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코스닥 대장주 에코프로비엠, 5000억 투자 받는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4월 13일 15시 30분


코멘트
코스닥 시장에서 시가총액 26조 원으로 ‘대장주’ 자리를 지키고 있는 에코프로비엠이 수천 억 원대의 신규 투자를 받는다.

13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에코프로비엠은 현재 5000억 원 어치의 전환사채(CB)를 발행하기 위해 막바지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번 투자는 증권사와 사모펀드, 자산운용사, 캐피털 등 기관투자자로부터 받을 예정이다. 에코프로비엠은 이미 다수의 증권사와 사모펀드로부터 투자 의향을 상당부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환사채는 회사채와 주식의 성격을 모두 가진 채권이다. 처음 발행할 때는 일반 회사채와 같지만 추후 일정한 조건에 따라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다. 이번 전환사채는 발행일로부터 1년이 경과한 이후 만기 1개월 전까지 주식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전환사채의 특징은 10%에 이르는 할증률이다. 이는 채권 투자자들이 1년 뒤에 주식으로 전환할 때에 현재 주가 대비 10% 높은 가격을 치러야 주식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그만큼 투자자들이 에코프로비엠의 향후 주가 흐름을 낙관하고 있다는 의미다. IB업계 관계자는 “보통 전환사채는 할증이 붙지 않는다는 점에서 매우 이례적인 케이스”라며 “에코프로비엠의 주가 상승에 베팅하는 수요가 많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2016년 설립된 에코프로비엠은 2차 전지의 필수 소재로 꼽히는 양극재를 생산하는 회사다. 양극재는 리튬이온 전지의 제조원가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배터리의 용량과 평균 전압을 결정한다. 에코프로비엠은 일본 스미토모금속광산에 이어 전세계 하이니켈 양극재 시장에서 두 번째로 점유율이 높다.

에코프로비엠이 이번에 투자 유치에 나선 것은 양극재 공장을 증설하기 위해서다. 이 회사는 지난해 양극재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국내, 유럽, 북미 등에 4조 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바 있다. 최근 전기차 업계의 성장이 가파른 만큼,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공장 증설에 속도를 내겠다는 것이다.

최근 국내 증시에서는 이른바 ‘에코프로 형제’(에코프로·에코프로비엠)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2차 전지 수요 증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 등 호재가 쌓이면서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의 주가는 연초 대비 3~6배 급등했다. 지금까지는 개인 투자자들이 매수세를 이끌었지만 최근에는 기관투자자들도 전기차 시장의 성장 잠재력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다만 두 회사의 주식이 단기간에 급등한 만큼 투자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하이투자증권과 교보증권은 12일 에코프로비엠에 대한 투자 의견을 ‘매수’에서 ‘중립(홀드)’으로 하향했다. 현재의 주가 수준이 향후 4~5년 뒤의 실적을 선반영하는 정도까지 올랐다고 판단한 것이다. 최보영 교보증권 연구원은 “현재 주가가 과열돼 있어 단기적으로 추가 상승 여력은 제한적이라 본다”고 전망했다.

이호 기자 number2@donga.com
강우석 기자 wsk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