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비스 운명의 일주일… 현대차, 우호지분 확보 총력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5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29일 주총 앞서 국민연금 선택 관심

충남 서산 현대모비스 주행시험장에서 모비스 연구원이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 부품 중 하나인 레이더의 성능을 살피고 있다. 레이더를 비롯해 라이다 고성능카메라 등 자율주행차 핵심 센서들을 독자 개발해 양산하는 것은, 지배 구조 개편 방안에 따라 분할 후 남는 존속 현대모비스의 핵심 성장 전략 중 하나다.
충남 서산 현대모비스 주행시험장에서 모비스 연구원이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 부품 중 하나인 레이더의 성능을 살피고 있다. 레이더를 비롯해 라이다 고성능카메라 등 자율주행차 핵심 센서들을 독자 개발해 양산하는 것은, 지배 구조 개편 방안에 따라 분할 후 남는 존속 현대모비스의 핵심 성장 전략 중 하나다.
현대자동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의 첫 관문인 29일 현대모비스 주주총회를 1주일여 앞두고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연금공단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국민연금은 현대모비스 분할합병을 골자로 한 이번 개편안에 대한 찬반 의사를 23일경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민간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국민연금 의결권행사전문위원회는 의결권 자문사들의 반대 권고를 거스르고 찬성표를 던지는 것이나 정부가 긍정적으로 평가한 순환출자 구조 해소 방안에 반대하는 것 모두 부담이 작지 않은 상황이다. 현대차그룹은 29일 ‘주총 전쟁’까지 우호 지분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자를 설득하는 데 총력전을 한다는 계획이다.

○ 이르면 23일 국민연금 찬반 결정

20일 국민연금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의결권행사전문위는 이르면 23일 의결권 행사 방향을 확정할 예정이다. 공석인 1명을 제외하고 교수, 연구원 등으로 구성된 외부 전문위원 8명이 토론으로 찬성, 반대, 중립 의견을 정한다. 의견이 모아지지 않으면 투표로 과반(5명)의 의견을 따른다. 국민연금은 전문위가 결정한 내용을 그대로 따라야 한다.

의결권행사전문위는 미국의 의결권 자문회사인 ISS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자문 의견을 참고한다. 두 기관은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안이 주주가치를 훼손할 우려가 있다며 반대 의견을 제출한 상태다.

시장의 눈은 국민연금에 쏠려 있다. 현대모비스의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어떤 결정을 내리느냐가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의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29일 주총에서 현대모비스의 분할합병안이 통과되려면 참석한 주주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하고, 찬성한 주주의 비율이 총 발행 주식 수의 3분의 1 이상이 돼야 한다. 참석률 75%를 가정했을 때 전체 주주 50%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는 얘기다. 이러려면 현대차그룹은 이미 확보한 우호 지분(30.17%)을 제외하고 약 20%의 우군을 추가로 얻어야 한다. 국민연금은 9.8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분위기는 현대차에 불리한 상황이다. 하지만 전문위가 대기업 지배구조 개선이라는 ‘명분’에 손을 들어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전 의결권행사전문위원인 박창균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는 “의결권행사전문위원들은 민감한 사안일수록 자문사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보는 경우가 많다”며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안이 국민연금의 장기적 수익률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할 수도 있어 결과를 예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 현대차, 우군 확보 총력전

현대차그룹은 주총이 열리는 29일까지 국민연금의 공식 자문사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 등 국내 자문사들이 제기한 의문에 대해 적극적인 설명을 하며 대응할 계획이다.

엘리엇, ISS 등 해외 투자자나 자문사들이 현대모비스의 분할합병 비율이 잘못돼 주주가치를 훼손했다고 문제 삼는 데 비해 국내 자문사들은 향후 효과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고 절차상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기 때문이다.

재계에서는 주총 통과를 위해 국민연금의 지지가 절실한 상황에서 현대차그룹이 어떤 방식으로 국민연금에 찬성 명분을 줄 것인지 주목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이 지금이라도 이번 개편 방안이 순환출자 해소 등 정부의 요구에 부합하는 조치라는 걸 강하게 어필할 수 있다”고 전했다. 현대차그룹이 배당 확대 등 추가적인 주주 친화 정책을 내놓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박성민 min@donga.com·한우신 기자
#모비스#현대차#우호지분#확보 총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