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나들이, 스마트폰에 물어봐!

  • Array
  • 입력 2010년 4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여행일정-준비물 리스트부터
길안내-산행 정보-맛집까지
지도-여행안내서 이젠 안녕”

《봄을 맞아 휴가를 내 영국 런던으로 떠나는 A 씨는 여행의 모든 것을 한 손에 다 쥐었다. 아이폰 사용자인 A 씨는 여행을 떠나기 전 앱스토어의 ‘팩프리(무료)’에 접속한다. ‘가는 곳’ 코너에 ‘런던’을 입력하자 ‘To Do’ 리스트에 ‘여권 만기일 확인하기’, ‘환전하기’ 등이 뜬다. 오래전 환전한 파운드화만 갖고 있는 그는 영국에서 여전히 파운드화가 쓰이는지 궁금하다. 애플리케이션 환전 정보에 ‘파운드와 유로’라고 뜬 메시지를 확인하고 안도하며 파운드화를 챙긴다.

챙길 옷이 많아 머리가 복잡한 A 씨. ‘의류’ 메뉴를 선택하니 ‘바지 3일당 1벌’, ‘벨트 여행기간 2개’ 등 준비물 내용이 친절하게 떠 기쁘다.》

올봄은 ‘스마트폰 봄나들이’를 즐겨 볼 수 있는 첫 봄이다. 지난해 말부터 국내에 스마트폰이 쏟아져 들어오며 나들이에 유용한 애플리케이션도 다양해졌다. 두꺼운 여행안내서, 큼직한 지도는 훌훌 던져버리고 스마트폰으로 가볍게 나들이를 떠나보자.

○ 떠나기 전


아이폰 사용자는 ‘유패킹리스트’(1.99달러)를 사용하면 여행 준비 부담을 덜 수 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비즈니스 출장, 휴가, 가족 소풍 등 여행 종류에 따라 필요한 아이템을 정리해 준다. 신중하게 선별된 300개의 아이템이 소개되며 사용자가 아이템을 삭제하거나 필요한 아이템을 추가할 수 있다. 아이템 목록이 정리되면 짐을 쌀 때 아이템마다 체크 표시를 해 가방에 빠진 물건이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다.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는 ‘트래블 버디’(무료)를 사용할 만하다. 여행 계획, 준비물 리스트 등이 들어 있다. 사진을 첨부하거나 유명한 여행지 정보를 찾아볼 수도 있다.

○ 여행길에서


운전하는 여행객의 길잡이는 이제 내비게이션만이 아니다. 옴니아폰에서 쓸 수 있는 파란의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여행’(무료)은 음성으로 여행정보를 검색하게 해 준다. 소리 내 여행지를 외쳤을 때 그 음성과 유사한 검색 결과를 3개 제공해 검색의 정확성을 높인다. ‘부산’ ‘양평’ 등 특정 지역에 대한 여행정보 검색은 물론 ‘관광지’ ‘놀 곳’ 등 주제별 검색, 지도 검색도 가능하다. 아이폰용으로 나온 ‘고속도로 정보’ 애플리케이션은 전국 40개 고속도로의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안내한다.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자료 중심이다. ‘목포 나들목’, ‘안성 분기점’ 등 각 구간의 평균 주행 속도를 숫자로 보여준다. 목적지 도착 전에 출출해진다면 맛집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보자. 네이버의 ‘윙버스서울맛집’은 서울의 인기 지역별 맛집 소개, 사용자들의 후기, 지도상의 위치 등을 확인해준다.

○ 산으로 떠났다면

차량 내비게이션에서 보던 산행 정보가 이젠 등산객의 손안에도 들어온다. T스토어에서 찾을 수 있는 ‘4대 국립공원 등산’(무료)은 북한산 설악산 계룡산 속리산 등 국립공원별로 산행 코스, 교통편, 산의 사진, 산 소개 등을 알려준다. T스토어의 ‘경기 명산 27 등산지도’(무료)는 감악산 검단산 고대산 관악산 광교산 등 경기도에서 추천한 27개 산을 소개한다. 윈도 모바일용으로 나온 ‘이산케이스(esan…case)’는 속리산 지리산 설악산 등 일부 산 정보를 무료로 제공한다.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을 지원해 지도상에 산행 중인 이용자의 위치가 검색된다.

○ 바다 건너로 간다면

바다를 건너 봄나들이를 간다면 쏠쏠한 항공권 관련 정보를 주는 ‘투어자키 항공권 가격비교’가 쓸 만하다. 제주도를 비롯해 해외 60개 주요 도시로 향하는 항공권 가격을 비교해 준다.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다. 아이폰용 ‘트립 저널’(0.99달러)은 방문한 여행지의 위치와 간단한 메모를 저장해 준다. 여행지에서 찍은 동영상을 첨부해 소중한 추억으로 간직할 수 있다.

T스토어에서는 ‘북경여행가이드’(500원), ‘일본여행가이드’(3500원) 등 해외 여행정보 애플리케이션을 찾을 수 있다. 주요 관광지, 호텔 정보, 지도 보기 등을 제공한다.


조은아 기자 ach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