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대학] 취업명문학과로 소문난 ‘주성대학 작업치료과’

  • Array
  • 입력 2010년 12월 14일 13시 05분


최근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또한 산업사회가 발달에 따른 심각한 환경오염으로 만성질환, 교통사고 등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입는 사람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작업치료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삶의 질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는 것을 감안하면 앞으로 작업치료사에 대한 수요도증가할 전망이다. 그로 인해 주성대학의 작업치료과는 2011학년 정시모집을 앞두고 수험생과 학부모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보건의료전문가를 배출하는 주성대학 작업치료과
주성대학 작업치료과는 충청북도의 유일한 학과로써, 재활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하여 학문의 발전과 사회에 봉사하는 전문인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특히 작업을 적용하여 클라이언트가 최대한 독립적으로 생활을 영위하고, 재조정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보건의료전문가를 배출하는 것이다. 교육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작업치료에 필요한 평가, 치료, 교육에 대한 전문 지식을 습득을 위해 교과 과정을 거친다. 더불어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작업치료 교육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투자한다. 변화하는 이론과 기술에 맞게 첨단 의료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국제사회 적응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를 위해 해부학 실습과 평가도구, ADL 실습실, SI, 스노우젤렌 치료실, 정신사회작업치료학 실습실 등을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지역사회 내 의료, 재활, 사회복지시설과 연계한 활동으로 인성교육 강화

주성대의 작업치료과는 정규 교과과정에 봉사활동을 포함해 인성교육을 고양시키고 있다.
모든 재학생들은 의료, 재활, 사회복지시설과 연계한 지역내의 곳에서 매주 1회씩 자발적인 자원 활동을 한다. 초청병원, 혜원장애인종합복지관, 청주 의료원, 충북재활원 등이 그 대상이다. 이를 통해 예비 보건의료 전문가로서의 경험확장과 자질함양을 위한 인성교육을 받는 것이다.
또한 지도교수를 비롯한 학회장과 재학생들이 해마다 협력하여 작업치료과 학술제를 개최하고 있다. 지역사회 내의 여러 인사들을 초청하여 작업치료에 대한 인식을 넓히고 지역사회 내에 장애에 대한 인식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맞춤식 개별지도로 높은 국가고시 합격률과 취업률 달성
주성대학교의 작업치료과는 높은 국가고시 합격률과 취업률이 강점으로 꼽힌다. 교수가 모의테스트 결과를 분석한 뒤 학생 수준에 맞는 개인별 맞춤지도를 통해 국가고사 100% 합격, 졸업생 100% 취업을 달성하고 있다. 특히 입학과 동시에 교육과정 이수 시 보육교사 2급의 자격증을 보장해주고 있다.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은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교육하는 교육자로 활동할 수 있는 것은 물론 40인 이하 어린이집을 개설할 수 있다. 멘토 제도로 학습에서 학교 적응까지 책임지고 있다.

2004년도 작업치료과 산하의 주성대학 소아, 청소년 발달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전문치료교육과 연구기관으로서 충북 지역의 장애 아동을 둔 부모들에게 재활치료 및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한다. 또한 재학생에게는 아동작업치료를 실습하기에 적절한 시설과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를 통해 종합병원, 병원, 재활훈련기관, 장애인종합복지관, 치료감호소, 요양기관, 보건소, 특수학교, 통합 어린이집 등에서 전문 인력으로 활동하게 된다.

지난해 노동부에서 발표한 한국직업전망보고서에서 작업치료사가 유망직업군 20선 중 3위에 올랐다. 이는 앞으로도 복지 분야의 큰 몫을 책임질 것으로 전망된다.

주성대학교의 작업치료과는 맞춤식 개별지도, 보육교사 2급 자격증 보장, 다양한 봉사활동과 학술제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국민의 건강과 웰빙을 책임지는 21세기 작업치료사가 되고 싶다면 주성대학의 2011학년도 정시모집을 체크해보자.

■ 2011학년도 신입생 정시 모집 요강
- 원서접수기간 : 1차 2010. 12. 20(월)~2011. 1. 7(금) / 2차 2011. 2. 7(월)~2. 15(화)
- 원서접수인터넷 접수 : 유웨이(www.uwayapply.com), 진학사(www.jinhakapply.com), 어플라이114(www.apply114.com)
- 방문 접수 : 본 대학 본관 1층 입학홍보과
- 우편 접수 : 363-794 충북 청원군 내수읍 덕암리 산4번지 주성대학 입학홍보과
※ 우편접수는 ‘입학원서재중’ 표기하여 등기우편으로 발송.

■ 도움말: 주성대학 www.jsc.ac.kr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