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향기]‘인민해방’ 후 10년, 마오쩌둥의 칼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8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해방의 비극: 중국 혁명의 역사 1945∼1957/프랑크 디쾨터 지음·고기탁 옮김/528쪽·2만5000원·열린책들

1949년 10월 1일 중국 베이징 톈안먼 성루에서 중화인민공화국 선포를 알리는 마오쩌둥 주석. 저자는 ‘인민해방’이라고 알려진 이 시기 전후로 약 10년 동안 중국에서 해방의 환희보다 비극의 순간이 많았다고 지적한다. 글항아리 제공
1949년 10월 1일 중국 베이징 톈안먼 성루에서 중화인민공화국 선포를 알리는 마오쩌둥 주석. 저자는 ‘인민해방’이라고 알려진 이 시기 전후로 약 10년 동안 중국에서 해방의 환희보다 비극의 순간이 많았다고 지적한다. 글항아리 제공
#2006년 여름 중국 창춘(長春)에서 관개 시설을 만들기 위해 도랑을 파기 시작한 인부들은 섬뜩한 광경을 목격했다. 땅속 1m 아래에서 수천 점의 해골이 다닥다닥 붙은 채 발견된 것. 어떤 사람은 유골들이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군에 의해 희생된 사람들일 것으로 추측했다. 당시 누구도 이 유골들이 마오쩌둥(毛澤東)의 공산주의자들과 장제스(蔣介石)의 국민당 사이에서 1945년 이후 재개된 제2차 국공내전의 흔적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주요 2개국(G2)으로 성장한 중국의 베이징 도심 한복판에 있는 톈안먼(天安門)에는 1949년 10월 1일 중화민주주의인민공화국(중국) 건국을 선포한 마오쩌둥의 사진이 걸려 있다. 맞은편 기념관에서는 유리 상자에 영구 보관된 그의 시신을 볼 수 있다. 예전보다 덜하지만 중국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마오쩌둥의 사진과 조각품은 외국인의 눈에 중국의 상징물처럼 비치는 기념품 중 하나다.

네덜란드 출신으로 홍콩대 석좌교수인 저자는 이처럼 중국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은 마오쩌둥과 그가 구축한 체제에 대해 전면적인 비판을 가한다. 이 책의 제목인 ‘해방의 비극’은 중국이 4년간의 국공내전을 마치고 중화인민공화국을 선포한 1949년 ‘해방’의 시기 전후, 번영기로 자평해온 1945∼1957년의 허구를 조목조목 짚었다. 3부 14장에 걸쳐 중국의 잔인한 민낯을 드러낸 책의 첫 장에서는 일본 제국주의의 잔재로 오해됐던, 창춘에서 수습된 수천 구의 유골이 중국 내전의 집단폭력의 결과라는 점을 보여주며 충격을 더한다.

서구의 중국 비판은 ‘중국 위협론’의 부상과 함께 오래전부터 이어졌다. 하지만 이 책이 신빙성을 갖는 것은 중국 공산당의 기록보관소에서 새로 공개된 자료들이 더해졌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확인된 기록에 의하면 당시 중국 인구 5억5000만 명 중 71만 명이 반동분자 등의 명목으로 처형됐다. 새롭게 공개된 각종 통계는 당시 중국이 선전했던 성장지표들이 대부분 허구였다는 사실도 보여준다. 중국이 행해온 집산제, 국유화는 인민들을 상향평준화하기보다 무책임, 생산의 퇴보 등을 이끌어 전쟁 때처럼 인민들을 곤궁에 빠뜨렸다.

당대인들의 증언, 회고록, 편지 등은 딱딱한 자료에 이야기를 더한다. 반동분자 등을 색출하겠다는 명목으로 행해진 각종 처형 과정은 문자 그대로 받아들여야 할지 의심이 될 정도다. 마오쩌둥을 위시한 당은 사람 죽이는 일에도 할당량을 배정했고 누구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 서로에 대한 고발이 이어졌다. 2000명 이상 목숨을 잃은 중국 산시(山西) 성의 한 마을에서는 25명의 아이들이 ‘어린 지주’라는 꼬리표가 붙어 죽임을 당했다. 마오쩌둥이 판을 깐 ‘공포정치’하에서 해방 후 10년간은 책 제목대로 ‘비극’이었다.

이 책은 저자의 ‘인민 3부작’ 중 첫 번째로 번역된 작품. 후속으로 ‘마오의 대기근’ ‘문화대혁명’이 나올 예정이다. ‘마오의…’의 경우 2011년 영국에서 논픽션계의 부커상이라 불리는 새뮤얼 존슨 상을 받았다. 익히 알려진 이야기들이지만 중국 공산당 기록보관소의 미공개 자료를 연구해 온 저자로부터 어떤 새로운 이야기들이 고발될지 궁금해진다.

김배중 기자 wanted@donga.com
#해방의 비극#프랑크 디쾨터#인민해방#마오쩌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