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4차 산업혁명을 이끌다]빅데이터 활용 ‘창업 프로그램’ 신설 3D프린팅 사업화 로드맵도 제시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삼육대학교

삼육대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창업 활성화’를 대학의 핵심 사업으로 삼고 전폭 지원하고 있다.

삼육대는 2016년 대학 내에 분산돼 있던 창업 관련 기능을 하나로 모아 ‘창업지원단’을 신설했다. 창업지원단 산하에는 창업지원센터, 창업교육센터, 창업보육센터를 뒀다. 창업지원단은 대학의 창업교육 기능을 총괄 지원하며 학생들의 기업가 마인드 제고 및 이에 필요한 지식·기술 등을 교육하고 있다.

삼육대만의 창업 특화 프로그램은 기존 창업교육에 소셜, 모바일, 빅데이터 등 최신 4차 산업혁명 트렌드를 접목한 것이 특징이다. 학생들은 창업 계획서를 작성할 때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고 분야별 전문가와 집중 멘토링을 받으면서 발표자료 시각화를 꾀한다. 또 전문기관 현장견학을 다니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업 시야를 확대할 기회도 제공받고 있다.

김성익 총장
김성익 총장
삼육대 관계자는 “특히 지난 학기 시행한 ‘3D 프린팅 교육’은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고 전했다.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나뉘는 이 교육은 아이디어 구상단계부터 3D 디자인(설계), 시제품 제작, 구현, 양산 그리고 정부지원 활용방법과 해외진출까지 관련 스킬로 창업까지 할 수 있는 로드맵을 제시했다. 최근 3D 프린터에 대한 관심이 단순 하드웨어를 넘어 설계, 제작, 교육 등 소프트웨어 분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한 것이다.

삼육대는 ‘수-스타트업 클럽(SU-Startup Club)’이라는 창업동아리도 운영하고 있다. 교내 기존 창업동아리 중 우수 창업 아이템을 보유한 동아리를 선발한 것이다. 기수제를 도입해 체계를 갖추고, 동아리 간 네트워킹을 활성화해 아이디어 발굴과 인적·물적 자원 교류를 강화한다. 삼육대는 이들이 최종적으로 전국대회에서 입상하거나 정부과제를 수주할 수 있도록 하고, 아이템이 실제 창업으로까지 이어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창업지원단은 교내 창업분위기 확산을 위해 ‘창업 아이디어 전략수립 오디션’을 개최하고 장학금도 지급한다. 기존의 공모전이 아이디어와 보유 기술의 우수성을 평가하는 데 그쳤다면 삼육대의 오디션은 시장타당성을 분석해 실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지 사업화 가능성도 타진하는 게 특징이다.

삼육대의 ‘창업 여행 프렌즈 글로벌업(Global-Up)’은 글로벌 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해외연수 프로그램이다. 최근 창업 오디션에서 입상한 학생 20명을 선발해 중국 항저우와 상하이 연수를 지원했다. 연수단은 4박 5일 일정 동안 중국 항저우 대학 알리바바스쿨과 세계 최대 도매시장인 이우시장, 상하이바폴크스겐 등을 견학하고, 현지에서 비즈니스 아이템 발굴 미션 등을 수행하며 글로벌 기업가정신을 함양했다.

삼육대는 창업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학사제도도 개편했다. 학생이 창업을 할 경우 학업과 병행하기 어렵다는 점을 반영해 창업휴학제도를 도입해 2013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창업을 위한 휴학이 인정되면 최대 2년(4학기)까지 연속으로 휴학할 수 있다.

학생들의 창의적인 도전을 지원하기 위해 ‘챌린지 프로젝트’도 실시하고 있다. 학사일정과 별도로 한 주를 챌린지 주간으로 지정하고 자율적으로 해외기업 탐방이나 창업 캠프에 참여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에는 국내 58팀과 해외 42팀 총 100팀 424명이 프로젝트에 참가했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장학금이 50만 원에서 70만 원까지 지급됐다.

오덕신 대학일자리본부장은 “삼육대만의 특화된 교육을 강화해 창업선도대학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우선 기자 imsun@donga.com
#대학#4차 산업혁명#4차 산업#삼육대#삼육대학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