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QLED TV는 LCD TV입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2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알려드립니다]TV 용어 설명

LG 시그니처 OLED W
LG 시그니처 OLED W
○ QLED TV란 ?

현재 시중에 판매 중인 모든 ‘QLED TV’는 기존 액정표시장치(LCD) 패널에 퀀텀닷(Quantum dot) 필름(시트)을 더해 만든 LCD TV입니다.

아직 상용화되지도 않은 ‘QLED(Quantum dot Light Emitting Diode· 양자점발광다이오드)’ 기술과는 전혀 다릅니다.

‘QLED’는 퀀텀닷 필름이 아니라 지름이 수 나노미터(nm·1nm는 10억분의 1m) 이하의 초미세 반도체 결정물질인 퀀텀닷 입자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디스플레이 기술로 연구개발이 아직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주요 시장조사업체 IHS 마킷(IHS Markit) 등 업계에서도 현재 판매 중인 ‘QLED TV’를 ‘QD-LCD(퀀텀닷 LCD) TV’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또 국내 정부기관인 특허청도 ‘QLED’에 대해 ‘Quantum dot Light Emitting Diode의 약어로서 양자점발광다이오드를 말하며 이는 발광층이 양자점 (Quantum dot·2¤10nm 크기의 반도체 결정)으로 구성되어 있어 별도의 광원이 필요 없이 스스로 빛을 내는 디스플레이 소재’라며 정의를 내린 바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 TV 업체들이 국내외 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QLED TV’는 양자점발광다이오드 TV가 아니라, ‘QD-LCD(퀀텀닷 LCD) TV’로 표기해야 소비자들에게 혼선을 주지 않습니다.


○ 그럼, 올레드 TV는 뭘까요?

올레드(OLED)는 ‘Organic Light Emitting Diode’의 약어로 유기발광다이오드를 의미합니다. 올레드 TV는 전류가 흐를 수 있는 유기화합물이 전기에너지를 받아 스스로 빛을 발산하는 현상을 응용한 자발광 디스플레이(OLED)를 탑재한 TV입니다.
백라이트가 필요 없이 화소 하나하나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어 완벽한 블랙을 표현해 자연색에 가까운 색을 구현하고, 시야각, 명암비 등이 우수합니다.


대형 올레드 TV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2013년 당시 LG전자가 유일했던 올레드 TV 제조사는 2019년 15개 업체로 늘어난 데 이어 2020년 이후 미국 최대 TV업체인 비지오를 비롯해 샤오미, 화웨이, 삼성전자 등도 참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퀀텀닷 LCD(QLED) TV를 판매하던 업체들도 올레드 TV 진영에 속속 합류하고 있습니다.


○ TV 기술의 진화… 올레드로 재편 중



TV 기술은 CRT TV → PDP TV → LCD TV → 올레드 TV로 끊임없이 진화해 왔습니다. 현재 전 세계 TV 시장은 패널 종류에 따라 올레드 TV와 LCD TV로 나뉩니다. QLED(QD-LCD) TV, 나노셀 TV 등은 LCD TV의 일종입니다.

2013년 처음 상용화된 올레드 TV는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며 프리미엄 TV 시장을 재편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qled tv#lcd tv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