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영FBC, 에라주리즈, 칠레 프리미엄 와인 시장의 문을 열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여행, 나를 찾아서]

맥스 리제르바 까베르네 소비뇽
맥스 리제르바 까베르네 소비뇽
에라주리즈의 대표 제품 ‘맥스 리제르바’는 다양한 포도품종으로 만들어진다. 맥스 리제르바가 생산되는 아콩카과 밸리(Aconcagua Vally)는 칠레의 수도 산티아고로부터 북쪽으로 100km 떨어진 곳이다. 이곳은 과거에 너무 덥고, 건조하여 포도를 경작하기 적합하지 않은 곳으로 여겨져 왔다. 그래서 칠레 와인의 선구자 돈 막시미아노 에라주리즈가 이곳에 처음 포도나무를 심었을 때 많은 사람들의 조롱을 받았다. 그러나 지금은 훌륭한 품질의 까베르네 소비뇽, 시라, 메를로를 생산하는 지역이라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맥스 리제르바는 까베르네 소비뇽, 쉬라, 카르메네르, 피노 누아, 샤르도네 등 각각의 포도 품종의 특성을 살린 5가지 종류의 와인을 생산한다.

한국에서는 많은 소비자들이 주로 찾는 카베르네 소비뇽은 보르도가 원산지이자, 보르도에서 가장 유명하고 많이 쓰이는 포도 품종 중 하나이다. 물론 세계에서 가장 비싼 와인을 만드는 포도 품종 중 하나이기도 하다. 카베르네 소비뇽으로 만든 와인은 일반적으로 풀 보디의, 진하고 장기 숙성에 적합하다. 아콩카과 밸리의 특징은 지중해성 기후와 여름철의 적당히 더운 날씨, 밤낮의 일교차가 큰 것이다.

칠레와인의 프리미엄 시대를 알린 베를린 테이스팅.
칠레와인의 프리미엄 시대를 알린 베를린 테이스팅.
구운 고기, 피자와 어우러지는 와인

맥스 리제르바 카베르네 소비뇽은 모든 음식과 다 잘 어울리지만 특히나 구운 고기, 피자, 파스타, 향과 맛이 강한 치즈류와 잘 어울린다. 이런 우수한 특징들 덕분에 2012 핵안보 정상회의 공식 오찬 와인으로 선정되었으며, 와인 잡지 ‘와인 인수지애스트(Wine Enthusiast)’에서 89점을 받는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을 자랑하고 있다.

한국 음식과 잘 어울리는 칠레 와인 포도품종 중 하나를 꼽으라면 많은 와인 전문가들이 시라를 택한다. 최근 칠레에서는 많은 와이너리가 시라로 특급 와인들을 생산한다. 에라주리즈는 칠레 최초의 프리미엄 시라 와인인 라 쿰브레를 만들고 있다. 와인 업계에서는 시라가 칠레에서의 입지가 점점 강해지고 마침내는 하나의 가장 중요한 품종이 될 거라고 입을 모아 이야기한다. 아콩카과 밸리에서도 훌륭한 시라를 만들어 내고 있는데, 그중 한국 소비자들이 가장 주목할 와인은 맥스 리제르바 시라이다.

많은 카르메네르 중에 카르메네르 100%로 생산하는 맥스 리제르바 카르메네르는 밝은 보랏빛이 감도는 깊고 진한 자주색을 띠며, 블랙베리, 검은 자두, 체리 등의 과일 풍미와 함께 후추, 허브, 커피 원두 향을 느낄 수 있다. 2014년 국제 와인챌린지에서 은메달을 수상하고, 같은 해 디캔터 월드 와인 어워드 동메달도 수상하였다.

피노 누아, 샤르도네, 환상적 맛의 조화

맥스 리제르바 시리즈 중 아콩카과 밸리가 아닌 카사블랑카 밸리(Casablanca Valley)에서 생산되는 와인은 피노 누아. 카사블랑카 밸리는 산티아고에서 북쪽으로 75km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이곳은 1980년도부터 와인을 생산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굉장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 지역은 특히나 소비뇽 블랑, 샤르도네, 피노 누아가 유명한데 그 이유는 태평양의 영향을 받은 서늘한 기후 덕분이다. 이러한 조건에서 만들어진 맥스 리제르바 피노 누아는 투명하고 밝은 루비 레드 컬러를 띤다.

레드 와인으로 가장 유명한 포도 품종이 카베르네 소비뇽이라면, 화이트 와인으로 가장 유명한 포도 품종으로는 샤르도네를 꼽을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재배하고 있는 샤르도네는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스타일의 와인을 만들어 낸다. 이 중 맥스 리제르바 샤르도네는 밝은 노란색을 띠며, 잘 익은 과일과 바닐라, 버터 스카치와 같은 달콤한 아로마에 향긋한 감귤향이 복합성을 더한다.

다양한 품종으로 와인을 생산하고 있는 맥스 리제르바 와인을 4월 한 달 동안 와인나라, 백화점, 할인점에서 ‘맥스 챌린지’라는 프로모션으로 20% 이상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맥스 챌린지는 다양한 포도 품종의 칠레 와인을 널리 알리자는 취지를 가진 프로모션으로 현재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어내고 있다. 전국 와인나라 직영점(양평점, 코엑스점, 강남 삼성타운점, 광화문 파이낸스점, 서래마을점) 및 롯데백화점,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에서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문의 www.winenara.com, 080-732-0101

손희정 기자 sonh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