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일본산을 압도한 대림 프리미엄 스쿠터 Q2!

  • Array
  • 입력 2010년 7월 14일 13시 50분


코멘트
Q2 스쿠터가 국산이 맞아?
2010년 4월 18일 잠실스피드트랙에서 프리미엄 스쿠터 Q2 신차 발표 당시, 기자 및 전문가, 고객들의 반응 이었다. 현재까지 국산스쿠터에서 느껴볼 수 없었던 느낌, 엔진파워, 승차감, 디자인 스타일까지 Q2가 나타내고자 하는 모든 부분에서 럭셔리 수입 스쿠터들과 당당히 겨루겠구나 싶었다.
새로운 컨셉과 다양한 편의 장치를 더해 Q2의 인기는 이미 예견되었지만, 출시 후 실제 시장에서 드러난 수요는 업계 관계자를 놀라게 할 수준이었다.
Q2는 출시 2개월 만에 국내 125cc 럭셔리 스쿠터 시장을 평정하였고, 이러한 추세라면 금년에 약70% 점유율 달성이 무난할 것이라 업계관계자는 예견하고 있다.
이렇게 Q2가 고객에게 인기 있는 제품이 된 이유를 해부하고자 한다.

첫째는 디자인이 일등 공신일 것이다.
Q2는 유럽형 럭셔리 스쿠터 디자인에 스포츠성을 가미한 컨셉으로 디자인되었으며, 도시적인 엣지와 다이나믹이 접목된 스타일에 최고사양과 편리성을 구현하였다. 프론트부는 호랑이(Tiger Eyes)의 날카로운 눈매를 모티브로 형상화 하였으며, LED 램프를 적용하여 세련되고 싸이버틱한 이미지와 고급스러움을 표현하였다.

둘째, 엔진성능과 품질이 동급에서는 일본 대만산 보다 뛰어나다.
Q2는 125CC 급에서는 국내 최초로 DOHC 수냉 인젝션 엔진을 장착하여 기존의 수냉 카브레타 엔진 대비 엔진성능 및 연비를 크게 향상시켰다.
실제 로드테스트 주행결과 후륜출력 9.4마력(엔진출력 13. 1마력), 최대토크 17.0NM, 최고속도 112Km 의 성능이 평가되었다.
DOHC 엔진 특성 상 중 고속에서 공 연비의 성능이 뛰어났고, 최적의 연료분사장치 세팅으로 시내주행 연비는 1L당 30Km (정속주행 1L 당 52.2Km)를 주행하였다.
차량 탱크용량을 가득 채운 12L를 주유하고 365.9Km를 실제 주행하여 서울에서 부산까지 거리를 주행할 수 있었다.
브레이크 성능은 전후 디스크 형식으로 제동력이 탁월하며, 타이어는 광폭타이어를 장착하여 코너링 시접지력을 높여 안정성을 향상시켰다.
프레임은 250cc 급으로 설계되었으며, 카울의 마무리 완성도가 높아 차량의 가치를 높였다.
더불어, 국내에서 생산되는 이륜차 최초로 스마트 키 시스템을 도입하여 최고급 편의사양을 적용하였으며, 보다 나은 고객 니즈를 충족하기 위하여 튜닝파츠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셋째, 고객의 호주머니를 고려한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였다.
Q2 소비자가는 359만원으로 동급 차종보다 뛰어난 성능과 디자인의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약 15% 정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며, 차량 수리 등을 고려할 때 유지비는 경쟁사 차종 대비 부품가격이 절반 이하 가격으로 교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넷째는 고객의 마음까지 세심하게 배려한 마케팅 능력이다.
Q2는 “고객를 한번 더 생각한다”는 기업윤리를 바탕으로 프리미엄 가치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타킷은 30~40대의 일반 레져 및 출퇴근 용도의 승용고객이 주 타겟이며, 기존 영업용으로 사용하였던 고객층도 함께 흡수하는 기종이다. 프리미엄 가치라고 할 수 있는 것은 Q2 만의 전용 사이트(www.q2daelim.co.kr)를 오픈하여 제품에 대한 사전 간접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였고, Q2에 걸 맞는 아라이 헬멧 사은행사, 남아공 월드컵 응원 이벤트, 아이프로슈머와 함께하는 시승 체험단 운영을 진행하였고, 이륜차 마니아가 직접 실 주행 테스트를 한 동영상을 제공하여 고객이 Q2 성능과 품질에 대하여 사전에 인식하고 선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였다.
하반기에는 Q2를 가지고 유럽투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Q2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의 자부심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품질책임주의로 사소한 품질문제가 있어도 즉각 대처할 수 있는 유통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고객의 사소한 불만 사항도 신속히 처리하고 있다.

다섯째, 국내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거듭나고 있다.
프리미엄 스쿠터 Q2는 국내뿐만 아니라 프랑스, 독일, 스페인 등 유럽 고객을 겨냥한 제품으로, 사양은 현지특성에 맞게 14인치 휠과 대형 윈드쉴드 등을 기본사양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해외출시는 6월부터 선적이 시작되어 연간 약 4,000대 이상이 수출될 전망이다.

Q2가 국내 시장을 평정한 것처럼, 유럽시장에서 대만산과 일본산의 스쿠터와의 경쟁하여 세계적인 브랜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