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유한킴벌리-SK텔레콤 올해도 ‘존경받는 기업’으로

  • Array
  • 입력 2011년 2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국능률협회컨설팅 All Star 기업 30곳 선정

글로벌 모바일 정보통신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SK텔레콤이 설립한 ‘T아카데미’에서 수강생들이 수업을 받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글로벌 모바일 정보통신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SK텔레콤이 설립한 ‘T아카데미’에서 수강생들이 수업을 받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올해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삼성전자가 선정됐다. 삼성전자는 조사가 시작된 2004년 이후 8년 연속 1위를 지키고 있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월까지 기업인과 소비자 등 9990명을 대상으로 ‘2011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은 KMAC가 한국적 상황에 맞춰 개발한 조사방법론에 따라 기업의 가치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전체 산업을 망라해 30대 기업을 선정하는 ‘All Star’ 기업과 ‘산업별 1위’ 기업 두 가지로 조사를 진행했다.

올해 조사에서 All Star 기업은 2009년 매출 1000대 기업과 2009년 순이익, 2010년 조사결과 내 추천율 조사 등 사전 조사를 거쳐 후보군을 선정하였으며, 산업별 존경받는 기업은 산업별 매출액, 산업별 시장규모(GDP), 산업 내 경쟁 현황 등의 사전 조사를 통해 후보군을 선정했다. 이후 혁신능력, 주주가치, 직원가치, 고객가치, 사회가치, 이미지가치 등 6개 항목에 대한 설문을 통해 순위를 선정했다.

전체 산업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All Star 기업조사에서는 삼성전자가 8년 연속 선두를 유지했고, 직원 가치가 높은 포스코와 사회 가치에서 두각을 나타낸 유한킴벌리가 그 뒤를 이었다. 현대자동차, 유한양행, SK텔레콤이 4∼6위였다.

All Star 30대 기업 안에 삼성물산, 삼성에버랜드 등 삼성그룹 계열사 7곳이 이름을 올렸다. 한국쓰리엠은 외국계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All Star 30대 기업으로 선정됐다.

65개 산업군(제조 부문 26개, 서비스 부문 31개, 공공 부문 8개)을 대상으로 진행된 산업별 조사에서는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생활가전), GS25(편의점), 삼성생명(생명보험), 신한은행(은행), 삼천리(도시가스), 한일시멘트(시멘트) 등이 8년 연속 1위를 지켰다. 삼성물산(건설 및 종합상사), 신세계 이마트(할인점), 서울아산병원(종합병원), GS SHOP(TV홈쇼핑), 린나이코리아(가정용 보일러) 등도 3년 이상 각 산업 내 1위를 이어가고 있다.

이립 KMAC 경영전략본부장은 “존경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정확한 경영 진단을 바탕으로 이해관계자들의 긍정적인 태도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덕영 기자 firedy@donga.com

■ All Star 기업

8년째 선정… 한국 위생문화 한단계 높여

○ 유한킴벌리=
이 조사가 시작된 2004년 이후 8년 연속 All Star 기업으로 선정됐다. 1970년 창립 이후 하기스 기저귀, 화이트 생리대, 크리넥스 미용티슈 등을 선보이며 한국의 위생문화 발전에 기여해 왔다. 1984년부터 사회공헌활동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국유림 나무 심기, 학교 숲 만들기 등 숲 보호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존경받는 기업’ 경영 모델 개발, 11년만에 11조원 매출

○ 홈플러스=
1999년 2개 점포로 시작해 11년이란 길지 않은 기간에 기록적 성장을 거듭해 현재 전국 122개 매장에서 연간 11조 원에 가까운 매출을 올리고 있다. ‘존경받는 기업의 큰 바위 얼굴 경영’이란 독특한 경영모델 개발과 경영 전 부문의 혁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休-食-住에 걸쳐 고품격 생활 서비스 제공

○ 삼성에버랜드=
세계적인 테마파크와 골프클럽으로 차원 높은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는 ‘리조트 사업’, 새롭고 건강한 음식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푸드컬처 사업’, 쾌적한 업무공간과 친환경적인 생활공간을 창출하는 환경 및 시설관리(Environment & Asset) 사업 등 휴(休)·식(食)·주(住) 생활 전반에 걸친 서비스로 변화와 혁신을 지속하고 있다.

협력사와 동반성장 추구… 사회공헌 실천

○ 한국쓰리엠=
혁신적인 제품뿐만 아니라 글로벌 선진기업의 스탠더드, 혁신적인 시스템과 기업문화도 함께 전파하며 고객사 및 협력사와 동반 성장을 추구했다. 건전한 기업·시민으로 국가경제와 지역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는 사명을 잊지 않고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 산업별 1위 기업

R&D 투자로 기술혁신… 사회공헌 활동 활발

○ 한국타이어=고객만족 실현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로 기술혁신을 꾀하고 있다. ‘앙프랑’ 같은 저연비(低燃費)·친환경 타이어를 개발해 고객에게 경제적 이익을, 사회적으로 환경보호에 이바지하고 있다. 또 사회공헌 활동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禮중시 경영… 고객 삶의 질 높이는 데 최선

○ 린나이코리아=예(禮) 중시 경영을 바탕으로 재미있고 보람된 일터를 만들어 고객 삶의 질을 높이는 ‘신생활 문화창조 기업’을 경영철학으로 삼고 있다. 예를 통해 소비자는 물론이고 직원과 사회에 대한 책임 및 의무를 다하려 노력하고 있다.

차별화된 상품-서비스로 고객 만족도 높여

○ GS리테일(GS25)=‘수익을 낼 수 있는 가맹점만 늘린다’는 원칙 아래 안정적인 수익 외에 고객에게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슈퍼형 편의점, 베이커리형 편의점, 카페형 편의점 등 새로운 시도로 강력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고객신뢰 바탕으로 시장점유율 1위 고수


○ GS SHOP=GS SHOP은 기획, 상품 선정, 품질관리, 배송 등 온라인쇼핑사업의 기본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또 고객과의 신뢰를 쌓는 데 전력을 기울여 TV홈쇼핑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및 매출 1위를 꾸준히 지켜왔다.

해상운송 서비스 다양… 年1억2000만 t 화물 운송

○ STX팬오션=
벌크선 탱크선 컨테이너선 등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해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연간 1억2000만 t 이상의 화물을 운송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의 새로운 사업기회 발굴에 총력을 기울여 지난해 아홉 곳의 대형 화주와 장기 운송계약을 체결했다.



‘눈높이 교육’ 통해 어린이 전인교육 실현


○ 대교=핵심가치인 ‘눈높이 사랑, 눈높이 교육’은 어린이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학습방법, 교재 등을 제공함으로써 어린이의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고 전인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교는 ‘교육’을 통해 사회에 이바지하는 프로보노(Pro Bono)를 지향해왔다.

‘고객이 인정하는 1등 카드사’ 목표

○ 신한카드=올해 전략목표를 ‘고객이 인정하는 1등 카드사’로 정하고 ‘고객중심’을 경영의 최고 가치로 삼아 ‘차별적인 고객만족 1등 카드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모든 의사 결정은 고객의 입장에서, 모든 목표는 고객 가치를 실현하는 데 두고 있다.

최첨단 의학연구-진료로 건강한 사회 구현

○ 서울아산병원=최첨단 의학연구와 의료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자임하고 있으며 우수한 진료로 환자들의 질병을 치료해 건강한 사회 건설에 이바지하겠다는 사명감을 실현하고 있다. 연구중심병원을 성공적으로 실현해 산업경쟁력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사업 국내기술로 개통

○ 한국철도시설공단=경부고속철도 2단계 사업을 국내 순수 기술력으로 지난해 11월 성공적으로 개통해 한국철도산업의 대표 기관으로 확고한 위치를 다지고 있다. 또 중국 고속철도사업 등 해외 철도시장 진출과 기술 수출로 국가경제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안 쓰는 제품 수거해 재활용… 환경보전 앞장

○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내구성이 뛰어나면서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고 철저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이 오랫동안 편안하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사용 후 제품은 수거해 재활용하는 재활용센터를 운영해 환경보전에도 앞장서고 있다.

글로벌 환경경영 선포… 시너지효과 극대화

○ 포스코=지난해 12월 포스코 패밀리사(社)의 환경경영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경제 사회 환경을 아우르는 지속가능 경영을 위해 해외 사업장을 포함한 글로벌 환경경영을 선포했다. 또 포스코 패밀리가 세계 어디서도 통할 수 있도록 글로벌화를 추진하고 있다.

투명성-윤리경영 최고의 가치 삼아 경영혁신

○ 유한양행=투명성과 윤리경영을 최고의 가치로 삼고 지속적인 경영혁신을 꾀하고 있다. 유한의 경영시스템은 기업의 핵심가치를 보존하며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해 기업의 성장과 효율성을 조화시켜 나가는 바탕이 되고 있다.

최고의 통화품질로 한국 통신산업 이끌어

○ SK텔레콤=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통화품질과 고객중심 서비스를 제공하며 한국 통신산업을 이끌어왔다. 고객과 구성원 주주, 사회의 가치창출로 인류 행복에 공헌할 것을 경영철학으로 삼고 있다.

‘보험품질 보증제’ 도입해 고객 중심 경영활동

○ 삼성생명=145조 원의 자산과 4만여 명의 보험설계사, 800만 명이 넘는 고객을 가진 삼성생명은 국내 보험업계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1994년부터 고객 권익 보호제도인 ‘보험품질보증제도’를 도입하는 등 모든 경영활동은 고객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상생추구 핵심가치 실천하며 사회적 책임 다해

○ 삼성물산=‘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경영 원칙 아래 상생 추구의 핵심가치를 실천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다문화 아동 지원, 급식봉사, 농어촌 돕기 등 총 6909시간의 봉사활동을 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