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유망펀드 발굴해 국내 투자자 선택 폭 넓혀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2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한투證 ‘화이트라벨링 펀드사업’

한국투자증권은 올해 8월 ‘하이로이스미국스몰캡펀드’를 출시했다. 한국투자증권 제공
한국투자증권은 올해 8월 ‘하이로이스미국스몰캡펀드’를 출시했다. 한국투자증권 제공
‘투자 다변화를 통한 고객 수익률 제고 극대화.’

최근 한국투자증권이 공을 들이고 있는 사업 전략이다. 이를 위해 해외주식 활성화와 해외상품 라인업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2016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화이트라벨링(White Labeling) 펀드사업’이 대표적이다. 화이트라벨링이란 상품(서비스)을 만든 회사는 따로 있지만 마케팅을 하는 회사가 생산한 것처럼 보이는 상품(서비스)이다. 한투증권의 화이트라벨링 펀드는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해외펀드를 발굴해 국내 운용사 브랜드를 붙여 국내에서 판매하는 펀드다.

이를 위해 한투증권은 상품전략본부에 펀드분석부를 두고 해외펀드 평가사를 통해 입수한 해외펀드 상품을 분석한 뒤 상품성을 갖춘 펀드 리스트를 작성했다. 이후 △국내 등록 및 운용사와 협업 여부 △기업 실사 △해외운용사 매니저 인터뷰 △내부 협의 및 평가 등의 절차를 거쳐 상품화 여부를 결정한다.

한국투자증권은 투자 다변화를 통한 수익률 극대화를 목표로 국내에 알려지지 않은 해외펀드 상품 발굴에 공을 들이고 있다. 한투증권 직원이 고객에게 해외펀드 상품을 설명하는 모습. 한국투자증권 제공
한국투자증권은 투자 다변화를 통한 수익률 극대화를 목표로 국내에 알려지지 않은 해외펀드 상품 발굴에 공을 들이고 있다. 한투증권 직원이 고객에게 해외펀드 상품을 설명하는 모습. 한국투자증권 제공
이런 방식으로 현재까지 펀드 4개를 선보였다. ‘한국투자웰링턴글로벌퀄리티펀드’(출시 시점 2016년)와 ‘한국투자SSGA글로벌저변동성펀드’(2017년), ‘한국투자더블라인미국듀얼가치펀드’와 ‘하이로이스미국스몰캡펀드’(이상 2018년) 등이다. 4개 펀드의 운용 규모는 1200억 원 정도.

이 상품들은 대부분 글로벌 주식형과 미국시장 투자 펀드이지만 특징은 조금씩 다르다. 웰링턴글로벌퀄리티펀드는 시장 상승기에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액티브형이다. 반면 SSGA글로벌저변동성펀드는 변동성을 최대한 낮춘 포트폴리오 전략으로 시장 방어를 최우선으로 한다. 두 펀드의 성과는 좋은 편이다. 웰링턴글로벌퀄리티펀드는 성과 호조에 힘입어 순자산 500억 원 이상 규모의 대형 펀드로 성장했다. SSGA글로벌저변동성펀드의 경우 최근 3개월(11월 말 기준) 동안 글로벌 주식시장(MSCI)이 7% 이상 하락했지만 0.3%의 수익을 내며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설정된 이후 웰링턴글로벌퀄리티펀드는 25.7%, SSGA글로벌저변동성펀드는 12.2%라는 우수한 누적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더블라인미국듀얼가치펀드가 미국 대형 가치주 펀드라고 한다면 하이로이스미국스몰캡펀드는 미국 중·소형주에 투자하는 테마형 펀드다. 이 밖에도 한투증권은 해외 유수의 운용사들과 함께 글로벌 4차 산업혁명 테마, 이머징 주식, 인프라 산업, 유럽 주식 등 다양한 유형의 상품을 준비 중이다. 내년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출시할 계획이다.

최근 국내에서는 사모펀드의 성장세 확대와 공모펀드 성과 둔화 등의 영향으로 공모펀드에 대한 국내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점점 줄어드는 추세다. 하지만 한투증권은 판매사가 직접 펀드상품을 기획해 제공하는 화이트라벨링 펀드사업에 집중함으로써 공모펀드에 대한 관심을 다시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과거 국내 투자자들이 접하기 어렵던 해외 우수 운용사들의 상품을 직접 소개함으로써 국내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기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문성필 한투증권 상품전략본부장은 “해외 유망 펀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국내 투자자들의 선택 폭을 넓혀 리테일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우수한 수익률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황재성 기자 jsonhng@donga.com
#해외유망펀드 발굴#국내 투자자 선택 폭 넓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