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등분 수박, 90g포장 돼지고기…한끼 식사용 소포장 판매 확산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7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늘어나는 나홀로 가구 “수박 한통, 다 못먹어”

《 혼자 살고 있는 손모 씨(27)는 대형마트에서 장보기를 꺼렸다. 요리를 해 먹고 싶은 다양한 재료가 있지만 포장된 식재료의 양이 너무 많았다. 유통기한이 길지 않은 식재료는 다 먹지도 못하고 버리는 일이 다반사였다. 자취 생활 10년 차인 최한나 씨(32·여)도 마찬가지다. 수박을 좋아하지만 90L짜리 소용량 냉장고는 수박이 들어가기에 너무 작았다. 》
 

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런 1인 가구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한 ‘소포장’ 식품이 쏟아지고 있다. 1인 가구 비중이 급증하면서 타깃 고객층이 추가된 것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5년 전체 가구 중 27.2%인 1인 가구는 올해 28.5%까지 늘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이미 국내 가구 넷 중 하나는 1인 가구인 셈이다. 2025년 이 비중은 31.9%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마트는 지난달 22일 1인용 소포장 회를 내놓았다. 광어 우럭 연어 등을 1팩당 50g 단위로 포장했다. 기존 제품(250g)의 20% 크기로 포장을 줄였다. 가격도 5000원 정도여서 부담이 없다. 서울 마포구의 유소영 씨(33·여)는 “어차피 혼자선 다 못 먹을 것 같아 마감시간까지 기다려 할인된 회를 구입하곤 했는데, 포장 단위를 줄이니 신선한 상태로 부담 없이 사 먹을 것 같다”고 했다.

50여 개 점포에서 판매를 시작한 이마트 1인분 회는 일주일 만에 1억5000만 원어치 팔렸다. 인근에 오피스텔 단지가 많은 서울 마포점, 왕십리점, 역삼점, 자양점과 신혼가구가 많이 사는 서울 창동점, 경기 산본점과 동탄점 등 7개 점포가 1인분 회 전체 매출의 3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가 5월 출시한 ‘나 혼자 수박’은 8∼9kg짜리 수박을 16등분해 전용 용기에 담은 상품이다. 이마트 제공
이마트가 5월 출시한 ‘나 혼자 수박’은 8∼9kg짜리 수박을 16등분해 전용 용기에 담은 상품이다. 이마트 제공
이마트가 5월 선보인 ‘나 혼자 수박’은 출시 두 달 만에 4만 팩이 팔렸다. 대형마트는 그동안 수박 한 통을 통째로 사기 부담스러워하는 소비자를 위해 절반 혹은 4분의 1 크기로 잘라 랩을 씌워 팔았다. 하지만 이런 포장 방식은 위생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됐다. 껍질을 제거하고 붉은 과육만 도려낸 수박을 담아 판매하기도 했지만 신선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게 문제였다. 이에 이마트는 8∼9kg짜리 수박을 16조각으로 잘라 담는 별도 용기를 개발해 대박을 터뜨렸다.

이완희 간편과일 바이어는 “무조건 간편함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신선도를 유지하면서도 작은 단위로 구매할 수 있게 상품 패키지 제작부터 맞춤으로 진행했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이 90g 단위로 포장해 파는 돼지고기(위)와 이마트가 50g씩 포장한 1인분 생선회.
롯데백화점이 90g 단위로 포장해 파는 돼지고기(위)와 이마트가 50g씩 포장한 1인분 생선회.
백화점도 1인 가구 공략에 합류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달부터 서울 중구 을지로 본점에서 한 끼 분량으로 소포장한 ‘한 끼 밥상’이라는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100여 개 상품을 기존 중량보다 60∼90% 이상 줄였다. 100g 이하의 고기와 토막 생선을 판매한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백화점에서 파는 식품은 그동안 고품질과 그에 걸맞은 화려한 포장에만 신경 써왔다. 하지만 실속을 중시하는 1인 가구가 점차 늘어나는 영향으로 상품 포장을 혁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부터 양배추, 호박 등을 1회 식사분으로 포장해 파는 ‘한 끼 채소’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같은 중량으로 따지면 통째로 사는 것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올해 들어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이상 오를 정도로 반응이 좋다.

이정희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는 “제품을 작게 나눠 여러 개를 파는 게 통째로 팔 때보다 수익성도 좋다. 이는 1인 가구의 지갑을 열게 해 전체 소비가 늘어나는 효과도 있다”고 분석했다.

박은서 기자 clue@donga.com
#나홀로 가구#수박#판매#이마트#백화점#1인 가구#소포장#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