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오늘 저녁 따끈한 덮밥이 먹고 싶다

  • 입력 2001년 2월 27일 10시 59분


◇오늘저녁 따끈한 덮밥이 먹고 싶다

반찬이 마땅치 않은 날, 덮밥을 만들어 보자.

냉장고 속의 야채와 고기를 고소하게 볶아 자박하게 육수를 붓고 따듯한 밥 위에 끼얹으면 근사한 덮밥 한 그릇이 금새 만들어 진다.꽃샘 추위도 잊게 해주는 따끈따끈한 영양 덮밥 7가지.

◇해물야채 굴소스덮밥

[재료]

갑오징어 1마리, 새우 5마리, 홍합 5마리, 청경채 2뿌리, 불린 표고버섯 3개, 청·홍고추 1개씩, 저며 썬 마늘 2개 분량, 대파 ½뿌리, 굴소스 2큰술, 청주1큰술, 소금·후춧가루·녹말물·식용유·참기름 적당량, 밥 2공기

[만드는법]

① 갑오징어는 내장과 먹물부위를 잘라내고 얇은 껍질을 벗겨 씻어 건진다.

② 물기를 닦은 오징어의 안쪽에 0.6cm 간격으로 십자 모양 칼집을 넣어 손가락 굵기로 저며 썰어 끓는 물에 데쳐 건진다.

③ 새우는 등쪽의 내장을 빼내고 껍질을 벗겨준다.

④ 홍합은 소금물에 데쳐 건져 홍합살을 조심스럽게 떼낸다.

⑤ 청경채는 가늘게 채썰고 불린 표고는 버섯기둥을 잘라 저며 썬다.

⑥ 청·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털어 마름모 모양으로 썰고 대파는 4cm 길이로 잘라 반으로 쪼개 채썬다.

⑦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저며 썬 마늘과 붉은 고추를 넣고 타지 않게 볶아준다.

⑧ ⑦에 오징어와 새우, 홍합살을 넣고 볶다가 청주와 굴소스를 넣고 볶는다.

⑨ ⑧에 표고버섯, 대파, 청경채, 고추를 넣고 볶는다.

⑩ ⑨에 녹말물을 부어 걸쭉하게 농도를 맞춘 다음 참기름을 약간 뿌려 준비된 밥에 얹어 낸다.

◇쇠고기버섯덮밥

[재료]

쇠고기(불고깃감) 100g, 팽이버섯 1봉, 생표고버섯 3개, 양파 ¼개, 실파 2뿌리, 쑥갓 ·송송 썬 대파·구워 부순 김 적당량, 달걀 1개, 덮밥국물(다시마 가다랭이국물 2½컵, 간장 3큰술, 청주 1큰술, 설탕 ½큰술), 밥 2공기

[만드는법]

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내어 깨끗하게 손질하고 생표고는 얇게 저며 썬다.

② 양파는 얇게 채썰고 실파는 5cm 길이로 썬다.

③ 분량의 재료를 끓여 덮밥 국물을 만든다.

④ 덮밥 국물에 얇게 썬 쇠고기를 넣고 끓이다가 거품이 떠오르면 걷어 낸다.

⑤ ④의 국물에 양파채, 생표고버섯, 팽이버섯을 넣은 후 달걀을 풀어 위에 붓는다.

⑥ ⑤의 위에 실파채를 뿌리고 달걀이 부드럽게 익으면 그릇에 담은 밥 위에 부어 쑥갓, 송송 썬 대파, 구워 부순 김과 함께 낸다.

◇스트로가노프 라이스

[재료]

쇠고기 100g, 소금·후춧가루·밀가루·올리브유 적당량, 양파 ⅓개, 적포도주 1큰술, 생크림 1큰술, 완두콩밥 2컵, 브라운소스 ¾컵, 육수 ¾컵, 오이피클·파슬리 가루 적당량, 밥 2공기

[만드는법]

① 쇠고기 살코기는 길이 4cm, 굵기 0.5cm로 채썰어 소금, 후춧가루를 살짝 뿌리고 밀가루를 뿌려 둔다.

② 양파는 0.4cm 두께로 채썰어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볶다가 ①의 고기를 넣고 함께 볶는다.

③ ②에 적포도주를 넣어 볶다가 브라운소스를 붓고 끓으면 육수를 부어 함께 끓인다.

④ ③이 걸쭉하게 만들어졌으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생크림을 넣어 저어준다.

⑤ 그릇에 완두콩밥을 담은 다음 ④의 소스를 끼얹고 파슬리가루를 뿌려준다.

⑥ 오이 피클을 채썰어 ⑤에 얹어서 낸다.

※스트로가노프란?

올리브유에 야채와 고기, 크림을 넣고 볶아 만드는 러시아식 덮밥을 의미한다.

◇쇠고기콩나물덮밥

[재료]

밥 2공기, 쇠고기 100g,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간장 1큰술, 콩나물 200g, 대파 1뿌리, 멸치국물 5컵, 데친 얼갈이 100g, 참기름·소금·후춧가루·송송 썬 대파·송송 썬 청·홍고추 적당량, 장국(다시마멸치국물 2컵,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고춧가루·참기름·소금·후춧가루 적당량), 양념장(간장 2큰술, 송송 썬 청·홍고추 1큰술씩,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후춧가루·참기름 적당량)

[만드는법]

① 쇠고기는 저며 썬 다음 다진 마늘, 고춧가루, 간장, 참기름으로 버무려준다.

② 콩나물은 꼬리를 잘라내고 씻어 찜통에 찌고 대파는 어슷 썰어 준다.

③ 데친 얼갈이 배추는 4cm 길이로 썬다.

④ 분량대로 양념장을 만들고 장국은 끓여둔다.

⑤ 냄비에 ①의 쇠고기무침을 넣고 달달 볶다가 콩나물, 얼갈이 배추와 대파의 순으로 넣고 볶아준다.

⑥ ⑤에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참기름을 뿌린다.

⑦ 그릇에 밥을 담고 ⑥의 볶음을 적당히 올리고 끓인 장국을 먹기 직전에 자박하게 부어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라유해물덮밥

[재료]

밥 2공기, 오징어 ½마리, 새우 ¼컵, 조갯살 ¼컵, 당근 30g, 양파 ¼개, 대파 ½뿌리, 청경채 2뿌리, 라유(돼지기름) 1큰술, 고춧가루 ½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큰술, 육수 4컵, 소금·후춧가루·녹말물·참기름 적당량

[만드는법]

① 오징어는 손질하여 껍질을 벗긴 다음 칼집을 넣고 2×3cm 크기로 썰어준다.

② 조갯살은 소금물에 씻어 건지고 새우는 등쪽의 내장을 빼고 껍질을 벗겨준다.

③ 당근은 껍질을 벗겨 길이 5cm, 너비 0.3cm로 얇게 썰고 대파도 같은 길이로 채썬다.

④ 끓는 물에 해물들을 헹궈 건지고 청경채는 가늘게 저며 썬다.

⑤ 중국 프라이팬에 라유를 두르고 분량의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 생강을 넣고 타지 않게 볶아준다.

⑥ ⑤에 해물들을 넣고 가볍게 볶다가 청주를 뿌려준다.

⑦ ⑥에 야채를 넣고 잠깐 볶다가 끓는 육수를 넣고 간을 맞춘 다음 녹말물을 뿌려 걸쭉하게 농도를 맞추고 참기름을 뿌린다.

⑧ 오목한 그릇에 밥을 알맞게 담고 ⑦을 얹어서 낸다.

◇오징어볶음덮밥

[재료]

물오징어 1마리, 양배추 1잎, 당근 40g, 청·홍고추 1개씩, 대파 ½뿌리, 양파 ½개, 식용유·소금·후춧가루·참기름 적당량, 밥 2공기, 볶음양념(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깨소금·후춧가루·참기름 적당량, 설탕 ½큰술, 청주 ½큰술)

[만드는법]

① 물오징어는 내장과 먹물을 제거하고 잘 펴서 깨끗하게 씻어준다.

② 오징어의 안쪽에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넣어 반으로 자른 다음 손가락 굵기로 썰어준다.

③ 양배추와 당근은 길이 5cm, 너비 1cm로 얇게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채썬다.

④ 청·홍고추는 어슷 썰어 속씨를 대강 털어내고 양파는 0.5cm 두께로 썰어준다.

⑤ 분량대로 볶음양념을 만들어 골고루 저어준다.

⑥ 식용유를 두른 팬에 볶음양념을 넣고 서서히 볶아주다가 양파, 오징어, 양배추, 당근, 청·홍고추, 대파를 순서대로 넣고 볶는다.

⑦ 오징어 볶음에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약간의 참기름을 둘러 밥과 함께 곁들여 낸다.

◇마파두부밥

[재료]

밥 2공기, 두부 ½모, 돼지고기 간 것 70g, 다진 마늘 1큰술, 잘게 썬 청·홍고추 1개씩 분량, 다진 생강 1작은술, 대파 ½뿌리, 녹말물·소금·후춧가루·식용유·참기름 적당량, 라유 1큰술, 고춧가루 ½큰술, 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육수 ½컵, 설탕 1작은술

[만드는법]

① 두부는 1.5cm 크기로 깍뚝 썰고 대파는 0.5cm 길이의 정사각형으로 썬다.

② 중국 프라이팬에 라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생강, 고춧가루를 넣고 타지 않게 서서히 볶아준다.

③ ②에 돼지고기 간 것과 간장, 청주를 넣고 볶다가 끓는 육수를 부어 끓인다.

④ ③에 설탕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두부를 넣고 끓여준다.

⑤ 두부가 부드러워지면 약간의 녹말물을 뿌려 농도를 걸쭉하게 맞춘 다음 참기름을 뿌린다.

⑥ ⑤의 위에 잘게 썬 청·홍고추와 대파를 올린다.

⑦ 그릇에 밥을 담고 뜨거운 ⑥의 마파두부를 부어 낸다.

<여성동아 정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