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이민노동자 동아시아로 몰린다

  • 입력 2007년 9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피부색은 달라도…외국인 노동자와 배우자의 유입으로 여러 인종과 민족이 뒤섞이는 ‘멜팅 포트’ 현상이 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독립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지난달 31일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의 다타란 메르데카 광장을 가득 메운 시민들. 말레이시아가 아시아의 대표적인 다민족 다인종 국가인 것을 보여 주듯 다양한 복장을 한 사람들이 모여 있다. 쿠알라룸푸르=김재영 기자
피부색은 달라도…
외국인 노동자와 배우자의 유입으로 여러 인종과 민족이 뒤섞이는 ‘멜팅 포트’ 현상이 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독립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지난달 31일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의 다타란 메르데카 광장을 가득 메운 시민들. 말레이시아가 아시아의 대표적인 다민족 다인종 국가인 것을 보여 주듯 다양한 복장을 한 사람들이 모여 있다. 쿠알라룸푸르=김재영 기자
‘단일민족. 이질적인 문화에 대한 폐쇄성. 다른 인종에 대한 배타적인 태도….’

동아시아 지역의 특징적인 모습들이었다.

하지만 아시아에서 인종 및 문화 지도가 바뀌고 있다. 아시아 국가들 간에 저개발국에서 개발국이나 부국으로 유입되는 노동자나 배우자의 수가 급증하면서 여러 민족이 섞여 한데 녹아드는 ‘아시아 멜팅 포트(melting pot)’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국제노동기구(ILO)의 보고서에 따르면 1996∼2000년 아시아 지역 전체 해외이민 노동자의 40%가 북미가 아닌 아시아 국가로 이동했다. 1970, 80년대만 해도 10% 수준에 그쳤던 것에 비해 크게 늘었다.

멜팅 포트는 과거엔 적극적으로 이민정책을 폈던 미국과 캐나다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제는 아시아 저개발 국가의 노동자와 여성들이 한국과 일본, 대만, 싱가포르 같은 동아시아의 부국으로 몰려드는 추세다.

이 같은 추세에 따라 임금체불, 가혹행위 등 외국인 노동자 문제나 배우자의 인권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본격화되고 있다.

올해 초 필리핀에서 개최된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정상회의에서는 외국인 노동자 및 여성의 인권 개선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각국의 정책을 촉구하는 성명서가 채택됐다. 비정부기구(NGO)와 사회단체들을 중심으로 외국인 자녀를 위한 현지어 교육 등 각종 지원 프로그램도 가동하고 있다.

싱가포르 행정대의 팡응퐁 교수는 최근 일간 스트레이츠 타임스에 기고한 글에서 “동아시아에 유입되는 외국인 노동자 수가 사상 최고 수준”이라며 “외국인 유입 증가로 생기는 각종 사회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 나서야 할 시점이 됐다”고 말했다.

▽아시아 멜팅 포트=지난해 ILO의 자료에 따르면 최근 20년간 아시아 지역의 이민 노동자 수는 매년 6% 비율로 꾸준히 증가했다.

현재 대만에는 2300만 명의 인구 중 동남아시아에서 온 노동자가 34만 명에 육박한다. 외국인 배우자도 늘어 대만 인구 2300만 명 중 38만8000명이 중국과 동남아시아에서 온 외국인과 결혼했다. 2000년대 초에는 외국인 배우자와 결혼하는 비율이 전체의 31%까지 급증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자료에 따르면 일본은 전체 1억2500만 명의 인구 중 200만 명가량이 외국인이고, 이 중 22만 명은 불법 체류자다. 전체 국가 규모를 기준으로 한 비율을 무시하고 절대 수치로만 보면 스페인에 체류 중인 노동자(160만 명)보다 많고 영국(290만 명)에도 크게 뒤지지 않는다.

홍콩은 중국 본토 출신의 전문직 인력을 대상으로 2003년 비자발급 요건을 완화한 후 1만7000명이 새로 유입됐다. 홍콩의 도널드 창 행정장관은 6월 파이낸셜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홍콩이 뉴욕이나 런던에 필적하는 영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인구를 현재의 700만 명에서 1000만 명까지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왜 아시아로?=아시아 국가 간 경제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지는 것이 새로운 멜팅 포트 흐름의 주원인이다. ‘아시안 드림’을 찾아 새로운 삶의 기회를 얻으려는 동남아시아 빈국의 국민이 속속 유입되고 있는 것.

아시아 부국으로서도 자국 국민이 더럽고 힘들고 어려운, 소위 ‘3D(Dirty, Dangerous, Difficult) 직업’을 회피하면서 생긴 단순 노동자의 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다. 더구나 저출산, 고령화 현상도 심화되고 있다.

아시아개발은행(ADB)의 이프잘 알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아시아 국가들의 경제력 차가 지역 내 이민을 부추기고 있다”며 “이들 국가가 저임금 노동자의 급증을 달가워하지 않으면서도 경제적인 이유로 이를 묵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우자 문제에 있어서는 도시 여성들이 농촌 총각과의 결혼을 기피해 ‘신부 수입’이 불가피해졌다.

또 과거 노동자들을 끌어당기던 북미 지역의 수요가 한계에 이른 데다 남미인들과의 경쟁 때문에 상대적으로 돈을 벌 기회가 줄어든 탓도 있다.

강화된 이민자 규제와 불법 노동자 처벌도 아시아인들이 서구로 가지 못하고 아시아 지역 내에서 대안을 찾도록 유도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정은 기자 lightee@donga.com

:멜팅 포트(Melting Pot):

인종 문화 등 여러 요소가 하나로 융합 동화되는 현상. ‘인종의 용광로’라고도 한다. 흔히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이민사회의 현실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최근에는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해 여러 문화를 하나로 용해(멜팅)하지 않고 각각의 정체성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강하다. 따라서 용어도 ‘샐러드 볼(Salad Bowl)’로 바꿔 부르기도 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