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의 사회자’ 34살 주부 최광기씨

  • 입력 2003년 3월 25일 19시 15분


코멘트
거리의 사회자, 생활 사회자, 아줌마 사회자….

시민 행사 전문 사회자인 최광기(崔光基·34·여·사진)씨의 별명이다. 공중파를 탄 일은 없지만 ‘업계’에서 최광기씨의 이름은 유명하다. 안티미스코리아대회, 월경페스티벌 진행도 모두 그의 입을 거쳤다. 최근에는 틱낫한 스님 초청 평화염원대회 사회를 탤런트 유인촌씨와 앞뒤로 나눠 보기도 했다.

“만나는 사람마다 광기란 이름이 본명이냐고 물어요. 그러다 제 무대 진행을 보고 난 후에는 이름이 광기(光基)가 아니라 광기(狂氣) 아니냐며 웃습니다.”

최씨가 진행하는 행사를 지켜본 관객들은 “속 시원하다” “유쾌하다”고 입을 모은다. 자원 봉사하는 마음으로 시민단체 행사를 찾은 유명 연예인들은 최씨 앞에서 땀을 뻘뻘 흘린다. 목을 보호해야 한다며 몸을 사리던 인기 가수들이 최씨의 ‘억지’에 못 이겨 두세 곡 이상 앙코르곡을 부르는 일도 흔하다.

“아무리 유명하다 해도 연예인보다는 행사를 찾아준 관객들이 더 소중한 거죠.”

최씨가 처음 사회를 맡은 것은 대학교 2학년인 1990년. 당시 상계동 어머니학교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던 최씨는 공부방 아이들과 부녀자들을 위한 문화제 공연에서 사회를 맡았다. 최씨의 진행은 “재미있다”는 입소문을 탔고 1993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사회자 일을 하게 됐다. 90년대에는 민주노총 창립대회, 전국노동자대회의 사회도 봤다.

그러나 최씨가 가장 재미있어 하고 기꺼이 하려는 것은 여성 행사의 사회다.

“아줌마들이 모이는 행사라면 아무리 작은 행사라도 찾아갑니다. 지역 여성단체에서 50여명이 모이는 행사라도 찾아가요.”

바쁠 때 거의 매일 크고 작은 행사의 사회를 보던 최씨는 두 아이를 낳은 후부터 일을 자제하고 있다. 요즘은 한 달에 10건 정도 사회를 본다고.

“아이러니하죠. 어머니들을 위해 하던 일을 제가 어머니가 되자 하지 못하게 됐으니까요. 아이들이 크면 공부를 제대로 하고 싶어요. 신나게 춤도 추고 신나게 횡설수설하면서 아줌마들이 자신감을 얻고 정체성을 발견하는 무대를 만들 수 없을까 합니다. 긍정적인 의미의 ‘묻지마’ 공연이라고나 할까요.”

녹내장 말기로 오른쪽 눈이 거의 안 보인다는 최씨는 ‘여성 부흥사’가 되고 싶다며 활짝 웃었다.

김선우기자 sublime@donga.com

장강명기자 tesomi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