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스터디 앱… 무료 출력 서비스…톡톡 튀는‘제2의 정주영’

  • Array
  • 입력 2012년 8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 제1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수상작들 살펴보니

제1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수학 스터디 소셜 플랫폼 ‘바풀’의 화면.
제1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수학 스터디 소셜 플랫폼 ‘바풀’의 화면.
이민희 아이앤컴바인 대표(26)는 2년 전 취업을 준비하는 평범한 대학 4학년생이었다. 그런데 컴퓨터 메신저를 이용해 중학생 동생에게 수학 문제를 풀어주다 ‘번쩍’ 하고 사업 아이템이 떠올랐다. 메신저로 수식은 풀어줘도 도형이나 그래프가 들어간 문제는 설명하기 힘들었다. 이 대표는 동생을 위해 수학 문제를 푸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찍어 개인 사이트에 올렸고 이것이 수학 스터디 서비스 ‘바풀’로 발전했다.

올해 3월 문을 연 ‘바풀’은 누구나 웹사이트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수학 문제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할 수 있는 새로운 수학 스터디 플랫폼이다.

값비싼 학원을 다니거나 과외를 받지 않아도 막히는 문제를 언제든지 물어보고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처음에는 답변자를 대학생으로 한정했지만 지금은 누구에게나 개방해 회원 8000명이 문제와 정답을 공유한다.

입소문이 나면서 유명 학원 강사와 개인 고객들에게 학생들과 질문·답변할 수 있는 별도 플랫폼을 제공하고 이용료를 받고 있다. 이 아이디어는 ‘제1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과 상금 2000만 원을 받았다.

14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 아산정책연구원에서 열린 제1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정몽준 아산나눔재단 명예이사장(뒷줄 왼쪽에서 여덟 번째)과 함께 주먹을 불끈 쥐어 보이고 있다. 아산나눔재단 제공
14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 아산정책연구원에서 열린 제1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정몽준 아산나눔재단 명예이사장(뒷줄 왼쪽에서 여덟 번째)과 함께 주먹을 불끈 쥐어 보이고 있다. 아산나눔재단 제공
아산나눔재단은 ‘정주영 창업경진대회’의 첫 수상자 11개 팀을 확정했다고 15일 밝혔다. 현대중공업그룹과 KCC 현대해상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등이 출자한 아산나눔재단은 고 정주영 전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창업정신을 기리기 위해 이 대회를 만들었다.

상금 총 2억 원이 걸린 이번 대회에는 전국에서 910개 팀이 참가했다. 참신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팀들이 예선을 통과해 벤처캐피털리스트로 구성된 심사위원단 앞에서 아이디어를 겨뤘다.

대상과 5000만 원의 상금은 자동차의 질소산화물(NOx) 센서를 만든 ‘엑센’팀이 차지했다. 자동차의 배기가스 규제 계획이 강화된다는 데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박진수 씨(36)는 신소재공학을 전공하던 대학원생 시절부터 센서를 개발하기 시작해 2008년 특허 등록까지 마쳤다.

아산나눔재단의 지원을 받아 실제 자동차에 이용될 수 있도록 양산설비를 갖추고 자동차 부품회사와 협력해 판매에 나설 예정이다. 폐전선을 친환경적으로 재활용할 수 있는 공법을 개발한 ‘TK코리아’팀도 최우수상을 받았다.

우수상에는 ‘마이리얼트립’, ‘애드투페이퍼’, ‘바이맘’ 등 총 3팀이 선정됐다. 마이리얼트립은 틀에 박힌 여행을 피해 다양한 분야의 현지 가이드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다. 프랑스 파리에 있는 사진가와 함께 시내 곳곳을 살펴보거나 중국 상하이에 있는 대학생과 함께 유명한 바와 음식점을 둘러볼 수도 있다.

애드투페이퍼는 지갑이 얇은 대학생들에게 무료 출력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이디어를 냈다. 출력할 때 생기는 위아래 여백에 기업 광고를 집어넣어 기업 광고 수익으로 대학생들의 출력비 부담을 덜어준다.

수상자는 1000억 원 규모의 ‘정주영 엔젤투자기금’의 우선 투자 검토 대상자로 선정돼 실질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아산나눔재단은 투자 대상자로 선정된 이번 수상자들에게 해당 분야 전문가의 멘토링을 제공하고 사업성 여부에 따라 해외 진출도 도울 계획이다.

이서현 기자 baltika7@donga.com
#창업 아이디어#창업경진대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