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되풀이되는 고민 중 하나가 명절 선물이다. 특히 올해는 긴 무더위와 불경기의 영향으로 건강과 실속, 의미를 함께 생각하는 그런 선물들이 각광받고 있다.
오리는 예부터 ‘날개 달린 소’라고 불릴 정도로 맛이나 영양 면에서 훌륭한 육류로 알려져 왔다. 특히 오리고기는 혈중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제거 등 심혈관계 기능 회복에 효과가 있는 불포화지방산 함량(약 70% 함유)이 매우 높아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육류로 꼽힌다.
비타민A 타 육류의 12배, 불포화지방산도 듬뿍
오리는 한방이나 민간요법에서 질병예방 및 치료에 많이 쓰였다. 수분이 50%를 차지하는 오리에는 비타민A, C, E 그리고 인, 칼슘, 철, 칼륨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음기를 보호하고 원기회복에 효과적이다. 동의보감에서는 ‘기력이 쇠약해진 것을 보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부종을 없애주고 소변활동을 좋게 한다’고 적고 있고, 본초강목에는 허를 보하거나 열을 내리는 데 유용하다고 기록돼 있다.
오리고기는 성질이 평하고 폐경(肺經), 신경(腎經)에 작용해 허(虛)한 곳을 돕고 열을 덜어주며 또 장부를 편하게 한다. 갑자기 일어나는 빈혈과 부은 것을 내리게 하고 폐·신장이 나빠져서 일어나는 골증열, 기침과 폐결핵 치유에도 효과가 있다. 오리고기는 자칫 건조해지기 쉬운 환절기에 꼭 챙겨 먹어야 하는 필수 식품으로도 인식되고 있다. 김병은 한국오리협회(www.koreaduck.org) 회장은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비타민A가 타 육류에 비해 월등히 높은 오리고기는 환절기 감기 예방 등에 효과가 높을 뿐 아니라 두뇌성장과 기억력을 증진시켜 성장기 아이들과 청소년들의 브레인 푸드로도 탁월하다”고 했다.
다섯 가지 이로운 ‘五利(오리)’ 고기
오리고기의 효능은 크게 다섯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一利), 오리는 면역력을 높여준다. 오리고기는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비타민A 함량이 타 축종에 비해 무려 12배 이상 높아 감기예방에 효과적이며 추운 겨울 건강관리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A는 외부의 세균·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자가 면역체계를 강화한다. 두뇌 발달 및 기억력 향상, 세포 재생, 신경계 발달 등의 역할을 한다.
둘째(二利), 오리는 스태미나 보양식으로 통한다. 오리고기는 고단백 저칼로리에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돼 있으며 무엇보다 소화흡수가 잘된다는 장점이 있어 예부터 스태미나 보양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셋째(三利), 오리는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도 그 효능을 두루 인정받고 있다. 오리고기는 육류 중 유일하게 알칼리성을 띄고 있는 식품으로, 노화의 원인인 체액의 산성화를 막고 인체노화를 방지해 탄력 있는 몸매와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오리고기 기름에는 타 동물성 기름과 달리 피부미용에 좋은 콜라겐과 수용성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렌산이 다량 함유돼 있어 피부노화방지와 미용에 효과적이다.
넷째(四利), 성인병 예방에도 효능을 보인다는 평가다. 오리고기에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다. 콜레스테롤은 지방 성분의 하나로 우리 몸이 유지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정상 수치보다 높을 때는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비타민C와 칼슘·철·칼륨 같은 미네랄이 풍부해 대사기능을 끌어올린다.
오리고기의 다섯째 효능(五利)은 해독 작용이다. 오리고기는 몸에 해로운 중금속을 해독하거나 배출하는 기능을 해 도시의 미세먼지나 황사에 대비하기 좋은 음식이다. 오리고기를 섭취하면 대사 조절 기능을 높여 몸 안에 쌓인 독을 풀어주고 중금속 배출을 돕는 효과와 함께 양기가 부족한 사람에게 보양 효과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실속 있는 구성에 감사의 마음 듬뿍, 다양한 선물세트
국내 오리고기 전문 업체들이 민족의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다양한 오리고기 선물세트를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부담되지 않는 가격에 건강과 실속을 함께 챙길 수 있는 오리고기 선물세트가 다양하게 준비돼 있다.
㈜팜덕, 다향오리는 1등급 오리로 만든 무(無)항생제 훈제슬라이스(400g×4팩)를 비롯해 항암 효능이 있는 마늘과 향긋한 허브를 더한 허브갈릭 훈제슬라이스(400g×2팩)로 구성된 ‘정성가득 1호 세트’를 선보였다.
㈜주원산오리에서는 자연록수 와인숙성 훈제슬라이스 오리고기(180g) 6팩과 싸먹는 오리슬라이스(80g) 6팩 총 12팩으로 구성된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정다운은 오메가-3 훈제오리(800g)와 훈연을 하지 않고 100도 이상의 고온으로 구워낸 구운덕애(750g) 등으로 구성된 정다운 추석2호 선물세트를 포함해 총 6종의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성실F&F 영농조합법인의 미스터덕에서는 오리훈제바비큐슬라이스와 삼겹살훈제 제품을 포함한 총 6종의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농업법인 유성농산에서는 파프리카스모크덕훈제오리(350g) 2팩을 포함한 오리떡갈비, 오리소시지, 훈제오리 전용소스로 구성된 총 2종류의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참프레는 산야초발효숙성 오리훈제슬라이스(300g) 3팩, 맛있는 매콤훈제오리(550g) 2팩을 포함한 냉장세트 3호를 비롯해 총 9종의 추석선물세트를 구성하여 소비자들에게 선보였다.
㈜사조화인코리아는 강황 먹인 오리바베큐 슬라이스(1600g)와 오리 뼈 없는 바베큐(1600g)로 구성된 ‘치키더키 1호 세트’를 비롯해 참치, 만두 등 다양한 종류의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삼호유황오리에서는 오리 통훈제(800g), 슬라이스 훈제오리(2100g)로 구성된 삼호3세트를 포함해 떡갈비가 추가로 구성된 총 6가지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모란식품의 오리고기 브랜드인 셀덕(Selduck)에서는 친환경 오리훈제슬라이스(600g), 사각오리훈제(350g) 등으로 구성된 ‘셀덕 이코노믹 플러스’를 포함해 총 8종의 선물세트를 선보이며 소비자 선택폭을 넓혔다.
이처럼 다양한 오리고기 선물세트들은 각 업체 온라인쇼핑몰이나 가까운 마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