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LG 국제만화페스티벌]애니메이션 영화제

  • 입력 1998년 4월 29일 19시 13분


동아일보가 주최하고 LG그룹이 협찬하는 ‘98 동아·LG 국제만화 페스티벌(DIFECA 98)’이 5월2∼6일 서울 여의도 종합전시장과 종로 5가 연강홀에서 열린다. 동아·LG 국제만화페스티벌은 만화와 애니메이션 산업의 새 주역을 발굴하는 행사로 올해가 두번째. 여의도 종합전시장에서는 만화팬들이 애니메이션 제작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고 연강홀에서는 애니메이션 영화를 매일 다섯편씩 상영한다.

[만화페스티벌 전시 및 행사]

여의도 종합 전시장의 행사는 모두 20여가지. 공모전 수상작 전시외에 ‘동화나라’ ‘상상나라’ ‘캐릭터관’ ‘젊은 만화 24시’ ‘박수동의 오성과 한음’ 등 각 전시관에서는 만화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만화의 독특한 재미를 맛볼 수 있다. 전시 및 행사는 LG그룹 홈페이지의 코믹스 사이트(www.lg.co.kr/comics)를 통해 인터넷으로도 관람할 수 있다.

이밖에 만화그리기대회, 캐릭터 퍼레이드, 작가만화교실, 사운드 이펙트, 어린이 인형극, 즉석사진코너, 애니 극장 등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진다.

▼페스티벌 공모전 수상작 전시

극화 카툰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비롯해 어린이 이야기만화 등 5개 부문의 수상작을 전시한다. 캐릭터 대상작 ‘카오스 패밀리’, 극화 대상작 ‘넝쿨이는 세살반’, 애니메이션 대상작 ‘Stage Fright’ 등을 통해 만화의 다양한 세계를 감상할 수 있다.

▼만화란 무엇일까요

벽에 만화를 영사하는 원더 월(Wonder Wall)을 활용해 카툰 극화 애니메이션 캐리커처 등 만화의 여러 장르와 특징을 종합적으로 설명.

▼상상나라(Fancy Land)

망치 대 까꿍의 대결. 망치는 미래의 촛대마을의 대장이고 까꿍은 신비의 세계인 구름섬의 대장. 둘은 상상나라에서 맞대결을 펼친다. 투지 우정 잠 식성 운송수단 친구 등 여러가지 면에서 망치와 까꿍을 견주어보는 코너.

▼재미나라(Fun Land)

패러디 개그만화 ‘Mr. 부’ 고양이 개그 ‘캣’등 코믹만화 명장면을 한자리에 모았다. 만화 주인공을 두고 벌이는 인기 투표도 흥미만점. 만화를 잘 그리는 10가지 방법, 만화를 재미있게 보는 10가지 방법도 소개.

▼동화나라(Story Land)

여러 대의 환등기가 비추는 슬라이드로 영상 그림책을 보는 듯한 멀티 슬라이드 쇼가 펼쳐진다. 멀티 슬라이드 쇼는 각각의 프로그램들을 컴퓨터로 조정, 영상이 겹치거나 서서히 사라지는 효과를 낸다. ‘세상에서 제일 힘센 수탉’ ‘내 짝꿍 최영대’ 등 우리의 창작그림동화가 소개된다.

▼애니 스튜디오

이야기 구성, 캐릭터 제작, 스토리 보드, 색칠, 촬영, 소리 녹음 등으로 이어지는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코너. 움직이는 동영상의 원리를 쉽게 배우는 페나키스티스코프(Phenakistiscope)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캐릭터 나라

꺼벙이와 꺼실이 남매, 주먹대장, 황대장, 코리 등 한국의 인기 만화 캐릭터들이 총출동한다. 2002년 부산 아시아경기대회 마스코트인 갈매기, 인기그룹 ‘삐삐 롱 스타킹’과 프로야구단 OB베이스의 캐릭터 등도 함께 선보인다.

▼박수동의 오성과 한음

만화가 박수동씨가 직접 나와 만화 ‘오성과 한음’의 주인공 캐릭터를 그려 보인다. 박씨의 사인도 받고 만화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물어 볼 수 있는 코너.

▼젊은 만화 24시

명지대 만화예술창작과를 비롯해 만화아카데미 정우시네텔 애니스쿨 등 만화를 배우는 학생들의 만화작품을 전시하는 코너. 극화 카툰 애니메이션에서 젊은 만화학도의 창의성과 실험성을 엿볼 수 있다.

▼만화동산과 사이버 나라

사이버 나라는 만화와 관련된 인터넷 사이트를 여행할 수 있는 코너. 만화 동산에서는 어른과 아이가 어울려 만화가게도 만들어보고 추억의 만화영화도 즐길 수 있다.

〈허엽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