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자신감으로 ‘푸가의 기법’ 켜요”

  • Array
  • 입력 2011년 4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여성 현악4중주단 ‘가이아 콰르텟’ 2일 서울 금호아트홀 공연

인터뷰가 있던 26일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연주회를 위해 모두 검은색 연주복을 입고
나타난 ‘가이아 콰르텟’. 왼쪽부터 박은주(첼로) 김성은(비올라) 정지혜(제2바이올
린) 최해성 씨(제1바이올린). 김미옥 기자 salt@donga.com
인터뷰가 있던 26일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연주회를 위해 모두 검은색 연주복을 입고 나타난 ‘가이아 콰르텟’. 왼쪽부터 박은주(첼로) 김성은(비올라) 정지혜(제2바이올 린) 최해성 씨(제1바이올린). 김미옥 기자 salt@donga.com
“서울시향 입단 연도가 어떻게들 되시죠?”

서울시립교향악단 여성 단원들로 구성된 현악사중주단 ‘가이아 콰르텟’ 멤버들은 첫 질문부터 혼선을 빚다가 얼굴이 빨개졌다.

“이런 질문을 받은 게 처음이어서요. 음악 하는 사람들은 원래 숫자에 약해요. 호호.”

리더 박은주 씨(33·첼로)가 한참 상의한 끝에 내놓은 ‘답 아닌 답’. 26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동아미디어센터에서 가진 가이아 콰르텟의 첫 언론 인터뷰는 이렇게 시작됐다.

그리스 신화 속 땅의 여신 ‘가이아’에서 이름을 따 2009년 가을에 창단했다.

멤버는 박 씨를 비롯해 최해성(35·제1바이올린) 김성은(32·비올라) 정지혜 씨(27·제2바이올린). 서울시향의 바쁜 스케줄 속에서도 짬을 내 사중주에 매달린다.

전날에도 오후 9시 시향의 스케줄을 마치고 따로 모여 밤 12시까지 연습했다. 해외공연을 가서도 따로 연습할 정도.

“현악사중주는 완벽한 악기 구성이기 때문에 거장 작곡가들도 야심을 갖고 만든 곡이 많아요. 이 곡들을 꼭 연주하고 싶었죠.”(최해성)

“음악은 소통이 중요한데 오케스트라보다 연주자들이 가깝게 소통하며 연주할 수 있는 게 매력인 것 같아요.”(김성은)

오케스트라의 풍성함 못지않게 콰르텟의 아기자기한 매력도 포기하기 힘들었다는 것. 하지만 관현악 활동과 병행하기가 쉽지만은 않다.

“시작할 땐 전혀 생각지도 않았던 기획과 대관, 홍보 등 일이 너무 많아 힘들다”고 박 씨는 말했다. 하지만 점차 고정 팬이 늘어나는 게 큰 힘이 된다.

서울시향의 정명훈 예술감독은 뭐라고 할까. “별다른 말씀이 없으셨어요. 워낙 말수가 적으셔서. 하지만 막힐 때마다 ‘이럴 때 감독님이면 어떻게 하실까’ 생각하면 신기하게도 해결 방안이 떠올라요.”(정지혜)

5월 2일 오후 8시 금호아트홀 무대에 콘서트 ‘영원한 봄’을 올린다. 지난해 7월 첫 정기공연에 이은 두 번째다. 스트라빈스키 ‘현악4중주를 위한 작은 협주곡’, 모차르트 ‘현악사중주 C장조 KV 465’, 바흐의 ‘푸가의 기법’, 라벨의 ‘현악사중주곡’을 연주한다.

“라벨에서는 봄의 향기를 떠올릴 수 있을 거예요.”(박은주) “‘푸가의 기법’을 현악사중주로 펼치는 것은 국내 최초죠.”(최해성)

다른 시향 단원들과의 협연, 문학이나 미술을 접목한 공연도 구상하고 있다. 두 마리 토끼를 잡기가 쉽지 않겠다고 하자 박 씨는 이렇게 답했다.

“우리 콰르텟은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것 같아요. 하하. ‘근자감’(근거 없는 자신감)이죠.” 멤버들은 깔깔댔고 기자도 엉겁결에 따라 웃었다. 02-515-5123

황인찬 기자 hi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