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5조 상반기에 집행… 철도공단, 경제살리기 앞장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3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2015년 착공사업, 조기에 발주 방침… 매달초 점검회의 열어 집행 독려
“일자리 5만개 신규창출 효과”

강영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왼쪽에서 세 번째)이 1월 수서발 고속철도(KTX) 건설 구간을 찾아 현장 직원들과 함께 시공 현황과 안전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한국철도시설공단 제공
강영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왼쪽에서 세 번째)이 1월 수서발 고속철도(KTX) 건설 구간을 찾아 현장 직원들과 함께 시공 현황과 안전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한국철도시설공단 제공
“올해 새로 착공하는 사업은 상반기(1∼6월)에 발주를 모두 마쳐야만 공단의 사업비 조기 집행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민병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총괄부장)

“각 사업을 담당하는 본부에서 발주 전담반을 구성해 발주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도록 해주세요.”(김영우 철도공단 부이사장)

6일 오전 10시 대전역 인근의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옥 21층 종합상황실에서는 이런 대화가 오갔다. 이날 김 부이사장은 각 본부 사업처장, 지역본부 건설처장 등 20여 명으로부터 지난달 철도공단의 발주 실적과 사업비 집행 현황 등을 보고 받은 뒤 속도전을 주문했다. 철도공단은 철도 사업비 조기 집행이라는 올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매달 초 재정집행점검회의를 열고 있다.

철도공단은 건설 경기 활성화에 일조하고 새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덩치가 큰 철도사업비를 가능한 한 상반기에 집행하겠다고 9일 밝혔다. 올해 철도 사업 예산 7조9787억 원 중 62.2%인 4조9585억 원을 상반기에 쓸 계획이다.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조기 집행 목표 가이드라인(58.1%)이나 철도공단의 최근 3년 평균 조기 집행률(62.0%)보다 높다.

강영일 이사장은 “정부가 경제 활성화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만큼 정부 정책에 적극 동참해 경기 회복의 불씨를 살리는 데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철도 사업비는 고속철도(KTX), 일반철도, 광역철도 등의 건설과 철도시설 개량 및 유지 보수 등에 들어가는 비용으로 올해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예산 중 도로 사업비(약 9조170억 원) 다음으로 많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큰 만큼 현장 근로자에게까지 공사대금이 제때 지급될 수 있도록 상시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철도공단은 우선 올해 첫 삽을 뜨는 사업 모두에 대해 상반기에 시공사를 찾을 계획이다. 대상 사업은 충남 홍성군과 경기 화성시 송산동을 잇는 총연장 90.01km의 서해선 복선전철 등 철도 건설공사 6건과 KTX 동탄역사 등 신축 공사 7건이다. 방효철 기획재무본부과장은 “KTX 동탄역사와 대전역사는 이미 발주했고 철도 건설사업 5건은 이달 중 입찰공고를 낼 계획”이라며 “상반기에 모두 공사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시공사와 계약을 체결한 뒤에는 바로 공사에 들어갈 수 있도록 사업별 사전 용지매수 전담반도 운영하고 있다. 철도 건설계획이 확정되더라도 지적물 조사, 감정 평가, 가격 공지 등 법적으로 최소 150일이 걸리는 토지 보상 작업이 늦어지면서 공사가 차질을 빚는 일을 막기 위해서다. 이전에는 사업 승인을 받고서야 용지 매수에 들어갔다.

경기 이천시∼충북 충주시 전철 건설 사업이 이 같은 사전 용지매수 전담반 운영의 모범사례다. 박주향 춘천본부 재산지원처 용지부 차장은 “국토교통부의 사업 승인은 지난해 말 받았지만 이미 지난해 7월부터 전담반이 가동돼 사전에 토지 보상 작업을 마쳤다”며 “이 덕분에 고시 직후 착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철도공단은 계획한 대로 철도 사업비를 조기 집행할 경우 상반기 중 5만2500여 명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11조227억 원의 생산 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철도공단#경제#착공사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