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司正 칼날에 장차관급 11명 우수수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0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 中 ‘부패와의 전쟁’ 1년 눈앞
장쩌민 측근 난징시장까지 낙마… 올해 횡령-뇌물공무원 3만여명 처벌
석유방 등 국영기업으로 사정 확대

중국 장쑤(江蘇) 성의 성도 난징(南京) 시의 지젠예(季建業) 시장(차관급)이 부패 혐의로 ‘솽구이(雙規·당원을 구금상태에서 조사)’ 처분을 받고 중앙기율검사위원회의 조사를 받고 있다고 관영 신화(新華)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지 시장은 장쩌민(江澤民) 전 국가주석의 고향인 양저우(揚州) 시 서기 등 오랫동안 양저우에서 근무해 장 전 주석의 측근으로 꼽힌다. 그의 낙마로 시진핑(習近平·사진) 체제 출범 이후 약 1년 동안 강도 높게 진행돼 온 부패척결의 칼바람이 ‘성역’까지 불 것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 총서기는 지난해 11월 15일 총서기 취임 연설에서 “큰 힘을 써 부패를 반드시 해결하겠다”며 반부패의 기치를 들었다. 올 1월에는 “호랑이(고위 관리)든 파리(하위 관리)든 모두 때려잡겠다”고 공언했다.

지난해 11월 제18차 당 대회 이후 차관급 이상 고위 관리가 비리 혐의로 낙마한 것은 지 시장이 11명째다. 지난달 반관영통신 중국신원왕(新聞網)은 장차관급 간부가 대체로 매년 6∼8명 처벌받는다고 밝혔다. 그에 비하면 최근 1년도 안돼 11명이 낙마한 것은 사정 강도가 그만큼 세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앙편역국 당대 마르크스주의연구소 허쩡커(何增科) 소장은 “새 지도부가 보여주는 반부패 척결 역량은 개혁 개방 이후 당의 30여 년 역사에서 최강”이라고 평가했다. 또 전국 검찰원이 올해 1∼8월 비리와 뇌물수수로 처벌한 사건은 2만2617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3.6% 늘었다고 신징(新京)보가 최근 보도했다. 처벌된 사람도 3만938명으로 전년에 비해 3.8% 늘었다. 특히 청장 및 국장 이상의 고위 관원은 모두 129명으로 하루걸러 1명이 낙마했다.

사정의 칼날은 관료뿐 아니라 부패의 텃밭이던 대형 국영기업으로 확산되고 있다. 중국 석유방(석유 관련 이권그룹) 고위 인사들이 지난 몇 달 사이 줄줄이 체포돼 조사받고 있다. 석유방을 토대로 정치권력을 장악해 온 저우융캉(周永康) 전 상무위원에 대한 조사설도 나왔다.

범죄 행위에 대한 처벌뿐 아니라 공직기강 바로 세우기도 병행하고 있다. 부패가 싹틀 수 있는 온상을 없애겠다는 것이다. 시 총서기는 취임 직후 허례허식을 과감히 철폐하는 ‘8항 규정(八項規定)’을 제정해 실시하고 있다. 중국 내 성역 중 하나이던 군(軍)에 대해서도 금주령 등 군기 확립 지시가 잇따라 내려졌다.

공무원 사이에 관료주의, 형식주의, 향락주의, 사치풍조를 뜻하는 ‘사풍(四風)’ 척결 캠페인을 벌이는가 하면 최근에는 ‘자아비판’과 ‘상호비판’을 통해 당의 모순을 해결하라는 지시도 내려갔다. 다음 달에는 공산당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3중전회)가 열린다. 시 총서기가 부패 근절을 위한 좀더 강력한 방안을 내놓을지가 관심거리다. 정치국은 8월 말 ‘부패를 처벌하고 예방하는 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하기 위한 2013∼2017년 공작계획(업무계획)’을 의결했다. 지금까지 비밀에 부친 이 계획이 3중전회에서 공개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베이징=이헌진 특파원 mungchii@donga.com
#시진핑#부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