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악마의 저주-사랑의 아리아 야누스 목소리 들어보세요”

  • 입력 2007년 6월 13일 03시 01분


코멘트
유럽 무대에서 희소가치가 높은 ‘헬덴 바리톤’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무엘 윤. 사진 제공 성남아트센터
유럽 무대에서 희소가치가 높은 ‘헬덴 바리톤’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무엘 윤. 사진 제공 성남아트센터
在獨 바리톤 사무엘 윤 16일 독창회

“제 목소리는 악마적인 카리스마가 잘 어울립니다. 그러나 이탈리아 벨칸토 오페라의 아름다움도 포기할 수 없지요.”

독일의 바이로이트 페스티벌에서 ‘헬덴 바리톤’(영웅적인 목소리를 가진 바리톤)으로 활약하고 있는 사무엘 윤(본명 윤태현·36). 덥수룩한 수염에 장난기 넘치는 눈빛이 인상적인 그가 국내에서 첫 독창회를 연다. 16일 오후 5시 경기 성남시 성남아트센터 콘서트홀.

그는 이탈리아에서 유학하던 시절만 해도 ‘사랑의 묘약’ ‘라보엠’ 같은 아기자기한 벨칸토 오페라를 잘 불렀다. 그러나 1999년 독일 쾰른 오페라하우스 전속가수로 옮긴 뒤부터 ‘바그너 전문가수’로 이름을 떨쳤다. 2004년부터 ‘제2의 카라얀’으로 불리는 지휘자 크리스티안 틸레만에게 발탁돼 한국인으로는 네 번째로 독일 바이로이트 축제에 서게 됐다. 올해에도 ‘파르지팔’과 ‘탄호이저’에 출연할 예정이다.

이번 독창회는 그의 악마적인 카리스마와 이탈리아 벨칸토 오페라의 양면을 모두 감상할 수 있는 무대다. 1부 ‘악마와의 만남’에서는 구노의 ‘파우스트’, 보이토의 ‘메피스토펠레’, 베버의 ‘마탄의 사수’ 등에 나오는 악마와 관련된 아리아를 부른다. 저음과 고음을 오가며 극도의 감정을 표현해 내는 ‘헬덴 바리톤’의 진면목을 엿볼 수 있는 무대다.

2부 ‘인간과 유령의 만남’에서는 아름다운 벨칸토 오페라적인 발성을 감상할 수 있다. 그는 “바그너 오페라는 엄청난 오케스트라 음량과 격한 독일어 자음 발음 때문에 준비 안 된 성악가는 성대를 완전히 망쳐 버릴 위험이 있다”며 “모음을 아름답게 발성하는 벨칸토 오페라가 기본이 돼야 독일 오페라도 제대로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대 음대를 나온 사무엘 윤은 “학창 시절 발성 연습에만 매몰되지 않고 좋은 성악가들의 음반을 많이 들었던 것이 큰 도움이 됐다”고 회상했다. 그는 “남을 감동시키려면 우선 내가 음악을 듣고 감동을 체화하는 과정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만∼6만 원. 031-783-8022

전승훈 기자 raph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