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몽촌토성에서 한성백제 ‘왕궁 저수시설’ 첫 발견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한 변의 길이 14m 대형 목곽시설 발굴된 백제 저수시설 중 최대 규모
주위에 격자모양 구획된 도로도 발견, 왕경의 체계적인 도시계획 보여줘
‘官’자 새겨진 백제 토기도 함께 나와

주변 도로 유적 안쪽으로 ‘목곽 저수시설’(빨간색 선 안쪽의 하얀 실선)이 보인다. 실제는 정사각형 형태로 한 쪽 변의 길이가 14m가량 된다. 한성백제박물관 제공
주변 도로 유적 안쪽으로 ‘목곽 저수시설’(빨간색 선 안쪽의 하얀 실선)이 보인다. 실제는 정사각형 형태로 한 쪽 변의 길이가 14m가량 된다. 한성백제박물관 제공
 한성백제시대 ‘왕궁 저수시설’이 몽촌토성에서 처음 발견됐다.

 한 변의 길이가 14m에 이르는 대형 목곽시설로 지금껏 발굴된 백제 저수시설 중 최대 규모다. 저수시설 주위에서는 격자 모양으로 구획된 도로도 발견됐다. 한성백제시대 왕경(王京)의 체계적인 도시계획을 보여주는 중요 유적으로 평가된다.

 한성백제박물관은 “몽촌토성 북문 터 인근을 발굴 조사한 결과 삼국시대 포장도로 5기와 고랑 1기, 수혈유구 18기 등이 확인됐다”고 14일 밝혔다. 북문 터 바깥에서는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도로와 더불어 수레바퀴와 사람의 발자국 흔적도 나왔다.

 이번 발굴에서 핵심은 백제시대 때 만들어진 1호 도로와 2호 도로 사이에 있는 대형 ‘목곽 저수시설’. 이 시설은 박순발 충남대 교수 등 자문위원들이 이날 현장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존재가 드러났다. 처음에는 성토대지인 것으로 파악됐지만 물에 지속적으로 잠긴 흔적을 보여주는 개흙층과 목곽의 일부로 보이는 나무틀이 함께 발견됐다.

 현장을 둘러본 신희권 서울시립대 교수(고고학)는 “북문 근처에 연못과 같은 자연 습지가 있다면 통행에 불편이 따를 수밖에 없다”며 “도로를 통해 인위적으로 공간을 구획해 만든 저수시설로 보는 게 자연스럽다”고 설명했다.

 삼국시대 저수시설은 금산 백령산성과 공주 공산성 등 주로 산지에서 발굴됐으며 평지, 그것도 왕궁 터에서 발견된 것은 극히 드물다. 발굴단은 목곽 저수시설이 식수용과 화재진압용 등 다양한 용도로 쓰였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목곽 주변은 방수를 위해 점토층으로 두른 정황이 엿보인다.

 목곽 저수시설과 1, 2호 도로는 동시에 조성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박 교수는 “저수시설을 가운데 놓고 도로망을 격자로 구획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격자형 도로는 경주의 신라시대 방리(方里)제처럼 고대 왕성의 교통망을 대표하는 전형적인 특징이다. 박 교수는 “이번에 발굴된 도로망을 따라가다 보면 한성백제시대 왕궁 터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백제시대 대형 포장도로 발견을 단독 보도한 본보 2015년 7월 10일자 A2면.
백제시대 대형 포장도로 발견을 단독 보도한 본보 2015년 7월 10일자 A2면.
 앞서 지난해 7월 폭이 약 20m에 이르는 대형 2차로 도로(1호 도로)가 나와 학계에서 주목을 받았다. 1호 도로는 북문과 연결되는 메인 도로다. 이번 발굴에서는 1호 도로의 노면이 하나 더 확인돼 본래 3차로 도로였던 것으로 파악됐다. 일각에서는 가운데 노면을 왕이 행차할 때 사용하는 어도(御道)였던 것으로 보고 있다.

도로 유적 근처 수혈유구에서 출토된 백제 토기(직구 단경호) 조각. ‘관(官)’ 글자가 표면에 새겨져 있다.
도로 유적 근처 수혈유구에서 출토된 백제 토기(직구 단경호) 조각. ‘관(官)’ 글자가 표면에 새겨져 있다.
 특히 1호 도로는 백제시대 당시 도로가 추가로 개설된 중층(重層) 구조로 확인됐다. 백제시대 상층 도로 위에서는 고구려 토기가 발견돼 고구려의 5세기 한성 점령을 보여주는 물증으로 조사됐다. 1호 도로는 북문 바깥으로 이어져 몽촌토성(남성)과 더불어 한성백제시대 왕성으로 쓰였던 풍납토성(북성)과 연결되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도로유적 발굴 현장에서는 ‘관(官)’ 글자가 새겨진 백제시대 토기(직구단경호·直口短頸壺)도 나왔다. 관자 명문은 왼쪽과 오른쪽이 바뀐 글씨(좌서·左書)체였다.

김상운 기자 sukim@donga.com
#한성백제시대#왕궁 저수시설#몽촌토성#직구단경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