 외교위와 정보위 등 관련 위원회들은 이번주부터 청문회를 비롯한 의회 조사활동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볼커 특별대표는 의회가 자신에 대한 청문 계획을 밝히자 이날 전격 사임했다. 그는 7월25일 트럼프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이 문제의 통화를 한 이후 줄리아니가 우크라이나 측 인사들을 만나도록 주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워싱턴=이정은 특파원 light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