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치킨값 결국 올리기로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4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가격인상 철회 42일만에 “가맹점 경영난 극심해 불가피”
메뉴별 9~10%선 올릴듯
농식품부도 “이번엔 개입 안해” 교촌-BHC 등은 “인상계획 없어”

BBQ치킨이 가격 인상 철회를 밝힌 지 42일 만에 다시 인상 카드를 꺼냈다. 가맹점들의 경영난이 극심하다는 게 이유다. 매출 기준 국내 치킨업계 2위 업체가 가격 인상 계획을 재발표하면서 다른 업체들의 가격 인상도 잇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BBQ는 25일 “아직 인상 폭이나 시점 등이 확정된 것은 없지만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인 것은 맞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인상 폭이 지난달 10일 첫 인상안 발표 당시 기준인 9∼10%대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표 메뉴인 ‘황금올리브 치킨’이 1만6000원이고 일부 순살 메뉴는 1만 원대 후반임을 감안할 때 인상 이후 메뉴별 가격은 2만 원 안팎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민 음식’으로 인식되던 치킨 가격이 심리적 적정선을 넘으면서 소비자들의 반발이 거세다. 이날 주요 포털에는 “구조적인 가맹점 부담 문제를 본사가 해결해야지 왜 소비자에게 전가하나”, “원가 구조 투명하게 공개하라”는 등의 비판 댓글이 이어지면서 불매 운동 조짐까지 나타나고 있다.

지난달 BBQ가 가격 인상 계획을 발표한 직후 강력하게 압박하고 나섰던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번엔 개입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당시 BBQ는 조류인플루엔자(AI) 여파로 인한 산지 닭고기 값 폭등을 치킨 가격 인상 원인으로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산지 닭고기 가격은 치킨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다. 이를 빌미로 치킨 값을 올리면 세무조사를 의뢰하겠다”며 압박했다. BBQ는 결국 지난달 15일 농식품부 주재 ‘외식업계 CEO 간담회’에 참석한 직후 “당분간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고 일시 철회 방침을 밝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그때와 달리 지금은 가맹점 인건비와 임차료 등 경영 부담이 인상 요인이 된 것이니 개입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애초에 시장에서 결정할 가격을 왜 정부가 간섭해 논란만 키웠나”라는 불만이 나온다.

한 달여 만에 BBQ가 다시 가격 인상 계획을 들고 나온 것은 가맹점들의 인상 요구가 컸기 때문이라고 한다. 한 치킨 업체 관계자는 “말을 안 할 뿐이지 가격 인상 필요성에 대해선 다들 느끼고 있다. 분기별로 하는 가맹점 협의회에서 가맹점주들이 제일 먼저 하는 질문이 항상 ‘가격 언제 올려요?’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가격 인상 카드를 BBQ가 가장 먼저 들고 나온 점에 대해서는 가맹점 점포당 매출 구조가 영향을 미쳤을 거란 분석이 나온다. 유지비가 많이 드는 호프집 형태의 홀 매장이 많고, 상대적으로 고가의 신제품군보다 프라이드·양념 등 기본 메뉴 선호도가 높은 경우 기존 메뉴 가격에 대한 인상 요인이 크다는 의미다.

프라이드 치킨의 경우 BBQ는 2009년 이후 9년째, 교촌치킨은 2012년 이후 6년째, BHC는 2008년 이후 10년째 가격이 유지되고 있다.

이날 업계 1위인 교촌치킨과 3위 BHC 등 타사들은 “아직 구체적인 인상 계획은 논의된 바 없다”고 밝혔다.

곽도영 now@donga.com·최혜령 기자
#bbq#치킨값#가맹점#경영난#농식품부#교촌#bhc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