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리치 종목진단]송원산업

  • Array
  • 입력 2010년 6월 15일 09시 39분


코멘트
송원산업은 플라스틱 첨가제(합성수지 산화방지제와 PVC DKSWJDWP EMD))와 정밀화학제품(폴리우체탄, 아크릴 제품 등)을 생산하는 업체로서 특히, 산화방지제 부문에서 세계시장 점유율 2위, 국내 시장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산화방지제의 주요 수요처는 DOW, 삼성토탈, 제일모직 등 폴리올레탄 엔지니어링 플라스틱계 기업이며, 중국, 인도 등에서도 합성수지 사용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태다.

투자 유망종목을 선택할 때 우리가 선택하는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대표적인 기준은 가치대비 저평가 정도를 비교하는 것이지만,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사업의 환경이 아닐 수 없다. 이 같은 두 가지의 기준 조건에서 송원산업의 투자 매력도는 높다 할 수 있겠다.

우선, 가치기준으로 접근해 볼 때, 송원산업의 올해 매출액은 사상 최대의 실적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익은 전년대비 16%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회사측 제시 매출 5000억 원, 영업이익 460억 원).

특히 제품가격 인상이 2분기부터 반영되기 시작하고 있으며, 원료가격 하락과 제품가격 상승 추세, 그리고 원화 강세 등으로 영업이익률이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PER 는 약 8배 수준에 불과하여 시장 평균 혹은 업종 평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 되어 있다.

시장환경 측면에서 송원산업은 핵심원료의 자체생산으로 원료 수급에 안정성을 확보하고 CAPA를 증설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산화방지제 시장은 CIBA, CHEMTURA, 송원산업 등 3개사가 세계 시장의 80% 이상을 과점 경쟁하고 있는 상태인데, 지난 4월 경쟁관계에 있던 CIBA가 BASF로 합병되었고, 세계 시장 20%를 점유하고 있던 CHEMTURA 미국법인은 작년 1월에 법정관리 상태에 들어가 있는 상태여서 업계의 지각변동이 발생함에 따라 올해 동사가 본격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기회의 시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측면이 있다.

송원산업의 최근 주가 흐름은 작년 2분기 이후 길고 지루한 박스권 흐름을 보여왔고 올해에도 무거운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 그 주된 이유는 시장 리스크가 컸던 점도 있지만 1분기 실적이 유가 상승과 원-달러 환율 하락에 따른 수출 채산성 악화로 영업이익이 시장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그러나 2분기 이후 유가 안정 등 원료가격의 안정성이 확보되고 있는 상태이며, 제품 가격 인상(4월 제품 평균 가격 7~8% 인상)이 반영되기 시작하고 있어 그 동안의 악재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최근 송원산업에 대한 외국인 지분이 연초 9.6% 수준에서 최근 10.6%대까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태여서 수급적인 측면에서의 변화도 주목할 만하다.

[※ 부자 되는 증권방송 하이리치 애널리스트 박영환(필명 솔로몬)/ 하이리치 소속 애널리스트가 제시한 최신의 종목리포트는 하이리치 사이트(www.hirich.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