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원에서 많게는 170억원 규모에 달하는 제작비로 인해 손익분기점은 훌쩍 올랐다. 상영관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은 더 치열해졌다. 엇비슷한 장르라는 점도 발목을 잡을 수 있다. 여름 시장을 겨냥한 한국영화 대작들이 겪는 ‘삼중고’이다.
7월부터 8월까지 ‘군도:민란의 시대’(군도)와 ‘명량’ ‘해적:바다로 간 산적’(해적) 그리고 ‘해무’가 잇따라 개봉한다. 모두 최대 170억원부터 100억원의 제작비를 들인 대작이다.
총제작비 규모 170억원이 예상되는 ‘명량’과 165억원이 든 ‘군도’가 제작비를 회수하는 시점은 약 550만 관객을 모은 뒤부터. 총제작비 100억원의 ‘해무’와 130억원의 ‘해적’ 역시 각각 330만, 430만명을 모은 이후에야 돈을 벌 수 있다. 이들 네 편의 영화가 모두 손익분기점을 안정적으로 넘으려면 적어도 7∼8월에 이를 보는 관객이 최소 1900만명은 돼야 한다. 지난해 같은 기간 한국영화 관객수는 3000만 명. 총 45편이 불러 모은 관객 수치라는 점에서 올해 여름 더 뜨거워진 경쟁 환경을 읽을 수 있다.
관객 동원에 상당한 부담이 따르지만 흥행의 발판이 될 ‘상영관 확보’는 그 어느 때보다 쉽지 않다. 네 편의 대작이 일주일 간격으로 개봉하면서 먼저 공개하는 영화의 흥행세가 더딜 경우 상영관은 후발주자에게 양보해야 할 가능성도 크다.
이 가운데 세 편이 사극인 점도 악조건이다. 아무리 소재가 다르다고 하지만 ‘해적’ ‘명량’ ‘군도’의 배경은 모두 조선시대. 사극이 유행이라고 해도 극장에서 한 달에 세 편의 사극을 보는 ‘열혈’ 관객은 드물 것이란 우려 섞인 예상이 나온다.
그러나 각 제작진은 “해볼 만하다”는 각오다. ‘명량’ 연출자 김한민 감독은 “리얼리티로 살려낸 해양 전투 장면을 61분 분량으로 담았다”며 스펙터클을 내세웠고, ‘군도’ 주인공 하정우는 “배우라면 누구나 탐낼 만한 명쾌하고 짜릿한 작품”이라고 자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