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간식 어때요]'단호박 경단', 단호박+찹쌀떡 = 영양가+꿀맛

  • 입력 2003년 5월 20일 20시 33분


코멘트
전통음식 하나 소개할게요. 경단 아시죠. 찹쌀가루를 물에 반죽해 둥글게 빚어 끓는 물에 삶아 건져 콩고물, 팥고물, 계피가루, 잣가루 등을 묻힌 떡입니다. 떡은 쫄깃한 맛과 고물 맛이 어우러진 훌륭한 간식거리랍니다.

경단은 찹쌀가루와 고물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어요. 게다가 쌀가루와 잣, 밤, 팥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달고 칼로리만 높은 빵보다 훨씬 나은 건강식이죠.

먼저 찹쌀가루를 준비하세요. 찹쌀을 깨끗이 씻어 4∼5시간 정도 충분히 불린 다음 소쿠리에 건져서 30분 정도 물기를 빼줍니다. 쌀 5컵에 소금 1큰술의 비율로 넣고 방앗간에 가져가서 가루로 빻아주세요. 찹쌀가루를 만드는 일이 너무 번거로우면 슈퍼나 할인점에서 찹쌀가루를 사다가 쓰셔도 됩니다.

장미성 강사

찹쌀가루에 끓는 물을 조금 넣어 반죽을 하다가 찜통에서 쪄낸 단호박을 곱게 으깨어 섞어 줍니다. 탄수화물이 많은 떡에 단호박을 넣어 비타민을 보충해주는 것이죠. 영양도 맛도 한결 좋아집니다. 게다가 예쁜 노란색이 나오기 때문에 아이들 시선을 잡아끌 수 있어요.

반죽이 만들어지면 밤톨 크기로 떼어내 손바닥으로 굴려가며 경단을 빚습니다. 여기에 건포도, 초코칩, 호두 등을 1∼2개씩 넣어주세요. 그런 다음 냄비의 물이 끓으면 경단을 넣고 삶아요. 경단이 익어 동동 떠오를 때 건져서 찬물에 재빨리 헹굽니다. 물기가 빠지면 접시에 담고 메이플 시럽이나 꿀, 조청 등을 종지에 곁들여 내놓으면 됩니다.

먹다 남은 경단은 냉동해 두었다가 군것질거리가 필요할 때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은근한 불에서 지져내면 구운 찰떡이 됩니다. 구운 찰떡에 꿀 찍어 먹는 맛은 다들 잘 아시죠?

단호박경단 이렇게 만들어요

찹쌀가루 1컵, 소금 4분의 1작은술, 끓는 물 2큰술, 단호박 30g, 건포도 또는 초코칩 약간, 식용유 약간

1.3시간 이상 충분히 불린 찹쌀을 방앗간 에서 곱게 빻는다

2.단호박은 찜통에 쪄서 뜨거울 때 곱게 으깬다

3.찹쌀가루에 약간의 소금을 넣고 끓는물 을 부어 반죽한다

4.여기에 으깬 단호박을 넣고 섞는다

5.반죽을 밤톨 크기로 떼어 동그랗게 빚은 뒤 가운데 부분에 건포도나 초코칩을 넣는다

6.끓는 물에 넣어 동동 떠오르면 건져내어 재빨리 찬물에 헹군다

장미성 요리연구가 laumo@kore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