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金昶熙특파원」 지금까지 확인된 인류 최고의 악기로 추정되는 네안데르탈인의 피리 한 개가 구유고연방 지역의 슬로베니아에서 발견됐다.
약4만3천∼8만2천년전 「동굴곰」의 넓적다리 뼈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이 피리는 지난해 아드리아해 인근 이드리야의 한 동굴에서 네안데르탈인의 석기류와 함께 발견됐다.
31일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IHT)지는 이 골편(骨片)피리가 슬로베니아 과학아카데미의 이반 투르크 박사팀에 발견된뒤 미국 뉴욕 퀸스칼리지의 연대측정을 거친 결과 「인류 최고의 악기」로 확인됐다고 전했다.피리의 재료가 된 동굴곰은 약3만5천년전 멸종된 동물이다.
최근 공개된 피리에는 사람이 뚫은 것이 분명한 네 개의 둥근 구멍이 나 있으며 이중 양 옆의 두 구멍은 부식된듯 절반 정도 파손된 반면 중앙의 두 구멍은 완전한 상태.
IHT지는 피리의 용도와 관련, 『하루 종일 사냥에 지친 네안데르탈인들이 동굴 안에서 이 피리로 연주하는 음악을 들으며 휴식을 취했을 것』이라며 『이 피리에는 원시인류의 공포와 열망, 그리고 기쁨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고 평가했다.
이 피리가 특히 관심을 모으는 것은 지금까지 네안데르탈인이 약3만년전 현생인류(호모 사피엔스)에 의해 유럽지역에서 쫓겨난 뒤 지상에서 수수께끼 같이 사라진 이유가 언어능력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추정되어 왔으나 이를 반박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네안데르탈인 연구의 권위자인 에릭 트링크하우스 교수(미 뉴멕시코대)는 『의식적으로 음악을 연주할 수 있으면서 언어를 갖지 못한 집단이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해 이 피리가 네안데르탈인의 언어능력에 대한 간접증거가 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