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이주일의 키워드]朴朴朴… 스포츠 스타 ‘대박’

  • 입력 2005년 6월 10일 09시 01분


코멘트
부르기에도 민망한 키워드 ‘개똥녀’가 이번 주 검색어 1위를 차지했다. 개똥녀는 지하철에서 애완견의 변을 치우지 않고 그냥 내린 한 여성에게 누리꾼(네티즌)들이 붙인 이름이다. 사건 현장과 설명을 담은 게시물이 인터넷에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개똥녀 논란은 인터넷 유머게시판에서 확산되다가 현재는 토론게시판으로 옮겨온 상태다. 한쪽에서는 개똥녀의 비도덕성을 비판하는 가운데 다른 한쪽에서는 개똥녀의 얼굴이 인터넷에 드러나는 등 다수에 의한 명예 훼손이 심각하다고 주장한다. 한 누리꾼은 “개똥녀는 수많은 비도덕성 앞에 무기력했던 이들이 잠재 의식 속에 쌓인 분노를 표출하기에 좋은 표적이 됐다”고 풀이했다.

‘박주영’(2위) ‘박찬호’(3위) ‘박지성’(6위) 등 스포츠 스타들은 지난 몇 주 동안 계속 인기검색어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박주영은 우즈베키스탄과의 월드컵 예선전에서 위기에 몰린 한국팀에 동점골을 선사하며 축구 천재의 진면목을 발휘했다. 슬럼프를 극복하고 메이저리그 100승이라는 금자탑을 쌓은 박찬호, 세계 정상의 축구구단 중 하나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로부터 러브콜을 받은 박지성도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고된 훈련에 상처투성이가 된 박지성의 발 사진을 검색하는 누리꾼이 많았다.

4위는 ‘미스틱 스퀘어’. 단계별로 넌센스 퀴즈가 나오는 사이트다. 총 99개의 문제로 이뤄져 있으며 단계가 올라갈수록 어렵다. 높은 난이도와 궁금증을 자아내는 화면 구성 때문에 누리꾼들은 미스틱 스퀘어에 대한 강한 호기심을 보이고 있다.

검색순위 Top 10
순위 검색어
1개똥녀
2박주영
3박찬호
4미스틱 스퀘어
5국적포기자명단
6박지성(발 사진)
7전여옥
8스타워즈3
9장광효
10내 이름은 김삼순

법무부가 발표한 ‘국적포기자 명단’이 5위. 고위층의 국적 포기에 대한 누리꾼들의 분노는 여전한 상태다. 7위는 ‘대졸 대통령론’으로 논란을 빚은 한나라당의 전여옥 대변인이 올랐다. 누리꾼들은 “대학 나온 사람이 할 수 있는 말이 아니다”는 답변을 되돌려주고 있다.

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3(8위)’도 화제를 모으고 있다. 30여 년간 6편의 에피소드로 구성돼 스토리와 배경이 궁금한 누리꾼들이 지난 에피소드를 자주 검색하고 있다.

9위는 시트콤 ‘안녕 프란체스카’에서 독특한 억양과 대사를 선보이고 있는 디자이너 ‘장광효’가 올랐다. 디자이너라는 평소 이미지와는 달리 ‘망가지는 연기’로 주목받고 있다.

10위는 MBC 수목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 실생활에 근접한 대사와 출연진의 코믹 연기가 압권이라는 평이다.

조희제 다음검색 분석실장 ouyaa@daumcorp.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