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 조프레스 “해질녘 탭댄스 드레스는 환상적 선택”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2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아카데미상 의상상 후보 ‘라라랜드’ 의상 디자이너 메리 조프레스

아카데미상 의상상 후보로 오른 디자이너 메리 조프레스(왼쪽 사진). 그는 “의상 디자이너로 참여할 작품을 정할 때 감독이 누구이고 내가 좋아하는 감독인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영화 사진은 주연 배우인 에마 스톤과 라이언 고슬링의 탭댄스. 판씨네마 제공
아카데미상 의상상 후보로 오른 디자이너 메리 조프레스(왼쪽 사진). 그는 “의상 디자이너로 참여할 작품을 정할 때 감독이 누구이고 내가 좋아하는 감독인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영화 사진은 주연 배우인 에마 스톤과 라이언 고슬링의 탭댄스. 판씨네마 제공
“해질녘 탭댄스 장면요? 다른 의상은 고려조차 안 했습니다. 저와 데이미언 셔젤 감독은 그 샛노란 드레스가 딱이라고 생각했거든요.”

할리우드 시상식을 앞두고 연초부터 ‘라라랜드’의 독주다. 영화에서 특히 눈길을 사로잡는 건 화려하면서도 고전적인 매력이 풍기는 의상들이다. ‘라라랜드’의 의상을 담당한 디자이너 메리 조프레스(53·여)를 5일 이메일 인터뷰했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인터스텔라’ 등에서 까다로운 할리우드 거장 감독들과 함께 작업해 온 ‘명스태프’로 알려진 그는 제89회 아카데미 의상상 후보로 올라 있다.



조프레스는 영화 속, 미아(에마 스톤)가 노란 미니 드레스를 입고 세바스찬(라이언 고슬링)과 해질녘 탭댄스를 추는 장면에 대한 뒷이야기부터 전했다. “촬영이 해질 무렵인 ‘매직 아워’에 이뤄진다는 거예요. 환상적인 하늘에 배우가 돋보일 색을 찾았습니다. 그러던 중 몇 년 전 에마 스톤이 레드 카펫에서 입었던 베르사체의 카나리아 옐로 드레스가 떠올랐죠. 여기에 패션 잡지에서 보고 저장해 뒀던 노란 드레스를 감독에게 보여주고는 ‘무조건 이 색으로 가야 한다’고 설득했어요.”

그는 이어 “영화에서 두 사람이 본격적으로 춤을 추기 전 미아가 높은 구두를 단화로 갈아 신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 모습을 안무로 넣자는 아이디어를 냈다. 당시 스태프들이 박수를 치며 환호해 줬다”고 전했다.

‘의상은 시나리오에 보탬이 돼야 한다’는 게 철칙이라는 디자이너답게 의상으로 주인공의 심리 변화를 드러내려 했다. “영화 초반엔 밝던 미아의 옷 색깔이 배우 경력에 집중하면서 어두워지죠. 눈치채셨나요? 미아의 옷 색깔은 천문대 신과 둘이 데이트하는 장면에서 최고조에 달한 뒤, 두 사람의 관계가 소원해지면서 희미해지기 시작하거든요. 급기야 미아가 연극을 하는 시점엔 오로지 블랙과 화이트만 남습니다.”

아카데미상 의상상 부문 후보로 오른 것에 대해선 “후보에 올라 기쁘지만 수상은 크게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며 “영화를 너무 좋아하고, 주변 사람들도 라라랜드를 사랑해줘 그 일부가 된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정이 너무 촉박했고, 한정된 예산 내에서 50여 벌의 의상을 주문 제작하느라 부담감이 컸던 것은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에서도 ‘라라랜드’가 319만 명의 관객을 모으며 흥행했다는 사실을 전하자 “한국에서 그렇게 큰 인기를 끌었다니 너무 행복하다. 난생처음 겪어 보는 일”이라고 놀라움을 전하기도 했다.

의상이 영화를 더 멋스럽게 만든 비결로 제작 초기 ‘3일간의 미팅’을 꼽았다. 셔젤 감독과 미술감독, 세트 디자이너까지 한데 모여 3일 동안 시나리오를 한 장씩 넘겨가며 꼼꼼히 분석했다는 것. 그는 “어떤 색을 쓸지, 장면별 옷 색깔에 감정은 무엇인지 카메라 앵글을 상상하고 음악까지 틀어가며 논의를 거쳤다”며 “3일간 작업이 끝나자 영화의 전반적인 이미지가 훤히 보이는 듯했고 그 작업이 임팩트 있는 비주얼을 만든 것 같다”고 밝혔다.

장선희 기자 sun10@donga.com
#라라랜드#해질녘 탭댄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