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배터리 탑재한 일본 전기차 나온다”… LG에너지솔루션, 日 혼다와 합작법인 설립

  • 동아경제
  • 입력 2023년 1월 13일 18시 15분


코멘트

韓·日 전기차 협력 첫 사례… 6조8063억 투자
다음 달 합작공장 착공… 2025년 말 양산
지분 LG엔솔 51%·혼다 49%
초대 CEO 이혁재 LG에너지솔루션 북미 총괄

혼다 스포츠 EV 콘셉트
혼다 스포츠 EV 콘셉트
LG에너지솔루션이 일본 완성차 업체 혼다(Honda Motor)와 미국에서 배터리 합작법인을 설립했다. 작년 8월 말 관련 내용을 발표한 후 약 5개월 만에 조인트벤처(JV)를 공식화한 것이다. 이미 예고된 내용이지만 한국 배터리 업체와 일본 자동차 회사의 협력이 처음 실현된 것으로 의미하는 바가 크다는 평가다.

LG에너지솔루션은 13일 혼다와 배터리 합작법인 ‘L-H 배터리컴패니(L-H Battery Company, Inc, 이하 L-H배터리)’를 공식 설립했다고 발표했다.

L-H배터리는 한국 배터리 업체와 일본 완성차 브랜드의 첫 전략적 협력 사례다. 지난해 8월 빠르게 성장하는 북미 전기치 시장 공략을 위해 전기차 생산 확대와 배터리 적시 공급이 최우선 과제라는 데 의견을 모으고 함께 미국 내 합작공장을 설립하기로 했다. 이후 작년 10월 공장 부지를 최종 발표하고 11월에는 기업결합신고를 거쳐 이달 법인 설립까지 마쳤다. 다음 달에는 공장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24년 말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양산은 2025년 말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합작법인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북미 혼다 공장에만 공급된다.

L-H배터리 합작공장은 미국 오하이오 주 제퍼슨빌 인근에 건설된다. 이를 위해 LG에너지솔루션과 혼다는 총 44억 달러(약 6조8063억 원) 규모 투자를 단행한다. 완성된 공장은 연간 약 40기가와트시(GWh) 규모 배터리 생산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 약 5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이와 관련된 현지 일자리는 2200여개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합작법인 지분은 LG에너지솔루션이 51%, 혼다는 49%를 보유하기로 했다. 초대 최고경영자(CEO)는 이혁재 LG에너지솔루션 북미지역총괄 부사장이 겸임한다. 혼다 오하이오 안나엔진공장 리더 출신인 릭 리글은 최고운영책임자(COO)를 맡는다.

이혁재 L-H배터리(합작법인) CEO 부사장은 “LG에너지솔루션은 차별화된 투자 능력과 함께 검증된 글로벌 양산 및 품질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향후 북미에서 혼다 전기차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오하이오 주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고 품질 배터리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전기차 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으로 꼽힌다. 실제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미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2021년 64GWh에서 올해 143GWh, 2025년 453GWh로 가파른 성장세가 예상된다. 연 평균 성장률은 63% 수준이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