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 금귀고리, 큰 칼 5건 보물 지정예고…예술·역사 가치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23일 10시 00분


코멘트
함안 마갑총 출토 말갑 옷(위) 및 고리자루 큰 칼.(문화재청 제공)© 뉴스1
함안 마갑총 출토 말갑 옷(위) 및 고리자루 큰 칼.(문화재청 제공)© 뉴스1
‘합천 옥전 28호분 출토 금귀걸이’(왼쪽부터), ‘합천 옥전 M4호분 출토 금귀걸이’ ‘합천 옥전 M6호분 출토 금귀걸이’ ‘합천 옥전 M3호분 출토 고리자루 큰 칼 일괄’.(문화재청 제공)© 뉴스1
‘합천 옥전 28호분 출토 금귀걸이’(왼쪽부터), ‘합천 옥전 M4호분 출토 금귀걸이’ ‘합천 옥전 M6호분 출토 금귀걸이’ ‘합천 옥전 M3호분 출토 고리자루 큰 칼 일괄’.(문화재청 제공)© 뉴스1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합천 옥전 28호분 출토 금귀걸이’를 비롯한 가야문화권 출토 중요 유물 5건에 대해 보물로 지정예고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지정 예고된 가야 시대 유물 5건은 1980년대 발굴조사된 합천 옥전, 함안 마갑총 고분 등 대표적인 가야 고분에서 출토된 것이다.

제작시기는 5~6세기로 추정된다.

‘합천 옥전 28호분 출토 금귀걸이’ 한 쌍은 1985~1986년까지 이뤄진 경상대학교 박물관의 발굴조사에서 출토된 것이다. 현존하는 가야 시대 ‘긴 사슬 장식 금귀걸이’ 중 가장 화려하고 보존 상태가 뛰어난 것으로 평가된다.

정식 조사를 통해 발굴됐기 때문에 출토지가 확실하고 5세기 가야의 고유한 형태를 지닌 점, 일본에 영향을 끼친 점, 한 쌍이 온전하게 보존되어 있다는 점에서 가야 금속공예의 대표작으로 큰 의의가 있다.

‘합천 옥전 M4호분 출토 금귀걸이’는 가야귀걸이 양식의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좌·우 한 쌍이 온전히 남아 있고 무덤의 주인공이 귀에 달았던 곳에서 발견돼 실제 사용된 사실이 확인됐다.

6세기 전반 경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융성했던 합천 지역 가야문화를 대표하는 중요한 작품으로 가야귀걸이 중 보기 드물게 누금세공기법과 타출기법이 모두 다 사용된 작품이라는 점에서 예술 가치가 높다.

‘합천 옥전 M6호분 출토 금귀걸이’ 한 쌍은 1991~1992년까지 경상대 박물관에서 발굴한 옥전 M6호분에서 출토된 것으로 목곽의 남쪽에 놓인 무덤 주인공의 머리 부근에서 발견됐다.

출토지와 발견 위치, 함께 출토된 유물이 확실해 고고학적 맥락이 뚜렷하고 현존하는 가야 산치자형 장식을 가진 금귀걸이 중 상당히 뛰어난 작품으로 꼽히는 작품이다.

신라 금귀걸이의 중간식 형태와 가야의 산치자형 끝장식이 결합된 독특한 혼합양식으로, 6세기 가야 지역의 교류양상을 보여주는 중요한 특징이다.

‘합천 옥전 M3호분 출토 고리자루 큰 칼 일괄’은 1987~1988년 동안 경상대학교 박물관이 조사 중 발굴한 유물이다.

대가야식 ‘고리자루 큰 칼 일괄’ 4점은 여러 점의 칼이 한 무덤에서 일괄로 출토된 최초의 사례이자 손잡이와 칼 몸통 등을 금과 은으로 화려하게 장식해 삼국 시대 동종유물 중 제작기술과 형태 등이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꼽히고 있다.

가야 최고 지배층의 장묘 문화와 한국 전통공예의 역사를 잘 보여준다는 점, 중국과 일본을 포함한 동북아시아 고대사, 고고학 연구에 중요한 기준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보물로 지정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

‘함안 마갑총 출토 말갑 옷 및 고리자루 큰 칼’은 1992년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에서 마갑총 조사 때 발굴한 유물로, 무덤 주인공의 좌우에 하나씩 매장됐던 것이다.

두 유물은 5세기 아라가야에서 제작해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고 철제 말갑 옷은 거의 원형 그대로 보존됐다. 고리자루 큰 칼은 철을 단조하거나 철제 위에 상감, 타출 기법이 고루 적용돼 가야인들의 철 조련 기술, 공예기법 수준, 조형 감각을 동시에 엿볼 수 있다.

동북아시아에서 철제 무구와 중장기병 전술이 확산되는 양상과 높은 수준의 철기 제작기술이 개발되고 교류된 양상을 집약적으로 보여준다는 점, 유물의 희소성과 완전성 등에서 역사·학술·기술사에서 중요한 유물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