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전문대학원 전문 인력 육성의 산실

  • Array
  • 입력 2010년 10월 25일 14시 01분



대학원과 별도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도입된 전문대학원 제도는 1996년 대통령 산하 교육개혁위원회에서 의학전문대학원 도입 계획을 밝히며 구체화됐다. 의학전문대학원은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고급 전문 인력 양상을 위해 학부에서 이뤄지던 의학교육 기본과정을 대학원으로 승격시키는 것이 주요 골자이다. 특히 의과대학이 아닌 일반 학과 졸업생 중 의사 또는 의학자를 희망하는 이들도 응시할 수 있어 의학 분야에서 다양한 전문 인력 육성의 기반이 됐다. 이후 의학뿐만 아니라 치의학, 법학대학(Law school) 등 여러 분야의 전문대학원이 등장했다.

차별화된 시스템으로 뚜렷한 전문성 확보에 주력
부산대학교는 법학, 의학, 치의학, 한의학, 국제 등 5개 전문대학원을 운영 중이다.

◇법학전문대학원

부산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은 윤리의식과 책임감으로 시민의 법생활과 다양한 법무영역에서 ‘자유, 평등, 정의’와 ‘법의 지배’의 가치를 구현하고 국가와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전문법조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창의적이고 유능한 전문법조인 양성을 위해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기 위해 전공기본과목, 전공심화과목, 기초법, 안접과목뿐만 아니라 실무과목이 체계화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실무교육 강화를 위해 전임교원으로 법조실무교수진들을 영입했다. 또한 국제금융해양도시라는 부산의 지리적 이점을 이용해 금융, 해운통상 등을 특성화하며 국내에서 상위 3위 안에 드는 법학전문대학원을 목표로 매진하고 있다.

강대섭 부산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장은 “금융, 해운통상 분야 특성화를 위해 국내외 유명 법학대학원, 법무법인, 공공기관, 금융, 해운통상 관련 기관 등과 교류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자체적인 개선 노력으로 교류협력 기관과의 공동연구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교육과 실습 시스템을 연구, 개선 중”이라고 밝혔다.

◇의학전문대학원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은 첨단의료기술과 생명과학의 발전을 선도하고자 2006년 전문대학원 체제로 전환, 의사로서의 훌륭한 품성을 갖추고 의, 생명과학 분야의 창의적 연구에 열정이 탁월한 의료 인력을 양성에 힘쓰고 있다. 2009년부터 양산캠퍼스 메디컬 허브의 중심으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맡고 있으며 부산(아미동)과 양산에 2개의 대학병원을 갖추고 새로운 도약의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특히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은 1955년 개교 후 반세기의 역사와 전통을 지닌 의과대학으로 6000여 명의 전문의료인을 양성해낸 명문 의료의 산실이다. 또 200병상 규모의 초대형 대학병원과 첨단연구시설, 대학원생 복지로 940명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 등 학생들과 교수진들이 학문과 연구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서근택 의학전문대학원장은 “생명의 존엄성을 지키고 인간의 행복을 추구하며 사회에 봉사하는 고귀한 품성의 참된 의료인 육성에 힘쓰고 있다”며 “지역과 국가, 인류가 필요로 하는 탁월한 능력의 의사, 연구자로서의 꿈을 달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치의학전문대학원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은 부산, 경남 지역에서 유일한 치과의사 양성교육기관이다. 입학생들에게 매년 각종 장학금 수혜, 지식과 인성이 결부된 폭넓은 교육, 해외견학 기회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 대학원의 교수진 일동은 보다 알찬 교육과 연구, 활발한 의료봉사 활동 등을 통해 학생들과 더불어 훌륭한 치과의사 양성에 이바지하고 있다.

박봉수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장은 “1981년 부산대학교 치과대학이 개교한 이후 2008년까지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교수, 학생 그리고 동문들까지 부단한 노력으로 부산, 울산 등 경남지역에서 치의학교육기관으로서 위상을 높여 왔다”며 “2009년 양산캠퍼스로 이전과 함께 우리 전문대학원이 전국 치과대학과 치의학전문대학원 중에서 제1의 대학으로 비상할 수 있는 날이 더욱 빨리 올 것”이라 전망했다.

◇한의학전문대학원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은 한의학의 과학화, 산업화, 세계화와 국민보건향상을 위해 다학제간 공동연구, 한,양방협진체제 구축 등에 이바지하고 한의학의 발전을 선보할 역량 있는 전문 연구인력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한의학전문대학원이 소재한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는 첨단 의료허브단지로 한방병원, 대규모 종합 한의약임상연구센터, 산학단지로 구성된 한방의료 클러스터가 구축돼 있다. 더불어 심도 있는 교육과 연구로 한의학이 세계적으로 발돋움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원철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장은 “우리 전문대학원은 한의학계 최초로 교과별 통합교육과 한의학 연구과정을 도입, 임상교육에 문제중심학습(PBL)과 임상술기시험(OSCE)을 병행하고 있다”며 “우수한 교육인력과 첨단 인프라 확보 등 차별화된 시스템을 통해 최고의 교육과 연구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제전문대학원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은 글로벌, 정보화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 있는 국제전문가 양성을 위해 국제통상, 해외직역연구, 국제물류 및 항만관리, 국제협력, 한국학 등 5개의 석사학위과정 전공을 두고 있다. 이론과 실무가 적절하게 조화된 교과과정을 마련했으며 2006년부터는 한국학을 제외한 4개 전공에 박사학위과정을 개설, 운영 중이다.

특히 윤리경영전략센터 및 EU센터와 해운항만국제물류 교류협력사업단을 유치하는 등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내실 있는 글로벌 전문 인력양성의 산실로 성장하고 있다.

김석수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장은 “이름처럼 국제학석사, 박사학위를 받게 되는 우리 졸업생들이 각자의 전공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로 자리 잡도록 돕는 것이 우리 전문대학원의 최우선적 목표이자 사명”이라며 “교수, 학생, 교직원 등 모든 구성원들이 이러한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대학교 전문대학원들은 뚜렷한 개성과 차별화된 시스템으로 각자의 목표와 전문 인력양성에 최선을 다하며 부산대학교의 비전을 더욱 밝히고 있다.

도움말: 부산대학교 www.pusan.ac.kr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