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석에서 채용 면접… 다시 일할 희망 찾았어요”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0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2023 리스타트 잡페어]오늘까지 서울 광화문광장서
리스타트 잡페어, 구직자들 몰려
韓총리 “일자리, 제1의 민생정책”

청년부터 新중년까지 ‘행복 일자리’로 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2023 리스타트 잡페어―희망으로 채우는 행복 일자리’ 행사장이 채용 정보를 얻으려는 구직자와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이날 행사장은 대기업과 은행, 정부 부처, 공공기관 등이 차린 74개 부스가 일자리 정보를 소개하고 인생네컷, 
인공지능(AI) 역량검사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돼 구직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행사는 6일 폐막한다. 박형기 기자
 oneshot@donga.com
청년부터 新중년까지 ‘행복 일자리’로 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2023 리스타트 잡페어―희망으로 채우는 행복 일자리’ 행사장이 채용 정보를 얻으려는 구직자와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이날 행사장은 대기업과 은행, 정부 부처, 공공기관 등이 차린 74개 부스가 일자리 정보를 소개하고 인생네컷, 인공지능(AI) 역량검사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돼 구직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행사는 6일 폐막한다. 박형기 기자 oneshot@donga.com
청년부터 경력 보유 여성, ‘인생 다모작’을 위해 새 일자리가 필요한 신(新)중년까지 남녀노소를 아우르는 구직자들이 참여하는 대한민국 대표 일자리 ‘리스타트 잡페어’가 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11회째인 ‘2023 리스타트 잡페어-희망으로 채우는 행복 일자리’는 동아일보·채널A 주최로 이날부터 6일까지 이틀간 열린다. 국내외 경제의 어려움 속에서도 채용을 통한 인재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는 기업과 기관 등이 참여해 74개 부스를 차리고 일자리 정보를 제공했다.

올해 리스타트 잡페어에는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 시대를 맞아 채용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호텔, 항공, 여행 관련 기업들이 채용에 나선 ‘바로 면접관’이 신설됐고 △다시 시작관 △일자리 상담관 △일자리 지원관 △이벤트 체험관 등이 꾸려졌다. 이유미 씨(42)는 “연말 근로계약 종료를 앞두고 새 일자리를 찾으려고 나왔다”며 “강연 듣고 상담 받으며 희망이 생겼다”고 했다.

이날 오전 진행된 공식 개막식에는 한덕수 국무총리,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재호 동아일보·채널A 회장 등이 참석했다. 한 총리는 이날 축사를 통해 “일자리는 가장 중요한 국정과제이자 제1의 민생 정책”이라며 “시장과 기업이 원하는 민간 주도의 일자리 정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김해, 인천서도 “일자리 정보 얻으러 왔어요” 청년들로 북적


일자리 축제… 다시 희망 찾는 사람들
기업 부스마다 다양한 ‘직무 상담’… “취업은 물론 인생 도움되는 박람회”
엔데믹 채용 호텔-여행기업 인기
‘인생 다모작’ 준비 신중년도 발길… 상담 테이블 꽉차 임시공간 마련도

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된 동아일보·채널A 주최 ‘2023 리스타트 잡페어’ 개막식에서 참석자들이 구직자들의 다채로운 꿈과 희망이 담긴 색동풍선을 날리고 있다. 왼쪽부터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박정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김재호 동아일보·채널A 회장, 한덕수 국무총리,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오세훈 서울시장,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된 동아일보·채널A 주최 ‘2023 리스타트 잡페어’ 개막식에서 참석자들이 구직자들의 다채로운 꿈과 희망이 담긴 색동풍선을 날리고 있다. 왼쪽부터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박정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김재호 동아일보·채널A 회장, 한덕수 국무총리,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오세훈 서울시장,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어둑한 새벽에 일어나 경남 김해시에서 출발한 보람이 있었습니다.”

5일 서울 광화문광장 ‘2023 리스타트 잡페어’에 마련된 엔씨소프트 현직자와의 일대일 상담을 마치고 나온 구직자 김경훈 씨(29)는 후련한 표정을 지었다. ROTC 출신으로 이날 오전 5시에 집에서 출발했다는 김 씨는 인사 담당자에게 제대 후 방황했던 이야기를 털어놓고, 새로운 출발을 위해 영업 분야에 도전해 보라는 조언을 받았다고 했다. 김 씨는 “생소했던 정보기술(IT) 분야를 이해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다른 부스들도 돌아보면서 인생 리스타트를 위한 유용한 정보는 물론이고 용기와 위로도 얻었다”고 했다.

제11회 리스타트 잡페어가 열린 서울 광화문광장은 구직 정보를 얻으려는 청년, 경력 보유 여성, 이른 은퇴로 인해 새 직업이 필요한 신(新)중년 등으로 붐볐다.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과 정부기관이 준비한 일자리 정보를 얻기 위해 경남 김해시와 대구, 인천 등 전국 각지에서 모여든 구직자들은 “취업은 물론이고 인생에 도움이 되는 박람회”라며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 리스타트 절실한 구직자들 “자신감 얻었다”
이날 오전 7시 반 동대구역에서 KTX를 탄 허모 씨(27)는 광화문광장에 도착해 입고 온 정장과 넥타이를 점검한 뒤 SK에코플랜트 부스로 향했다. 대학원에서 전기공학을 전공한 그는 올해 상반기(1∼6월) 6개 기업에서 면접 통과에 실패하자, 기업 실무 관계자들을 직접 만나 최신 정보를 얻기 위해 리스타트 잡페어로 향했다. 그는 “취업 준비 기간이 짧아 고민이었는데, 전공을 직무에 연결시키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듣고 자신감을 찾았다”며 웃었다.

각 기업 부스마다 상담을 위해 찾아온 구직자들을 맞이하느라 바쁜 모습이었다. 쿠팡은 당초 마련한 상담 테이블이 부족해 임시 공간까지 확보해 구직자들을 맞이했다. 물류 센터 운영부터 고객 응대, 보건 등 다양한 직무에 대한 상담이 이어졌다.

GS리테일 부스에서 만난 30대 남성 김모 씨는 “전공인 교육을 접고 다른 일을 찾고 싶어서 난생처음 일자리 박람회란 곳에 와 봤다”며 “가만히 있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생각에 상담을 받았더니 뭐라도 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겼다”고 했다. 명품 브랜드 구찌 부스에도 관련 직무를 문의하는 사람들이 수시로 찾아들었다.

이날 리스타트 잡페어 현장은 직접 발로 뛰며 구직 정보를 얻으려는 2030 젊은이들로 붐볐다. 이들은 “원하는 기업의 현직자 선배를 직접 만나 상담하고 조언을 들을 수 있어서 도움이 됐다”고 입을 모았다.

● ‘인생 다모작’ 준비하는 중장년도 리스타트
‘인생 다모작’을 준비하는 50, 60대 신중년 구직자도 광화문광장을 찾아 진지한 표정으로 새로운 일자리 찾기에 나섰다. 정장 차림에 서류가방을 든 황오식 씨(63)는 “회사에서 정년퇴직한 후 계약직으로 일하고 있는데 12월이면 계약이 끝난다”며 “자식들에게 부담 주기 싫어 월 100만∼200만 원이라도 벌 수 있는 일을 찾으러 왔다”고 했다. 환경미화 일을 하고 있는 정모 씨(61·여)는 대한노인회 취업지원센터 부스에서 상담을 받은 뒤 “일자리를 연결해 준다고 해서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한국경제인협회 중소기업협력센터와 서울상공회의소 등도 중장년 이직과 전직을 지원하는 사업들을 구직자들에게 소개했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운영한 ‘중장년 청춘문화공간 체험관’에서는 중장년들을 대상으로 심리치유부터 생애설계 교육 등을 해줘 호응을 받았다.

이날 개막식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은 행사장 곳곳을 돌며 기업의 채용 계획을 듣고 구직자나 기업의 고충을 들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1년째 리스타트 잡페어에 참여해 경력 보유 여성과 장애인 등을 두루 채용하고 있는 스타벅스 부스에서 육아 등으로 퇴직 후 재입사한 여성 직원들에게 “파이팅”을 외쳤다. 또 청소업체 근로자를 채용하는 스타트업 부스에서는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사람을 뽑는 기업”이라고 치켜세웠고, 시중은행 6곳의 채용 상담 부스에서는 “좋은 일자리가 많은 은행이 잘돼야 기업과 국가 경제에 도움이 된다”며 덕담을 건넸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계층별로 나타나는 일자리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예전보다 업종, 비즈니스 모델이 다양해진 만큼 리스타트 기회도 더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강한승 쿠팡 대표는 “쿠팡은 가장 생활에 밀착한 기업이자 혁신적인 기업”이라며 “앞으로도 많은 고용을 창출하는 기업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건혁 기자 gun@donga.com
김소민 기자 somin@donga.com
송진호 기자 jino@donga.com
정서영 기자 cero@donga.com
#리스타트 잡페어#인생 다모작#행복 일자리#민생 정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