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KT노조 탈퇴에 사측 개입”…KT노조 “막장회견”

  • 입력 2009년 7월 18일 03시 00분


‘새 길’ 택한 KT노조KT 노조가 민주노총 탈퇴를 결정했다. KT 노조의 조합원 수는 약 3만 명으로 민주노총 조합원(약 65만 명)의 4.6%에 이른다. 서울 종로구 세종로에 있는 KT 광화문 지사의 모습. 변영욱 기자
‘새 길’ 택한 KT노조
KT 노조가 민주노총 탈퇴를 결정했다. KT 노조의 조합원 수는 약 3만 명으로 민주노총 조합원(약 65만 명)의 4.6%에 이른다. 서울 종로구 세종로에 있는 KT 광화문 지사의 모습. 변영욱 기자
■ KT노조-민노총 날선 공방

KT 노조의 민주노총 탈퇴와 관련해 양측이 날선 공방을 펼쳤다. 민주노총이 ‘KT 노조의 탈퇴에 사측이 개입했다’고 주장하자 KT 노조 측이 ‘막장 회견’이라고 맞받아치는 등 감정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민주노총은 KT 노조의 민주노총 탈퇴 투표 하루 전인 16일 기자회견을 갖고 “KT는 노동조합에 대한 지배개입을 중단하고 조합원의 민주적 선택을 보장하라”며 “KT 노조의 자주적 단결권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 민주노총은 “KT 사측은 그동안 노조 위원장 선거를 비롯한 각종 투표에서 문책인사로 관리자들을 협박하고, 블랙리스트 작성(조합원 감시), 부정투표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완벽에 가까운 투표 통제를 해왔다”며 “이번 투표과정을 예의주시하면서 부정투표 내용을 수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노총은 KT 노조가 탈퇴 이유로 ‘정치투쟁을 그만두고 조합원의 이익을 위해 봉사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노동조합의 사회적 역할을 외면한 채 조합원들의 임금과 복지에만 열을 올리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유감을 표시했다.

이에 대해 KT 노조 측은 즉각 “14년을 함께한 KT 노조에 대해 민주노총을 탈퇴한다는 이유만으로 어떻게 이 같은 ‘막장 회견’을 할 수 있는지 경악스러울 따름”이라고 반박했다. KT 노조는 이날 ‘KT 노조의 자주성을 모욕하는 민주노총의 편향된 인식에 분노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특히 KT 노조는 민주노총이 KT 불매운동을 언급한 데 대해 “탈퇴했다고 불매운동이라니 수십만 조합원을 거느린 민주노총의 협박치고는 너무 치졸한 방법”이라며 “지하철 노조가 탈퇴하면 지하철을 안 탈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또 KT 노조는 “민주노총 위원장 선거를 둘러싼 대의원대회 폭력사태와 2월의 모 지역본부 부정선거 의혹 등 민주노총이야말로 선거부정 의혹의 당사자”라며 민주노총은 선거의 자주성을 논할 자격이 없다고 성토했다.

홍석민 기자 smh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