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사실상 군정으로 가나

  • 입력 2006년 9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태국 쿠데타 지도부가 과도정부 총리 후보를 선정해 푸미폰 아둔야뎃 국왕에게 승인을 요청하는 등 권력 이양을 서두르고 있다.

군사쿠데타로 헌정 중단 사태가 계속되고 있는 데 대한 국내외의 반발을 하루빨리 잠재우기 위해서다. 하지만 미국은 군사원조를 중단하기로 하는 등 쿠데타 세력을 거듭 압박했다.

▽전 육군총사령관 총리로 천거=쿠데타 지도부인 ‘민주개혁평의회’ 의장인 손티 분야랏끌린 장군은 29일 “국왕에게 과도정부 총리와 임시헌법안의 승인을 요청해 둔 상태”라고 밝혔다.

손티 장군은 새 총리 후보에 대해서는 “우리가 잘 아는 사람”이라고만 말했다. 하지만 영자 일간 네이션과 방콕 현지 언론은 수라윳 출라논(62·사진) 전 육군총사령관이 총리 후보로 천거됐다고 보도했다.

수라윳 전 사령관은 푸미폰 국왕의 신임을 받는 측근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예비역 장성 출신 총리 임명은 ‘군정 연장’ 논란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쿠데타 지도부가 “민간인 총리를 지명하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손티 장군은 “군에서 전역한 사람은 민간인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라윳 전 사령관이 어려울 경우 수파차이 파닛차팍 전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이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과도정부를 이끌어 갈 새 총리는 각료 35명을 임명해 국정을 운영하고 내년 10월 총선 관리와 새로운 헌법 제정 책임을 맡게 된다.

네이션은 “손티 장군은 과도정부만 구성되면 태국에 대한 국제사회의 신뢰도가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군사원조 중단”=하지만 미국은 쿠데타로 민간정부를 전복한 태국 군에 대한 군사원조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숀 매코맥 미 국무부 대변인이 28일 발표했다. 2400만 달러 규모의 이 군사원조엔 군사훈련, 무기구입비 등이 포함돼 있다.

매코맥 대변인은 “이번 조치는 선거로 선출된 지도자를 강압적 조치로 쫓아낸 나라에 원조를 금지하도록 하고 있는 미국 국내법에 따른 것”이라며 태국 군부에 선거를 조속히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미국은 이에 앞서 이미 미군의 태국 공식 여행을 중단시켰다고 미 성조지는 전했다.

미국은 현재 진행 중인 태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협상도 민정 이양 문제와 연계할 것임을 시사했다.

김기현 기자 kimkihy@donga.com

워싱턴=이기홍 특파원sechep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