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임원 150여명 계좌 ‘차명’ 결론

  • 입력 2008년 1월 29일 02시 59분


삼성그룹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제기한 김용철 변호사가 28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의 조준웅 특별검사팀 사무실로 들어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삼성그룹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제기한 김용철 변호사가 28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의 조준웅 특별검사팀 사무실로 들어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검 “1조이상… 미술품 구매에 일부 사용 확인”

삼성그룹 비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조준웅 특별검사팀은 삼성 계열사 고위 임원들 명의로 개설된 ‘차명 의심 계좌’ 대부분이 명의만을 빌려 개설한 ‘차명 계좌’라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28일 확인됐다.

특검팀은 삼성 계열사 임원들에 대한 소환 조사 결과 계좌들에 입금된 돈의 실소유주가 ‘제3자’라는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이미 차명 계좌들에서 확인한 1조 원 이상의 자금을 모두 차명 자금으로 결론지었으며 이 가운데 상당 부분을 조성된 비자금으로 보고 있다. 또한 차명 계좌 여러 곳에서 출금된 돈이 미술품 구매를 대행한 갤러리들로 흘러간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해 11월 삼성증권 압수수색 등으로 확보한 계열사 임원 150여 명 명의의 계좌 1000여 개에 대해 차명 개설 여부를 확인하기 전까지 차명 ‘의심’ 계좌라는 점을 강조해 왔으며 특검팀도 마찬가지였다.

특검팀은 계좌 명의자들인 삼성 계열사 임직원들로부터 돈의 실소유주에 대한 공통된 진술을 확보하는 대로 차명 계좌 개설 등을 총괄한 의혹을 받고 있는 그룹 핵심 인사들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한편 특검팀은 28일에도 차명 계좌 명의자들인 박태진(60) 삼성탈레스 사장과 장병조(54) 삼성전자 부사장 등 계열사 임원 4명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특검팀은 또 비자금 조성 의혹 수사와 별도로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 수사’ 관련자들에 대해서도 조만간 소환 조사를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특검 조사를 받은 김용철 변호사는 이날도 특검에 나와 자신이 확보한 ‘비자금 관련 제보’ 내용을 특검팀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 수사관 일부는 경기 용인시 에버랜드 내 삼성화재 교통박물관 2층에 ‘비밀 미술품 창고’가 숨겨져 있다는 의혹에 따라 이날 박물관을 방문해 조사했으나 특별한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전지성 기자 vers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