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지난해 실적 “매출은 늘었는데 이익은 줄어”

  • 동아경제
  • 입력 2014년 1월 23일 14시 12분


코멘트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경영실적을 발표하고 올해 새로운 판매 목표를 제시했다.

현대차는 23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2013년 연간 경영실적을 공개하는 컨퍼런스콜을 갖고, 판매 473만2366대, 매출액 87조3076억 원(자동차 71조5350억 원, 금융 및 기타 15조7726억 원), 영업이익 8조3155억 원, 경상이익 11조6967억 원, 당기순이익 8조9935억 원(비지배지분 포함)의 실적을 올렸다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국과 중국 등 해외시장에서의 판매 호조 및 연결법인 증가 효과 등으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한 반면, 내수 시장 부진과 국내공장 생산 차질이 실적에 영향을 미치며 영업이익이 1.5% 감소했다”고 밝혔다.

특히 원화 강세와 더불어 엔화 약세까지 더해진 환율 변동이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했다고 덧붙이며 “내수 경기 부진 속에 불리하게 작용한 환율 여건, 국내공장 생산 차질 등 대내외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수익성을 거두고 있다” 밝혔다.

그는 또한 “지난해 말 출시된 제네시스에 이어 쏘나타 등 주력 신차들이 출시를 기다리고 있다”며 “올해에도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품질 경쟁력과 고객 서비스 차별화를 바탕으로 내실 다지기에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이 선진시장과 신흥시장을 막론하고 저성장에 직면할 것으로 내다보고 질적 성장을 통한 내실 다지기와 미래 경쟁력 확보에 힘써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특히 최근 세계 경제가 본격적인 저성장 시대에 접어들면서 자동차 업체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며, 엔화 약세를 활용한 일본 경쟁사들의 공격적인 시장 확대 정책을 예상했다. 내수시장 역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경기 침체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관세인하, 환율효과 등으로 수입차 공세는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런 가운데 현대차는 올해 글로벌 판매 목표로 국내시장 68만2000대, 해외시장 421만8000대를 더한 총 490만대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신형 제네시스와 쏘나타 후속 등 신차 출시 및 서비스 차별화를 통해 내수 시장 수성에 나서는 한편, 글로벌 생산거점을 적극 활용한 해외시장 판매 확대에도 힘쓴다는 계획이다.

수익성 측면에서도 제품 믹스의 개선에 힘쓰면서 질적 성장에 기반한 효율적 마케팅 전개를 통해 회사 경쟁력 제고에 집중할 방침이다. 또한 제품의 연비와 성능을 더욱 강화하고, 친환경차와 첨단기술이 융합된 스마트카 같은 혁신기술 개발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등 제품 경쟁력 강화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더욱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기본 역량을 강화해 미래 성장의 기반을 다질 계획”이라면서 “특히 올해는 국내 및 해외 사업장의 생산, 판매, 마케팅, 품질, 기술 등 회사 전 부문의 기본 역량을 한 단계 끌어 올리는데 집중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훈기 동아닷컴 기자 hoon14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