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노선 품은 아파트… 원스톱 학세권에 호수공원까지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

GTX 노선을 품은 지역 분양 시장이 활황세다. 특히 GTX-A 노선의 경우 지난달 30일 수서∼동탄 구간이 개통됐으며 올해 말 북부 노선이 개통될 예정으로 수요자들의 움직임이 분주해진 모습이다.

실제로 부동산 리서치 업체 리얼투데이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경기 지역에서 청약 접수를 받은 아파트 물량 중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톱 5 단지는 모두 GTX-A 노선 수혜가 예정된 곳이었다.

지난해 10월 분양한 화성시 ‘동탄레이크파크 자연앤 e편한세상’이 376.99대1의 경쟁률을 기록해 1위에 올랐는데 이곳은 GTX-A 노선 동탄역이 이용 가능한 입지다. 또한 2위인 파주시 ‘운정3 제일풍경채’는 371.64대1을 기록했다. 역시 GTX-A 노선 파주 운정역 이용이 수월한 입지다.

GTX-A 노선은 경기 서북부인 파주 운정에서 고양(일산, 창릉 등), 서울(연신내, 삼성, 수서)을 거쳐 성남(분당), 용인, 화성 동탄으로 이어지는 총 83.1㎞의 노선이다. 완전 개통 시 운정역∼삼성역 구간을 20분대로 주파 가능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GTX-A 노선 개통이 현실로 다가오면서 이를 선점하려는 수요자의 움직임이 분주해진 모습”이라며 “추후 북부 노선 개통, 완전 개통까지 된다면 해당 지역에 대한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 파주시 동패동 일원에 추진 중인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에 수요자의 관심이 높다. 지하 3층∼지상 25층, 선호도가 높은 전용 59∼84㎡, 총 1499가구 규모의 아파트로 지어질 계획이다. GTX-A 노선 개통이 예정된 운정역이 가깝고 2025년 지하철 3호선 연장선 착공까지 계획돼 있어 강남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예정이다.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는 운정신도시 남쪽 인근에 조성될 계획으로 파주시는 물론 고양시의 주거 환경까지 고스란히 누릴 수 있다. 이마트 운정점·롯데백화점·킨텍스·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스타필드(예정) 등 다양한 쇼핑·편의시설 인프라 이용이 가능하다.

학부모들이 염려하는 학군 또한 걱정이 없다. 원스톱 학세권을 자랑하는 입지로 운광초, 동패초·중·고, 운정고 등 통학 여건이 좋고 운정신도시 학원가까지 이용이 수월하다.

일산호수공원에 버금가는 운정호수공원을 비롯해 운정건강공원, 새암공원 등 휴식 명소가 풍부하게 조성돼 있으며 한울어린이공원과 메아리공원 등 소규모 녹지 공간도 가깝다.

파주메디컬클러스터 조성 수혜도 기대된다. 파주메디컬클러스터는 바이오 신약 산업과 병원들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파주시의 성장 동력을 이끌어 갈 것으로 기대감이 높다. 파주시 서패동 일대에 축구장 64개 규모의 부지(45만㎡)에 사업비만 1조5000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운정테크노밸리 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운정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는 파주시 연다산동 일대 47만2600㎡ 규모의 첨단·지식기반 산업 중심의 친환경 산업단지로 조성 중이다. 사업이 완공되면 90여 개 업체가 들어서 약 4600명의 직간접 고용, 연간 9108억 원의 경제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는 데다 발코니 확장까지 무료로 제공해 수요자의 자금 부담을 낮췄다.


박지혜 기자 wisdom99@donga.com
#화제의 분양현장#분양#부동산#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