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 리포트]3연임 대신증권 나재철 대표 “황소처럼 우직하게 갈 것”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33년간 핵심요직 두루 거쳐… 고객자산관리 체계 강화 등 지속가능한 경영체제 일궈


나재철 대신증권 대표이사(58·사진)가 3연임에 성공했다. 대신증권은 5일 이사회를 열고 나 사장을 임기 2년의 대표이사에 재선임하기로 의결했다. 이달 23일에 열릴 정기주주총회에서 의결안이 승인을 받으면 나 사장은 2020년 3월까지 대표이사직을 맡게 된다. 부침이 심한 데다 스트레스가 많아 조로(早老)하기 쉽고 그만큼 최고경영자(CEO)의 재직 기간이 짧은 증권가에서 나 사장의 3연임은 이례적이다.

나 사장은 대신증권에서 33년간 근무한 증권 전문가다. 1985년 대신증권 공채로 입사해 2012년 대표이사에 오르는 동안 지점장, 지역본부장, 리테일사업본부장, 홀세일사업단장, 기업금융사업단장 등 핵심 요직을 두루 거쳤다. 이런 경력을 바탕으로 철저하게 리스크를 관리하면서 리테일을 강화하고 운용 효율성을 제고하는 방식으로 대신증권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었다.

나 사장은 특히 대표이사로 취임한 뒤 대신증권의 모든 시스템을 고객 중심으로 바꾸는 작업에 공을 많이 들였다. “인간의 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체계적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는 판단에 따른 결정이다. 이를 위해 고객 자산의 수익률 제고를 목표로 WM 부문에 대한 투자를 강화했다. 각 지점의 우수한 프라이빗뱅커(PB)를 선발해 ‘금융주치의’로 육성하는 제도를 도입했고, 점포 효율화 작업을 통해 거점 점포도 만들었다. 올해 초엔 금융투자업계 최초로 인공지능을 이용해 24시간 365일 내내 모바일을 통해 고객의 민원과 문의사항을 해결해 주는 챗봇 ‘벤자민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나 사장은 또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해 대신증권그룹이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했다. 2011년 인수한 대신저축은행은 지난해 출범 이후 사상 최대 실적을 올릴 정도로 성과를 내고 있다. 2014년에 인수한 대신에프앤아이도 부실채권(NPL) 비즈니스와 대체투자 부문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대신자산운용도 패시브 전문 운용사로서 성장 기반을 닦고 있고, 대신경제연구소는 기존의 장점인 금융공학 외에도 지배구조 비즈니스까지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런 노력은 실적 호조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1329억 원으로 전년(833억 원)보다 60%가량 증가했고, 당기순이익도 1158억 원으로 50% 이상 늘어났다.

나 사장은 “대신증권이 55년간 황소처럼 우직하게 증권 외길만을 걸어온 것처럼 유행을 좇기보다는 대신증권만의 방식으로 지속 가능한 경영 체제와 안정적인 기반, 기업문화를 앞으로도 견고히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황재성 기자 jsonhng@donga.com
#나재철#대신증권#ceo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