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를 인터넷과 함께』…전통예절-음식 『척척』

  • 입력 1998년 9월 30일 19시 15분


“한가위를 인터넷과 함께.”

회사원 K씨는 추석연휴를 앞두고 인터넷과 PC통신에 접속했다. 작년처럼 보너스가 두둑한 것도 아니지만 인터넷을 뒤져보면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나 추석의 의미를 새롭게 되새겨볼 수 있는 내용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예상대로 K씨는 값싸고 편리하게 추석선물을 구입할 수 있는 홈쇼핑코너부터 고향가는 지름길을 알려주는 교통정보까지 구했다.이제 귀성준비는 끝.

▼인터넷〓요즘 인터넷 사이트엔 한가위 명절에 대한 예절과 전통 음식문화·놀이문화 등 다양한 내용을 소개하는 코너가 등장했다.

대표적인 곳으로는 △우리나라 명절(www3.shinbiro.com/∼tran/index.htm)△한가위 놀이(my.netian.com/∼happycyj/seven.html)△한가위 풍속(user.chollian.net/∼yimdw/poong.htm)△차례상 차리는 방법(www.lg.co.kr/h―lg/words/choosuk.html)△전통음식을 소개하는‘한국의 맛’(www.centis.co.kr/taste/index.htm)△추석의 의미를 소개한 ‘추석’(korea.insights.co.kr/korean/festival) 등이 있다.

▼PC통신〓천리안은 ‘고향가는 길’(go FULLMOON)이란 제목의 추석특집 서비스를 개설했다. 이 서비스는 기차좌석 항공편 고속버스 예약서비스는 물론 날씨정보 홈쇼핑서비스 등으로 이뤄졌다. 추석 이벤트로 ‘귀향길 카풀팅’서비스를 마련, 고향으로 내려가는 미혼남녀들이 카풀 겸 미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

하이텔은 △귀향길 교통정보(go route) △가정의례(go hrule) 등 특집서비스를 마련. 귀향길 교통정보서비스는 철도 항공 고속버스예약 및 고속도로 정보 등을 제공한다. 가정의례서비스는 △추석의 유래 △차례지내는 법 △제수놓는 법 등 추석 관련 상식을 알려준다.

나우누리도 ‘한가위특집서비스’(go CHUSUK)로 교통 홈쇼핑 명절음식 정보와 연휴기간 동안의 극장가 소식을 전해준다. 고향길 카풀을 주선하는 ‘자동차 함께 타기’와 카풀과 미팅을 동시에 즐기는 ‘추석 귀향길 카풀 미팅’이라는 이벤트 코너도 열었다.

유니텔에선 ‘한가위 특집―고향가는 길’(GO CHUSOK)이라는 특집서비스를 통해 철도 항공 고속버스 예약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영태기자〉ytce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