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기뜯어 감옥탈출? 한국선 어림없어요”

  • 입력 2007년 2월 8일 03시 01분


코멘트
‘프리즌 브레이크’에서 주인공이 전깃줄을 타고 탈옥하는 장면. 현실에서는 레이저 기계 때문에 불가능하다. 사진 제공 온미디어
‘프리즌 브레이크’에서 주인공이 전깃줄을 타고 탈옥하는 장면. 현실에서는 레이저 기계 때문에 불가능하다. 사진 제공 온미디어
교도관이 말하는 美탈옥 드라마 ‘프리즌 브레이크’

국내의 한 교도소에서 수감자를 관리하는 A 교위는 ‘프Q’ 마니아다. ‘프Q’은 미국드라마 ‘프리즌 브레이크(Prison Break·탈옥)’의 제목을 한국 마니아들이 줄여 부르는 말이다.

미국 폭스TV가 시즌2를 방영 중인 이 드라마는 ‘미드족(한국의 미국드라마 마니아)’에게 인기를 모으고 있다. 지난해 7∼9월 유료채널 캐치온에서 시즌1(22편)을 방영한 데 이어 수퍼액션은 18일 오후 10시부터 22시간 연속 방영할 예정이다.

이 드라마에서 천재 건축가 마이클 스코필드(웬트워스 밀러)는 형 링컨 버로스(도미닉 퍼셀)가 부통령의 동생을 살해한 누명을 쓰고 사형을 선고받자 탈옥시킬 계획을 세운다. 그는 교도소 설계도를 온몸에 문신으로 새긴 뒤 일부러 죄를 짓고 수감된다. 두 사람은 다른 재소자들과 함께 변기 뒤로 이어진 하수구와 환풍구 등을 이용해 탈옥에 성공한다. 교도소를 잘 알고 있는 A 교위에게 ‘프리즌…’과 현실의 차이를 물었다.

#나사 하나로 변기만 뜯어내면 탈출로가 확보된다?

“마이클이 수감된 폭스리버 교도소는 변기가 감방 벽 뒤로 이어져 다른 공간이 나오지만, 국내 교도소는 다르다. 변기를 뜯어내면 아래 하수구로 연결된다. 따라 나간다 해도 동마다 설치된 큰 정화조에 도달할 것이다. 탈옥은커녕 인분 냄새에 질식하지 않을까.”

#마이클은 여의사 세라 탠크레디(세라 웨인 콜리스)를 유혹해 의무실의 문을 열어 두게 한 뒤 전깃줄을 타고 교도소 담장을 넘는다. 여의사와 재소자의 로맨스 가능성은….

“전깃줄을 타고 넘어가는 장면은 불가능하다. 국내 교도소 외벽에 설치된 레이저 기기는 안개가 자욱한 날 가끔 습기 때문에 경보가 울릴 정도로 예민하다. 남녀의 로맨스 가능성이야 늘 있지 않나. 하지만 한국에서는 여의사가 재소자를 치료할 때 남자 직원을 대동한다.”

#국내에서도 가끔 재소자가 탈옥하기도 하는데….

“신창원의 경우, 쇠톱 날로 여러 날에 걸쳐 화장실 창살을 조금씩 잘라낸 뒤 도망갔다. 씹던 껌으로 절단 부분을 살짝 붙이면 감쪽같이 속는다. 요즘은 교도관들이 망치로 두드려 일일이 확인하고 재소자에게 껌도 주지 않는다. 교도소 근무자들은 ‘탈옥’이라는 말에 본능적인 거부감이 있지만, ‘프Q’을 보면 나도 모르게 탈옥수가 된 듯이 마이클의 눈과 마음을 좇아간다.”

남원상 기자 surrea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