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콜론, 1/30 스케일 ‘창덕궁 능허정’ 조립 모형 출시

동아경제 입력 2021-06-16 10:14수정 2021-06-16 10:23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제공=㈜아트콜론
한옥 목조건축의 결구 조립 방식을 재현한 플라스틱 조립모형
대목장 무형문화재 전수자 장원희 아트콜론 대표 7년에 걸쳐 개발

㈜아트콜론이 한옥 목조건축의 결구 조립 방식을 재현한 '창덕궁 능허정 조립식 한옥 모형'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창덕궁 능허정 조립식 한옥 모형'은 서울 도심에서 수 백 년 간 원형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창덕궁 비원의 능허정 정자를 재현한 플라스틱 조립 모형으로, 한옥 목조 건축이 가지는 이음과 맞춤의 결구를 재현해 우리 목조 건축물의 구조를 알 수 있도록 만든 것이 특징이다.

장원희 아트콜론 대표는 경기무형문화재36호 대목장 전수자로, 현직에서 문화재 수리와 한옥건축 분야 업무를 수행중이다. 아이들이 사용하는 조립모형이 대부분 무기 관련 제품들인 것에 의문을 품고, 부재와 부재가 서로의 모양에 맞추어 꼭 맞아 들어가는 한옥 목조건축의 조립 구조를 알리고자 한옥 조립식 모형을 구상했다.

주요기사
2014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청년창업사관학교 창업지원사업을 통해 회사를 설립하고 2021년 까지 7년이 넘는 시간동안 개발에 몰두, 1/30 스케일 적용 조립 구조를 구현하기 위해 수십 번의 설계 변경과 제품 수정작업을 통해 제품을 완성했다.

'창덕궁 능허정 모형'은 한옥의 미적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동시에 전통 목조 건축물이 가지고 있는 구조적인 완성도를 알 수 있게 하는 제품으로, 완구시장과 관광상품으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일선 학교에서도 방과 후 수업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협의 중이다.

한편, '창덕궁 능허정 모형'은 현재 엠팍몰에서 정식 라이센스 계약을 통해서 판매 중에 있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