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시장 러시아]공인된 품질-공격적 마케팅… ‘지크 XQ’ 올해도 최우수 제품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러시아 수입 윤활유 시장에서 SK그룹의 윤활유 전문기업 SK루브리컨츠의 대표 제품 ‘지크(ZIC)’의 성장세가 눈부시다. 지크는 국내에서도 브랜드 파워 조사(K-BPI·Korea Brand Power Index) 엔진오일 부문에서 15년 연속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을 만큼 이미 국내외 시장에서 단단한 입지를 굳혔다.

러시아에서 지크의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했다. 지크는 2009년 러시아 수입 윤활유 시장에서 자가용 승용차를 기준으로 400만 대에 넣을 수 있는 물량인 10만 배럴가량 판매됐다. 올해 판매량은 20만 배럴 이상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결과는 공인된 품질과 공격적 마케팅의 결과라는 평가가 있다. 지크는 SK루브리컨츠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초고점도지수 기술(VHVI Tech·점도가 아주 높은 기유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로 만든다.

이 기술로 생산한 기유는 ‘유베이스(YUBASE)’라는 브랜드로 세계 유수의 윤활유 제조사로 수출한다. 지크는 점도 유지 능력이 뛰어난 유베이스 제품을 이용해 자동차 유지 비용을 절감해 주는 효과를 낸다.

러시아 시장에서 프리미어 제품인 ‘지크 XQ’는 현지 자동차 전문지 ‘자룰룜’(www.zr.ru)이 상트페테르부르크대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러시아 수입 윤활유 제품 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 2회 연속 최우수 제품으로 선정됐다. 자룰룜은 러시아에서 72%의 점유율을 보이는 최고 권위의 자동차 전문지다.

또 지크 XQ는 이 잡지에서 경쟁사 제품에 비해 윤활유 내 금속 함량이 적고 장시간 주행에도 출발 지점에서의 점도와 도착 지점의 점도가 거의 비슷하다는 평가도 받았다.

총 8개의 글로벌 브랜드 제품을 대상으로 연비와 안정적 점도, 금속 함량 등 6개 항목을 테스트하는 조사에서 지크 XQ는 2년 연속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특히 차량 서비스북에서 추천하는 오일 교환 거리이자 리스본에서 블라디보스토크까지의 거리이기도 한 1만5000km 시뮬레이션 주행 결과 지크는 추가 보충 없이 해당 구간을 왕복해도 문제없다는 호평도 받았다.

SK루브리컨츠 관계자는 “지크 XQ가 ‘셸’ ‘캐스트로’ ‘모빌’ 등 해외 메이저 브랜드 제품들을 제치고 2년 연속 최우수 제품으로 선정됐다”고 말했다.

SK루브리컨츠는 엔진오일의 품질이 특히 중요한 동토(凍土)의 러시아를 공략하기 위한 마케팅에도 한창이다.

1992년 러시아 극동지역에 윤활유 제품을 수출하면서 첫걸음을 내디딘 SK루브리컨츠의 글로벌 사업은 2006년 모스크바 지사를 설립하며 본격화했다.

최근에는 모스크바 지사를 러시아 법인으로 승격시키면서 SK루브리컨츠는 TV 광고를 통해 지크가 고품질 수입 브랜드라는 인지도 쌓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엔진오일 시장은 소비자의 60%가 직접 제품을 고를 정도로 소비자의 기호와 관여도가 높은 시장이기 때문이다.

전정식 SK루브리컨츠 러시아법인장은 “혹한의 겨울이 6개월 지속되는 러시아는 저온에서도 시동을 거는 데 문제가 없는 유베이스의 성능이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곳”이라고 말했다.

SK루브리컨츠는 러시아 외에 아시아, 남미 등 세계 40여 개국에 수출하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향후 인수합병(M&A)이나 글로벌 기업들과의 합작법인 설립 등 다양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도 적극 개발할 계획이다.

또 해외 유통 채널을 강화하고 글로벌 브랜드에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의 공급을 늘리는 등의 전략으로 글로벌 윤활유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강유현 기자 yhk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