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을 부패집단 매도 국정 홍보처는 국정 훼손처”

  • 입력 2003년 8월 26일 18시 37분


코멘트
정순균 국정홍보처 차장이 26일 열린 국회 문화관광위원회에서 아시안월스트리트저널 기고문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정 차장은 기고문에서 한국 기자들의 취재 관행을 비하해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김경제기자
정순균 국정홍보처 차장이 26일 열린 국회 문화관광위원회에서 아시안월스트리트저널 기고문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정 차장은 기고문에서 한국 기자들의 취재 관행을 비하해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김경제기자
국회 문화관광위원회는 26일 국정홍보처 조영동(趙永東) 처장, 정순균(鄭順均) 차장을 출석시킨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고 정 차장의 ‘한국 언론 비하 기고 파문’을 놓고 여야 구분 없이 국정홍보처를 질타했다. 특히 한나라당 자민련 의원들은 “한국 언론을 부패 집단으로 매도한 국정홍보처는 ‘국정 훼손처’”라며 조 처장과 정 차장의 동반 사퇴를 요구했다.

한나라당 고흥길(高興吉) 의원은 “국정홍보처가 이전 정권과 마찬가지로 대통령 홍보처를 자임하며 충성 경쟁을 하고 있다”며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정 차장을 즉각 해임하고 조 처장도 지휘 책임을 지고 동반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또 같은 당 이원창(李元昌) 의원은 “정 차장은 자신의 기고문대로 기자 시절 술과 식사 대접을 받거나 돈 봉투를 받은 적이 있느냐”고 추궁했다.

이에 정 차장은 “과거(기자 시절)에 (술과 식사 대접을 받은) 그런 일이 있었고 (돈 봉투를 받은 사실도) 없지 않았다고 볼 수 없다”며 “거취 문제는 내 입으로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정홍보처 차장 취임 후 필요할 때는 기자들과 식사를 했다”고 밝혔으나 의원들의 “기사를 빼달라고 향응을 베푼 자리였느냐”는 질문에는 아무 대답을 하지 않았다.

자민련 정진석(鄭鎭碩) 의원도 “국정홍보처가 확인되지 않은 사실로 어떻게 한국 기자들을 도매금으로 매도할 수 있느냐”며 “해외에서 정 차장의 기고문을 보고 한국을 제대로 된 민주 사회라고 볼 수 있겠느냐”고 비판했다.

민주당 의원들도 비판에 가세했다.

심재권(沈載權) 의원은 “대한민국을 해외에 알리는 국정홍보처가 번역도 못하는 언어 감각으로 무엇을 알릴 수 있겠느냐”고 비판했고, 김성호(金成鎬) 의원은 “해외 언론에 기고할 때 원문과 맞는지를 따지는 스크린 기능에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국정홍보처가 추진하는 인터넷 국정신문인 ‘국정 브리핑’에 대한 비판도 쏟아졌다. 심 의원은 “국정 브리핑은 정부의 영역을 넘어서는 위법 사항”이라며 “정부에서 ‘미디어 비평’을 만들어 정부 비판을 소임으로 하는 언론을 비판하는 일을 왜 하겠다는 것이냐”고 말했다.

한나라당 정병국(鄭柄國) 의원은 “국정 브리핑의 편집위원에 대통령비서관 2명을 파견한 것은 현 정부의 주특기인 편가르기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승헌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