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컬러프린트 최소화·전기료 아끼려 복도 소등…‘마른 수건’ 짜는 기업들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23일 17시 17분


코멘트
“올해 물값 납부 유예를 부탁드립니다.”

한국GM은 최근 인천시에 공문을 보내 올해 3~12월 상하수도 요금을 미뤄 달라고 미리 요청했다. 10개월 치 요금이 약 2억 원에불과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으면서 한 푼이라도 아껴야 한다는 절박함에서 나온 조치다. 한국GM은 주민세도 내지 못해 부평공장 일부가 근저당까지 잡혀 있는 상황이다.

최근 한 저비용항공사(LCC) 대표는 손수 운전을 하는 일이 많아졌다. 코로나19로 비용 절감을 위해 운전기사를 유급 휴직시켰기 때문이다. 이 회사는 컬러 프린터 사용 최소화, 전기료 절감을 위한 복도 소등, 이면지 사용 등 강도 높은 허리띠 졸라매기를 실시하고 있다.

23일 재계 등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기업들이 비용 절감을 위해 눈물겨운 사투를 벌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90% 이상 운항 노선이 중단돼 급여 반납 및 직원 유·무급 휴직에 들어간 항공사들이 특히 심하다. 일부 항공사들은 기내 물 서비스 및 신문, 잡지 서비스까지 중단했다. 대부분의 항공사들은 매달 들어가는 항공기 리스료(임차료)를 줄이고자 리스사들과 임차료 할인과 납부 유예 협상을 벌이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뽑은 신입 사원 입사를 무기한 연기했고, 올해 정기 진급도 미룬 상태다. 에어부산은 항공기 소독 외주 비용을 줄이고 즉각 대처를 위해 아예 여객 조업사의 정관 사업항목에 ‘소독업’을 새로 넣기로 했다. 한 항공사 임원은 “휴지도 몇 칸만 써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든다”며 “마른 수건도 짜내면 물이 나온다는 심정으로 100원이라도 아껴 보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 기업들은 아예 가계부를 쓰듯 비용 지출을 깐깐히 체크하기도 한다. 한 대기업은 부서별 비용 지출 현황을 월 단위로 점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부서 워크숍과 회식은 전면 중단되다시피 했고 소모품 구매도 최소화하고 있다. LG화학은 올해 계획을 처음부터 다시 살피면서 현금 흐름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설비 증설 등 필요한 투자는 유지하되 그 외 지출 요소들은 전면 재검토하겠다는 것이다. 재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불필요한 비용이 뭔지 알게 되는 계기가 됐고, 과감하게 필요 없는 건 줄이려는 것이 기업들 분위기”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자 기업들은 최대한 현금을 움켜쥐려 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최근 최대 15% 할인된 가격에 항공권을 미리 구매할 수 있는 ‘선불 항공권’을 국내 최초로 내놨다. 제주항공은 항공권 예약을 취소하면 현금이 아니라 리프레시 포인트(일종의 마일리지)로 환불받을 수 있도록 하는 대신 10% 포인트를 더 주기로 했다. 환불을 최소화해 현금을 묶어두기 위함이다. 업계에서는 “급기야 이런 프로모션까지 나오는구나”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완성차 업체들도 신차 구입 시 정부 혜택에 더해 회사별로 추가 할인 혜택을 주거나, 무이자 할부 프로모션까지 진행하며 현금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한 대기업 임원은 “없어 보인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세세한 비용까지도 신경을 써야 하는 상황”이라며 “2~3분기(4~9월)부터 코로나19의 타격이 본격화돼 소비 침체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바깥 눈치를 살필 겨를도 없다”고 말했다.

변종국 기자 bjk@donga.com
임현석 기자 lh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