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달라지는 대입]수능 비중 줄고 다단계 전형 도입

  • 입력 2000년 11월 29일 18시 53분


2002년 새 대학 입시제도의 특징은 수능 성적 비중 축소와 연중 학생모집, 다단계전형, 추천제 확대, 특별전형 확대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대학이 2001학년도까지 수능과 학생부 성적, 논술 면접 점수 등을 합산해 석차 순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면 2002학년도부터는 전형요소별로 2, 3차례 수험생을 걸러내는 다단계 전형이나 수험생이 제출한 자료의 특정 부분만으로 선발 입시가 일반화될 전망이다.

수험생들은 학생부 면접 특기 적성 등 다양한 요소의 비중이 커짐에 따라 현재와 다른 입시 전략을 구사해야 하며 비중이 줄었지만 여전히 중요한 수능도 잘 치러야 지망하는 대학에 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수시모집〓모집시기가 3학년 1학기로 앞당겨져 대학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사이인 5월20일∼6월20일 한달간 모집정원의 10% 범위에서 신입생을 뽑을 수 있다. 1학기 이후 9월부터는 대학들이 자체 일정에 따라 연중 수시로 모집할 수 있다.

올해 수시모집은 전체 모집인원의 4.9%이고 특차모집이 34.8%이므로 대학들은 내년에 40% 이상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중 선발체제가 갖춰지면 대학들이 우수 학생을 선점하려는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고교는 입시로 인해 당분간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힘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정시모집·다단계전형〓수능 시험일을 1주일 앞당겨 대학은 전형기간을 8일에서 14∼16일로 늘릴 수 있게 돼 다양한 전형을 할 시간적 여유를 갖게 됐다.

주요 대학들은 수능 학생부 면접 논술 등 전형요소를 단계별로 활용해 2, 3단계의 다단계전형으로 신입생의 선발하게 된다. 최종 단계 전형에서 전 단계 전형의 성적을 반영하는지와 반영 비율도 관심거리다.

대학들은 수능 등급을 지원 자격을 제시하고 다음 단계에서 모집단위별로 특정 영역에 가중치를 주는 방식으로 활용해 최종 선발 대상자를 줄여나갈 가능성이 있다. 이 과정에서 논술 면접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대학이 수능 성적의 영역별 원점수나 변환표준점수를 이용해 수능 총점을 계산, 활용할 수 있지만 가급적 등급이나 영역별 점수만을 활용하도록 권장된다.

▽수능등급 산정〓2000학년도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변환표준점수가 인문계열 상위 4%, 백분위 점수로는 96.00점에 해당되는 368.2점 이상은 모두 1등급이다. 이 점수 이상의 수험생은 같은 조건에서 영역별 점수, 학생부의 교과나 비교과 성적, 면접 등으로 경쟁하게 된다.

수험생 85만명을 기준으로 보면 3만4000여명이 1등급이다. 일단 자격기준에 들면 총점이 낮더라도 특정한 영역의 점수나 다른 전형 요소에 신경을 쓰면 합격 가능성이 있다.

수능에서 영역별 원점수와 변환표준점수의 소수점 배점도 폐지돼 언어 영역에서 94.8점을 얻었다면 성적표에는 95점으로 사사오입돼 동점자가 많이 나온다. 영역별 백분위점수도 마찬가지다.

▽학생부 반영〓반영 여부는 대학 자율이지만 수능의 비중이 줄어들면서 학생부의 비중이 커지는 추세다. 교과성적은 절대 평가인 평어(수 우 미 양 가)와 과목별 계열별 석차(상대 평가)를 모두 활용할 수 있다.

교육부는 학생의 특기나 각종 활동 등 비교과 영역을 중시하고 교과 성적도 가급적 대학 및 모집단위 특성에 관련된 과목만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학교의 교과 및 비교과 영역에서 모두 좋은 평가를 받는 학생이 유리하다.

▽추천제 확대〓각 대학은 학생의 적성과 소질을 살리기 위해 각종 추전제를 활용할 움직임이다. 그동안 추천인은 고교장 위주로 이뤄졌으나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 교육감, 자치단체장, 종교지도자, 산업체 임원 심지어 유명학원 입시전문가를 추천인으로 내세우는 대학도 있다.

추천서의 추천 자격과 공신력의 확보가 중요한 과제다. 서울대는 추천서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추천인 실명제’를 도입해 허위 추천서와 대리로 작성된 추천서에 대해서는 책임을 묻기로 했다.

교육부는 학교장 추천의 기준과 절차에 대한 예시 자료를 일선 고교에 보내 학교운영위원회나 교내 추천관리위원회 등 학내 기구에서 공정하게 추전하고 결과를 공개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인철기자>inchul@donga.com

대입전형기본계획 신구대비표

구 분2001학년도2002학년도
학생부작성 기준일12. 1011. 23
11. 15
수능시험일11. 7
성적통지일12. 1212. 3
수능성적표5개 영역 총점, 소수점 기재 영역별 점수5개 영역 총점 대신 영역별 점수와 9등급 성적 제공. 소수점 사사오입.
대학별 고사국공립대 필답고사는 논술고사만 실시국공립 사립 모두 논술고사외 필답고사 금지, 시정 요구 거부하면 재정적 조치.
모집구분수시, 특차, 정시, 추가수시, 정시로 이원화
수시모집2학기 실시, 등록 뒤 다른 모집 지원가능1, 2학기 나눠 실시. 등록하면 정시 지원 불가
특차모집실시폐지
정시모집4개군, 각군 7일씩3개군, 각군 14∼18일씩
결원 충원방법추가모집시 다른 모집 결원충원모집구분별 결원을 다른 모집 구분으로 이월 충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